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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드니 북서지역 신규 트레인 프로젝트 모델 최종발표 임박
  • 경제·무역
  • 호주
  • 시드니무역관 정성열
  • 2012-06-08
  • 출처 : KOTRA

 

시드니 북서지역 신규 트레인 프로젝트 주 정부 발표 임박

- 조달 절차를 운영할 조달 운영관련 텐더 진행 중 -

- 연방정부의 자금 지원 거부에도 자구책 가지고 계속 진행 예정 -

 

 

 

□ 프로젝트 개요

 

 ㅇ 프로젝트명: North West Rail Link(NWRL) 프로젝트

 

 ㅇ 규모: 75억~85억 호주달러(RollingStock 제외)

 

 ㅇ 발주처: Transport for NSW

  - 2010년 신정부 출범과 함께 기존의 5개 기관을 통합해 2010년 11월 1일부로 출범

  - NSW주의 교통 인프라 계획과 관리 담당

 

 ㅇ 시드니 북서지역 총 연장 23km의 전철 프로젝트

 

    

 

 ㅇ 주요 내용

  - 시드니 북서지역 총 연장 23km의 전철 프로젝트

  - 8개 역사 건설: 기존 City Rail의 Epping Station과 연결

  - 23km 중 15km는 직경 7m의 양방향 터널 철로이고 8km는 고가철로(Skytrain) 구축

   . Under Groud: Cherrybrook - Castle Hill - Hills Center - Norwest

   . Above Ground: Bella Vista - Kellyville - Rouse Hill - Cudgegong Road

  - 총 공사비 75억~85억 호주달러 정도 규모

  - 2013년 지상토목공사, 2014년 터널공사를 시작으로 2018년경 완공계획

     

□ NWRL 프로젝트 진행

 

 ㅇ 프로젝트 진행(현재)

  - 1998년: 최초 필요성 제기

  - 2010년: NWRL 건설 필요성 제기

  - 2011년 7월: Design Service Package 입찰

  - 2011년 7월, 12월: 각계 대표들을 대상으로 한 1, 2차 브리핑

  - 2011년 2월: 3차 Information Package Release

  - 2012년 1~3월: Industry Engagement Process

  - 2012년 3월 하순: Industry Written Submission 제출(40여 개 업체)

  - 2012년 4월: 환경 영향 평가 발표(Two Environmental Impact Statements) 및 8 차례에 걸친 Community 설명회 개최

  - 2012년 5월: 주 총리실과 각료, NSW주 교통청, NSW 재무국, NSW주 인프라청으로 구성된 Panel에서 Industry Written Submission에 대한 검토 완료

     

 ㅇ 프로젝트 진행(진행 또는 계속)

  - 2012년 5월 10일 ~ 6월 14일: Procurement 운영관리 텐더 진행 중

  - 2012년 6월: Panel에서 검토한 내용에 대해 NSW 주 정부에서 최종 결정 예정

  - 2012년 6월 말: Industry Brifing(예정)

  - 2012년 2분기: Major 조달 부분 Tender(Early Works 관련 Tender 는 이미 진행)

  - 2012년 2분기 내: 1st 환경 영향 평가 Approval

  - 2012년 4분기 내: 두 번째 환경 영향 평가 발표

  - 2014년: Major 건설 사업 시작(터널 천공)

  - 2018년 이후(미정): 완공·운영

 

□ 주요 프로젝트 Package  

     

패키지

주요 내용

딜리버리 모델

Early and Enabling Works

메이저 공사 전 제반 사전 작업

N/A

Tunnel

터널 공사

디자인 / 건설

Surface Civil Works

고가철로, 정비창, 역사 공사

디자인 / 건설

Rail Systems and Stations

레일·터널 시스템, 트랙, 역사 디자인. 테스팅, 운영, 유지 보수

디자인, 건설, 운영, 유지보수(PPP)

Interface Works

Epping 역과의 연결 시스템 구축

Alliance

Rolling Stock

철도 차량

별도 공지

참고: 이 Package 내용은 발주처에서 제시하는 모델일 뿐 최종 확정된 것은 아님.

 

□ 한국 업체 프로젝트 참여 노력

     

 ㅇ 2012년 2월 7일: 프로젝트 진행에 대한 정보 획득과 한국 기업의 이 프로젝트 참여 방안 모색을 위해 KOTRA 시드니무역관에서 발주처(Transport for NSW) 방문

 

 ㅇ 2012년 2월 23일: KOTRA 본사에서 한국의 업체들을 대상으로 프로젝트 설명회 개최

 

 ㅇ 2012년 3월 13일 ~ 16일: 프로젝트 참여 의사가 있는 업체들로 수주 사절단이 구성돼 호주 발주처 방문과 프리젠테이션 진행(대상 지역 사전답사, 발주처 방문 프리젠테이션, 대형 EPC 업체 등 잠재 협력 파트너 미팅)

 

 ㅇ 2012년 3월 16일: 한국 업체들의 강점 분야와 프로젝트 참여 의사를 밝히는 내용의 서한을 발주처에 제출

 

 ㅇ 2012년 3월 16일~ 현재: 프로젝트 진행 관련 주요 협력 업체 발굴 진행 중이며 KOTRA 시드니 무역관에서는 신규 대상 업체들 중 3개사와 추가 미팅, 그 중 1개사는 미팅과 연계해 한국 방문 주선

     

□ 연방정부의 미온적 협조

 

 ㅇ 2012년 5월 초 NSW 주 정부가 연방정부 Infrastructure Australia에 지원 요청한 21억 호주달러 지원이 거절됨.

 

 ㅇ 이를 계기로 실제로 이 프로젝트 수행이 가능할지 여부에 관심이 모아짐.

 

 ㅇ 이에 대해 NSW 정부에서는 연방정부의 결정에 유감을 표함에도 이 프로젝트는 자체 비용 마련을 통해 계속 진행될 것으로 발표

 

 ㅇ 또한 이를 의식한 듯 5월 6일 NWRL 프로젝트를 총괄하는 Rodd Staples 는 Industry Engagement 에 참여한 모든 업체들을 대상으로 이메일을 발송해 그간의 경과를 설명하며 이 프로젝트는 연방 정부의 펀딩에 따라 프로젝트 진행이 결정될 사안이 아니라는 것을 분명히 함.

 

 ㅇ 현재 NSW 주 정부 소유 발전소 매각에 대한 법안이 주 상원을 통과하고 하반기에 매각이 진행된다면 30억 호주달러에 달하는 자금을 확보할 수 있는 등 연방 정부의 Funding 에 상관없이 이 프로젝트는 지속적으로 진행할 것임.

     

□ 결론

 

 ㅇ 프로젝트 Package 구성 등 현재까지 발표된 내용은 최종 확정된 내용은 아님.

 

 ㅇ 총리실과 각료, NSW 교통청, NSW 주 재무국,NSW 인프라청으로 구성된 Panel에서 Industry Written Submission 에 대한 검토가 완료됐으며 주정부의 최종 승인만 기다림.

 

 ㅇ 연방 정부의 자금 지원 거절에도 NSW 주 자구적으로 해결 방안을 마련해 프로젝트가 지속적으로 진행 되게끔 할 전망

 

 ㅇ 주 정부의 프로젝트 수행 모델이 발표되면 본격적인 컨소시움 구성을 위한 파트너 찾기가 시작 될 것이므로 프로젝트 참여에 관심이 있는 한국 기업은 호주의 잠재 파트너들과 지속적인 접촉을 통해 프로젝트 공동 진행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해 놓을 필요가 있음.

 

 

자료원: NWRL 웹사이트, Information Package 1.2.3, 발주처 전화 통화, Sydney Morning Herald, KOTRA 시드니무역관 자체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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