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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온라인 시장 잘 나가네
  • 경제·무역
  • 미국
  • 뉴욕무역관 고일훈
  • 2012-06-07
  • 출처 : KOTRA

 

美, 온라인 시장 잘 나가네

- 글로벌 금융위기 이전 대비 시장규모 42% 증가 -

- 저렴한 가격 찾아 소비자들의 온라인 구매 활발 -

 

 

 

최근 미국 내 온라인·모바일 기기 확산과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美 소비자들의 소비패턴 변화에 따라 온라인 시장의 성장세가 지속됨. 올해 1분기 미국 온라인 시장 매출액은 전년동기대비 17% 증가하는 등 6분기 연속 두자릿대의 높은 성장세를 이어나감. 미국 소매시장의 경우 오프라인 매출은 아직 본격적인 회복세를 보이지 못하는 가운데 온라인 시장은 높은 성장세를 지속하므로 국내 중소기업들은 미국 온라인 시장을 눈여겨 봐야할 것임.

 

□ 최근 미국 온라인 시장 매출 추이

     

 ㅇ 올해 1분기 미국 온라인 시장(여행업 제외) 매출액은 전년동기대비 17% 증가한 443억 달러 기록

  - 이로써 미국 온라인 시장 매출액은 10분기 연속 증가세를 유지했으며 6분기 연속 두 자리대의 높은 성장세 지속(전년동기대비 기준)

 

미국 온라인 시장 매출액과 증가율 추이

(단위: 백만 달러, %)

   

자료원 : State of the U.S. Online Retail Economy in Q1 2012, ComScore

 

 ㅇ 온라인 매출 증가율이 일반 소매매출 증가율을 압도

  - 올해 1분기 미국 소매매출(자동차, 가솔린 및 식음료 제외)은 전년동기대비 6% 증가에 그친 반면 온라인 매출 증가율은 2배 이상 높은 17% 기록

  - 높은 온라인 매출 증가세가 지속되면서 전체 소매매출에서 온라인 매출이 차지하는 비중은 9.4%까지 상승해 사상 최고치 기록

     

전체 소매매출에서 온라인 매출이 차지하는 비중

    

자료원 : State of the U.S. Online Retail Economy in Q1 2012, ComScore

     

 ㅇ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온라인 매출 급증세 지속

  -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경기침체로 소비자들이 가격에 민감해지면서 오프라인 매장에 비해 가격이 저렴한 온라인 쇼핑몰을 찾는 소비자들이 증가하면서 미국 온라인 시장은 글로벌 금융위기 이전(2008년 1분기) 대비 42% 증가

  - 반면, 일반 소매매출은 이보다 훨씬 낮은 10% 증가에 그친 것으로 나타남.

     

 ㅇ 품목별 매출 증가율 : 모든 품목에서 높은 증가세 시현

  - 가전제품, 컴퓨터, 액세서리 등 전통적인 온라인 강세품목들은 15% 이상의 높은 판매증가세 시현

  - 사무용품, 화훼류, 가구류 등의 매출도 전년동기대비 10~14% 증가

    

품목별 매출 증가율

자료원: State of the U.S. Online Retail Economy in Q1 2012, ComScore

     

□ 온라인 판매 사이트 현황: 아마존(Amazon)이 온라인 시장 주도

     

 ㅇ 올해 1분기 기준, 월평균 순방문자 수(Unique Visitors)가 가장 많은 인터넷 사이트는 아마존

  - 아마존의 월평균 순방문자 수는 1억740만 명으로 전년동기대비 29% 증가

 

 ㅇ 아마존에 이어 애플, 월마트, 넷플릭스(Netflix) 등이 뒤를 이으나 아마존과는 큰 격차를 보임.

 

온라인 사이트별 월평균 순방문자 수

자료원: State of the U.S. Online Retail Economy in Q1 2012, ComScore

     

□ 현장사례: 온라인 매출 확대를 위한 월마트의 노력

     

 ㅇ 월마트 vs 아마존의 상반된 실적

  - 2011년 기준, 온라인 판매전문 사이트는 아마존의 매출은 전년대비 41% 증가한 반면 온라인 판매 비중이 전체 매출액의 2%에 불과한 월마트의 매출은 8% 증가에 그침.

  - 이에 따라, 월마트는 최근 온라인 매출을 증가시키기 위해 노력

 

 ㅇ 월마트의 온라인 판매 확대 노력

  - 월마트는 온라인 매출 확대를 위해 작년 5월 이후 3억 달러 이상을 투자해 온라인 플랫폼 관련 업체 5개사를 인수한 바 있으며 미국과 인도 등지에서 전문 인력도 300명 이상 고용

  - 이 외에도 월마트는 고객들이 신용카드와 은행계좌 없이도 온라인상에서 상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하는 “Pay with Cash" 프로그램 출시

  - 이 프로그램은 소비자들이 온라인상에서 상품을 예약한 후에 월마트 매장으로 가서 현금으로 결제할 수 있도록 하는 프로그램임.

     

□ 미국 온라인 시장 진출전략

 

 o 미국 내 온라인 유통업체 형태

  - 온라인 판매 전문 업체, 오프라인 매장 보유업체, 홈쇼핑 판매 전문 업체, 온라인 Marketplace 제공 업체 등 4개 분야로 구분 가능

 

    

 

 o 가격 경쟁력 제고

  - 소비자들의 소비패턴 변화(가치 중심의 소비 확산), 경기부진 등에 따라 유통망들은 상당히 가격조건에 민감해진 상황으로 초기 유통망 진출을 위해서는 파격적인 가격 제시가 필요

     

 o 온·오프라인 매장 동시 운영업체 공략

  - 최근 일반 오프라인 업체의 온라인 판매가 증가하며 오프라인 매장이 있을 경우 소비자들이 직접 눈으로 제품을 확인해 볼 수 있고 이들 업체들에 대한 신뢰성도 높아 온·오프라인 매장 동시 운영업체의 성장세가 눈에 띔.

  - 이와 함께, 온라인뿐만 아니라 오프라인 시장진출도 염두에 둘 경우에는 온·오프라인 매장 동시 운영업체를 우선 공략하는 것이 중요함.

     

 o 유통망 발굴부터 납품 후까지 큰 그림 그려야

  - 자신의 회사 특성에 맞는 타깃 유통망을 선정하고 집중 공략하는 것이 중요하며 제품 납품 후 소비자들의 A/S 요청에 적극 대응할 수 있는 현지 물류기반 확보도 중요함.

  - 특히, 현지 물류기반 확보는 유통망 구매담당자들의 중요한 구매의사 결정기준 중 하나임.

     

 o 독창적이고 재미있는 제품으로 차별화

  - 온라인 시장은 일반 오프라인 시장과 달리 독창적이고 재미있는 아이디어 제품들이 잘 팔리는 곳이므로 국내 중소기업들의 진출이 상대적으로 용이한 측면이 있음.

  - 국내 중소업체들은 자신들의 특성을 살려 범용적인 상품보다는 유통망 구매담당자들의 관심을 끌 수 있는 아이디어 상품을 전략적으로 내세울 필요가 있음.

     

     

자료원: comScore, 美 상무부 경제분석국, Bloomberg Businessweek, KOTRA 뉴욕 무역관 자체 보유자료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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