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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년 보석시장 트렌드를 진단한다
  • 경제·무역
  • 미국
  • 로스앤젤레스무역관 송용진
  • 2012-05-28
  • 출처 : KOTRA

 

2012년 보석시장 트렌드를 진단한다

- 경기회복에 따라 미국 보석 시장 회복세 -

- 친환경적인 소재와 밝고 부피 큰 원석, 크리스탈 이용한 제품이 인기 끌 듯 -

 

 

 

□ 미국 보석 시장 동향

 

 ○ 보석 시장 동향

  - 미국 보석 소매업은 총 보석 시장 수익의 65%를 차지하며 이에 따라 도매업은 소매업에 크게 영향을 받는 구조임.

  - 시장조사 전문기관 IBIS World에 따르면 2006년부터 2011년까지 연평균 2.7%로 보석 시장 수익이 감소했으며 경기침체로 인한 낮은 수요에 따라 보석·시계 도매 매출이 감소함.

  - 특히 소비자들의 지출감소로 고가의 보석·시계 등의 소비가 감소했고 재고품이 판매속도가 늦어 소매업체의 도매품 수요가 하락한 것이 주요 원인임.

  - 미국 보석·시계 시장은 미국 경제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데 이는 소비자의 소득수준, 보석 구매율이 높은 여성 성인인구, 시계 구매율이 높은 남성 성인인구, 실질적인 구매력이 있는 중년층과 귀금속 구매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약혼·결혼 예물 구매자인 웨딩커플의 수요, 패션 트렌드의 변화와 원자재 가격 변동, 저가 제품의 수입률 등이 보석·시계 제품 시장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임.

  - 2010년부터는 경기가 회복세를 보이면서 수요가 상승하고 이에 따라 보석·시계 매출이 증가함. Tiffany & Co., Signet Jewelers 등 대형 보석 전문매장에서는 2010년 매출이 전년 대비 각각 13.9%, 8.0% 상승함.

  - IBIS World는 2011년에 경기회복이 지속되면서 보석·시계 소비가 증가해 보석 산업이 지속적인 회복세를 보였다고 분석함.

  - 2011년 1분기 주요 소매채널인 Harry Winston은 25%, Tiffany는 12%, Blue Nile은 8.3%, Bulgari는 29.3%, LVMH는 28%, Charles & Colvard는 4%의 매출 증가를 기록해 안정적으로 매출이 증가함.

 

미국의 보석 산업 소득 변화율 추이

    

자료원: IBIS

 

주요 소매채널 매출 추이

    

자료원: IDEX Online

 

 ○ 주요 소비제품

  - 파인 보석(Fine Jewelry), 모조 보석·장신구(Fashion and Costume Jewelry), 시계, 귀금속(Precious Metals)이 주요 소비제품임.

  - 파인 보석은 일반적인 귀걸이, 목걸이, 반지, 팔찌 등 귀금속 원석으로 만든 보석으로 2011년 보석 산업 매출의 32%를 차지함.

  - 약혼반지, 결혼반지, 예물세트 등 파인 보석의 지속적인 수요가 있어 경기 불황에도 파인 보석 매출은 크게 하락하지 않음.

  - 경기회복에 따라 소비자들의 고가 보석 소비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돼 파인 보석 소비는 2016년까지 지속적으로 상승할 것임.

  - 저가의 금속과 인조 원석을 사용해 제조되는 모조 보석과 장신구는 최근에 수요가 늘어남.

  - 2011년까지 지난 5년간 모조 보석과 장신구의 수요가 높았으며 2016년까지 지속적인 상승세를 보일 것임.

  - 이는 가격대가 낮은 모조 보석과 장신구가 가격이 상대적으로 높은 파인 보석를 대체할 수 있기 때문임.

  - 시계는 2011년에 보석 산업 수익의 19%를 차지함. 휴대폰 사용자가 급증함에 따라 지난 5년간 이 분야가 차지하는 매출이 감소세를 보였으며 경기침체로 저렴하고 패션 트렌드에 맞춘 제품이 선호됨.

  - 한편 귀금속 중 금의 수요는 경기침체 때 약한 달러를 대신하는 안전한 투자대상으로 간주돼 크게 상승함.

     

주요 소비제품 매출현황

    

자료원: IBIS

     

 ○ 주요 판매채널

  - 보석, 시계의 판매채널은 독립된 보석 전문점이 35%, 대형할인매장이 30%, 금 투자자와 브로커 17%, 백화점과 보석을 취급하는 기타상점 15%, 직접판매가 3%를 차지함.

  - 독립된 보석 전문점은 각 지역 보석방이나 Zale, Kay와 같은 대형 유통채널을 지칭함. 대형 할인매장에서 귀금속 판매를 시작하면서 보석 전문점이 차지하는 시장점유율은 감소세를 보임.

  - 대형 할인매장으로는 Walmart와 Costco를 들 수 있으며 온라인 등 직접판매는 소비자들이 고가의 보석·시계를 온라인으로 구매하는 것을 꺼리기 때문에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저조함.

     

주요 판매채널

    

자료원 IBIS

     

  - 보석·시계 시장의 3대 소매채널은 Walmart, Signet Jewelers, Zale이며 Fred Meyer Jewelers, Helzberg Diamonds, JC Penney, Macy's, QVC, Sears, Tiffany 등이 주요 소매채널로 분류됨.

  - Walmart는 자체 매장 및 대형 할인매장 체인인 Sam's Club을 통해 Walmart 매장에서는 Love, Earth, Keepsake, Facets of Fire 등 브랜드와 이외 수많은 브랜드 없는 제품을 판매함. 주요 시계 브랜드는 Timex, Casio, Armitron, Pierre Cardin 등임.

  - 한편 Sam's Club에서는 1만 달러가 넘는 고가 브랜드인 Premier Diamond, Everlon, VS Collection, Judith Ripka 등 상대적으로 고가의 제품을 판매함. 주요 취급 시계 브랜드는 Ebel, Casio, Movado, Croton, Concord 등임.

  - Signet Jeweler는 Kay와 Jared라는 전국적인 소매매장을 주요 쇼핑몰에 입점시켜 운영함. 주요 취급 브랜드는 Jared의 경우 Leo Diamond, Peerless Diamond, Le Vian, Open Hearts by Jane Seymour, Love's Embrace이며 주요 시계 브랜드는 Movado, ?냇, Tag Heuer 등임.

  - Zale은 Zales Jewelers, Zales Outlet, Gordon's Jewelers라는 매장을 통해 제품을 판매하며 주요 보석 브랜드는 Brilliant Values, Celebration Diamond, Sirena, The Shared Heart, Everlon, The Prestige Diamond 등이 있으며 주요 시계 브랜드는 Fossil, Citizen, DKNY, Seiko, Skagen, Wittnauer, Zodiac 등임.

     

 ○ 보석 디자인 트렌드

  - 보석 트렌드는 주로 영화와 음악 관련 행사에 참여한 유명인사들이 착용한 스타일에 따라 형성됨.

  - 시장전문가들에 따르면 2012년에는 친환경 소재와 재활용 금속을 이용한 클래식하고 이국적인 디자인이 유행할 것임.

  - 또한 밝고 다양한 색상의 보석이나 부피가 큰 원석, 크리스탈 등에 대한 관심이 큼.

     

2012년에 유행할 다양한 보석

    

자료원: 각 매장 담당자 인터뷰

     

 ○ 보석 수출입 동향

  - 최근 모조 보석과 시계의 수입규모가 커지며 주로 중국과 인도에서 모조 보석을, 스위스에서는 고급 시계를 수입함.

  - 미국 보석·시계의 주요 수출국은 홍콩과 멕시코이며 대한 수출이 수입보다 많음.

  - 2011년 미국의 보석 제품 수입 규모는 72억2107만 달러로 전년 대비 12% 증가했으며 2009년부터 증가세를 보임. 인도에서의 수입이 가장 많고 중국, 태국 순임.

  - 2011년 미국의 보석 제품 수출 규모는 71억1662만 달러로 홍콩, 스위스, 영국, 캐나다가 주요 수출국임.

  - 2011년 미국의 시계 수입 규모는 33억5735만 달러로 전년 대비 30% 증가함. 스위스와 일본에서의 수입이 전체의 82%를 차지함.

  - 2011년 미국의 시계 수출 규모는 4억3039만 달러로 전년 대비 31% 증가했으며 캐나다, 멕시코, 스위스, 홍콩 등이 주요 수출국임.

  

□ 시사점

     

 ○ 경기회복에 따라 보석·시계 수요 회복세

  - 2008년 전 세계적인 경기침체에 따라 소비가 위축되면서 타격을 받은 보석·시계 시장이 경기회복에 따라 회복세를 보임.

  - 올해 미국 보석시장 트렌드는 친환경 소재와 재활용 금속을 이용한 클래식하고 이국적인 디자인으로 전망되며 밝은 색상의 부피가 큰 원석과 크리스탈을 이용한 제품이 인기를 끌 것임.

  - 2012년 6월 1일부터 4일까지 라스베가스에서 열리는 JCK Las Vegas 2012는 미국 최대 보석쇼로 미국 시장의 트렌드를 읽고 바이어를 발굴하는데 유용해 많은 한국 기업의 참가가 필요함.

  - 한국업체들은 동양미를 가미한 독특한 디자인과 기술로 승부해야 한다는 것이 시장전문가들의 의견임.

     

     

자료원: IBIS World, IDEX Online, 매장 관계자 인터뷰, KOTRA 로스앤젤레스 무역관 자체보유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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