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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녹색정책] 헝가리, 전 세계 공공자전거 열풍에 동참하다
  • 트렌드
  • 헝가리
  • 부다페스트무역관 윤병은
  • 2012-06-03
  • 출처 : KOTRA

 

헝가리, 전 세계 공공자전거 열풍에 동참하다

- 부다페스트, 자전거 이용증가에 힘입어 공공자전거 서비스 도입 -

- 프랑스 벨리브, 영국 보리스바이크 등을 벤치마킹 -

- 자전거운영시스템, LED 등 수출 호재, 서비스 성공여부는 불확실 -

 

 

 

 

□ 2013년부터 빌려타는 자전거 부비(BuBi) 등장

 

 ㅇ 지난 3월 부다페스트교통국(BKK, Centre for Budapest Transport)은 공공자전거 서비스 'BuBi' 도입을 발표했음.

  - 부비(Bubi)는 ‘Budapest’와 헝가리어로 자전거를 뜻하는 ‘Bicikli’에서 만들어진 용어

  - 새롭게 도입될 이 서비스는 부다페스트 시내 공공자전거 대여 서비스로, 2007년 도입된 프랑스의 벨리브(Vélib)의 바이크쉐어링(Bike Sharing)과 유사한 콘셉트임.

  - 2013년 하반기에 선보이게 될 이 공공자전거 서비스에는 11억 포린트(약 53억 원)가 투입될 예정이며 이 중 9억 포린트는 EU 자금으로 충당하게 됨.

 

 ㅇ 헝가리는 독일, 프랑스 등 주요 EU 국가에 비해 공공자전거 서비스 후발주자임.

  - 2007년에 Vélib를 도입한 프랑스 파리는 현재 대여소 수는 1000여 개, 자전거 수가 1만8000개에 달하는 등 대성공을 거둠.

  - 영국 런던 역시 이미 Barclays Cycle Hire(일명 Boris Bike)라는 공공자전거 서비스를 도입해 교통체증을 해소함은 물론 시민들의 발이 됨.

  - 동유럽의 경우 폴란드 크라쿠프가 2008년 BikeOne을, 슬로베니아 루블라냐가 2011년에 Bicike를 이미 도입했음.

 

EU 공공자전거 도입 사례

국명

도시명

공공자전거이름

운영시점

대여소(개)

자전거(대)

프랑스

파리

Vélib

2007.7.

1,197

18,000

영국

런던

Barclays Cycle Hire

2010.7.

570

8,000

스페인

바르셀로나

Bicing

2007.3.

401

6,000

프랑스

리옹

Vélo'v

2005.5.

350

4,000

벨기에

브뤼셀

Villo!

2009.5.

180

2,500

이탈리아

밀라노

BikeMi

2008.12.

128

1,920

독일

마인츠

MVGmeinRad

2011.7.

120

1,000

오스트리아

Citybike

2003.6.

78

700

헝가리

부다페스트

BuBi

2013년 下

74

1,000

자료원: 위키피디아, 국별 공공자전거 홈페이지

 

□ 공공자전거 BuBi 도입 목적

 

 ㅇ 부다페스트교통국에 따르면, 세계적인 공공자전거 열풍에 부다페스트시가 뛰어든 외형적인 이유는 아래 세 가지 때문

  - 시내 전반적으로 과도한 트래픽 감소

  - 부다지구와 페스트지구를 연결하는 다리와 주변의 혼잡도 경감

  - 다운타운과 주요도로 재설계를 위한 1차 액션플랜으로 공공자전거 도입

 

 ㅇ 그러나 뒤늦게 공공자전거를 도입한 이유는 최근 자전거 이용비중이 높아지기 때문으로 분석

  - 비영리기구인 Copenhagenize는 매년 주요도시별 자전거 친밀도 지표를 공개하는데, 2011년 부다페스트는 빈이나 런던보다 높은 36점을 기록함.

  - 부다페스트는 자전거 이용비중을 나타내는 자전거교통분담율(Cycling Modal Share)이 5%로 몇 년 전까지만 해도 2%에 불과했기 때문에 친밀도 지표에서 좋은 점수를 받음.

  - 참고로, 코펜하겐은 자전거교통분담율이 50%에 달함.

 

Bicycle-Friendly Index 2011

도시명

점수

암스테르담

54

코펜하겐

52

바르셀로나

45

베를린

41

뮌헨

40

파리

39

더블린

37

부다페스트

36

함부르크

36

스톡홀름

33

헬싱키

31

런던

31

30

자료원: Copenhagenize.eu

 

 ㅇ 또한 헝가리 사이클링 클럽(Magyar kerékpáros klub) 설문조사결과에 따르면, 부다페스트에서 자전거 이용빈도가 높아짐.

  - 2012년 3월 부다페스트 시민의 자전거 이용비중은 14%로, 전년동기 8%에 비해 크게 늘어난 수치

 

□ 공공자전거 BuBi의 주요 특징과 콘셉트

 

 ㅇ 부다페스트는 2013년 하반기 74개 대여소, 1000대의 자전거로 서비스를 시작할 예정

  - 대여소(Docking Station) 중 57개는 신시가인 페스트지구에, 16개는 구시가인 부다지구, 나머지 1개는 마르깃섬에 위치하기로 결정

  - 대여소는 인구밀도, 지형을 고려해 배치했으며 사이 거리는 300~500미터임

  - 운영 성공여부에 따라, 대여소 수는 늘어날 계획임.

 

부다페스트 내 공공자전거 대여소 배치도(2013년 완성예정)

자료원: 부다페스트교통국(BKK)

 

 ㅇ 사용요금은 초반 30분은 무료, 이후 급격히 증가하는 방식을 채택

  - 이러한 요금체계는 파리나 런던의 공공자전거 체계와 흡사함.

  - 요금은 사용 후 신용카드 등으로 지불하거나 공공자전거용 선불카드를 구매해 차감하는 방식을 도입할 예정임.

 

BuBi, Vélib, Bolis Bike 요금체계 비교

    

자료원: 부다페스트교통국(BKK) 등

     

□ 시사점

 

 ㅇ 현재 계획단계인 부비 서비스는 향후 성공을 거둘 수 있을지는 다소 미지수

  - 공공자전거의 경우 대중교통 이용자나 자가운전자의 구미를 끌 강력한 유인책이 필요함.

  - 일례로 프랑스 벨리브는 세련된 자전거 디자인, 적절한 스토리텔링 활용 등으로 대성공을 거둠.

  - 또한, 경기침체로 절도행위가 빈번하게 발생하기 때문에, 자전거 손상과 절도 등 리스크요인에 대한 대비책이 필요함.

 

 ㅇ 공공자전거 서비스는 우리기업에 다양한 기회를 제공함.

  - 우선, 사용시간 측정, 이용요금 징수를 위해서는 자전거, 자전거거치대, 대여소 등에 IT 운용기술을 접목시켜야하므로 우리기업이 ‘공공자전거 운영시스템’을 수출할 수 있음.

  - 아울러 자전거를 움직이는 광고판으로 이용할 수 있어 제품 수출 시 마케팅 루트로 활용할 수 있음.

  - 대여소 주변에는 LED 가로등이 사용되는 추세인데 LED는 헝가리에서도 수출 유망아이템인 점에 주목해야 함.

 

 ㅇ 다른 도시 역시 녹색, 친환경이라는 트렌드에 힘입어 공공자전거 서비스를 도입할 가능성이 높은데 부다페스트에서 향후 어느정도의 성과를 내느냐가 관건이기 때문에 귀추가 주목됨.

 

 

자료원: copenhagenize.eu, kerekparosklub.hu(헝가리사이클링클럽), BKK(부다페스트교통국), KOTRA 부다페스트 무역관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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