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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시장 마케팅, 대세는 온라인 광고
  • 경제·무역
  • 인도
  • 뉴델리무역관 슈퍼관리자
  • 2012-05-25
  • 출처 : KOTRA

 

인도시장 마케팅, 대세는 온라인 광고

- 올해 온라인 광고 매출, 전년대비 50% 넘는 성장 예상 -

 

 

 

□ 인도 온라인 광고시장 현황

 

 O 세계적으로 온라인 광고시장이 기존 매체 광고를 잠식하며 현재 전체 광고시장의 17% 비중을 차지하는 가운데, 인도는 2011년 9월 1억 명을 돌파한 인터넷 사용 인구, 웹사용 시간 폭증과 기업형 마케팅 경쟁 격화로 온라인 광고시장이 급성장세를 보임.

  - 인도 온라인 광고시장은 2014년까지 3배 이상 성장이 예상되는 인터넷 인구, 급성장 중인 전자상거래, 소셜 네트워크 인기, 젊은층 소득 증가 등 다양한 사회 경제적 변화에 기반, TV, 인쇄, 라디오 광고 등 기존 매체 광고시장 성장률을 추월하며 급성장

  - 인도 오프라인 광고 산업은 2012년 말까지 2801억3000만 루피(약 55억 달러)로 연누적성장률 8% 수준을 보이는 반면 온라인 광고산업은 지난 수년간 연평균 25% 성장률을 기록함.

 

 O 세계 온라인 광고시장은 전체 광고시장 17% 비중을 차지하며 온라인 광고 규모는 2010년 620억 달러에서 지속 성장, 2014년 970억 달러 규모로 확대될 것임.

 

 O 인도 온라인 광고시장 규모는 2010년 10억 루피(약 1억9000만 달러)에서 성장, 2012년에 354억 루피(약 6억8000만 달러)를 넘어서고, 조사 기관에 따라 2014~2015년까지 약 10억~16억 달러까지 성장할 것으로 예상됨.

  - 인도 인터넷 모바일협회(IAMAI) 및 KPMG 보고서에 따르면 2012/2013년 회계연도 온라인 광고 매출은 전년대비 54% 증가한 439억1000만 루피(약 8억4000만 달러)에 달하고, 이 중 모바일 광고 매출은 14억 루피(약 2700만 달러)를 초과할 것임.

 

 O 인도 온라인 광고시장은 현재 전체 광고시장 7% 규모로 세계 평균 대비 절반 수준이나 인도 인터넷 보급률이 7~8% 수준을 감안하면 상당히 높은 비중이며 2015년까지 전체 광고시장 10~15%를 차지할 전망

 

□ 인도 온라인 광고 성장 동인

 

 O 2009년 세계 경제위기 여파로 인도 온라인 광고 예산이 현저히 감소된 바 있으나 2010년부터 회복세가 두드러지며 금융, IT 및 교육 분야를 위주로 온라인 광고분야 성장이 본격화됨.

  - 특히 외국 전자상거래 기업들의 진출, 인터넷과 통신요금 감소 추세 등도 온라인 광고 성장 견인 요인으로 작용함.

 

 O 온라인 광고를 통해 예산 절감을 통한 투자 회수율이 높은 점, 정확한 타깃팅이 가능한 점, 고객 참여를 유도하는 프로모션이 수월한 점이 큰 이점으로 작용

 

 O IAMAI 협회 조사에 따르면 인도 내 평균 인터넷 이용 시간은 1주일 3시간이며, 2011년 조사에 따르면 인도 인터넷사용 인구 중 1억 명이 1주일 16시간 이상 웹에 접속 이용

  - 인터넷 사용자 중 89%는 이메일, 71%는 소셜 네트워킹과 웹사이트 방문이 인터넷 사용의 주요 목적이라고 복수 응답

 

 O 2011년도 9월 현재 1억2000만 명을 넘어선 인도 인터넷 사용인구 중 8억8000만은 도시 인구, 2400만은 시골지역으로 드러남.

  - 30개 도시대상 설문조사에 따르면 89%는 이메일 사용, 71%는 소셜 네트워킹, 64%는 교육 콘텐츠 사용, 55%는 채팅, 49%는 비디오, 음악, 이미지 사용이 주요 목적이라고 복수 응답

  - 인터넷 사용자 인구 분석 조사에 따르면 인터넷 사용자 인구 75%는 30세 이하 젊은층으로 구성됐음.

 

 O AMAI 보고서에 따르면 현재 온라인 광고시장의 최대 광고주는 금융서비스분야, FMCG 및 소매유통분야로 조사되며 그 다음 교육분야 순으로 드러남.

  - 주요 분야는 여행, 자동차, 온라인 서적, IT, 통신, FMCG, 소비내구재, 교육 콘텐츠산업으로 구성되고 금융서비스산업은 온라인 광고가 전체 광고 39%를 차지하며 온라인 서적과 교육산업 역시 76% 성장률을 보이며 자동차 산업의 경우 온라인 광고 증가율이 46%를 기록

 

 O 온라인 광고시장 성장에 있어 주요 견인 배경인 인도 온라인 상거래 시장은 2011년도 말 기준 4625억 루피 규모로 추정되며, 이 중 76%는 관광 여행분야, 9%는 금융 서비스 거래와 전자 소매유통 분야로 집계됨.

  - 전자 소매유통 분야의 경우 컴퓨터와 주변기기가 54억 루피, 카메라, 모바일과 MP3 플레이어가 38억9000만 루피 규모로 집계됨.

 

□ 인도 온라인 광고 유형별 동향

 

 O 인도의 주요 온라인 광고는 검색 사이트 광고, 디스플레이형 광고, rich media, 비디오 스트리밍과 안내 광고(classified)로 구성되고 디스플레이형 광고는 검색사이트 광고를 앞서며 전체 온라인 광고시장의 55~60% 비중을 차지함.

 

 O 팝업 창, 배너, 스폰서 링크, 비디오 스트리밍 등 디스플레이형 온라인 광고는 세계적으로 정점을 찍은 후 하향 추세이지만 인도에서는 여전히 성장률이 높으며 가장 인기 있는 온라인 광고 방식으로 자리잡음.

 

 O FICCI 보고서에 따르면 인도 활발한 인터넷 사용자 중 3분의 2가 스폰서 광고를 확인하고, 그 중 절반이 클릭을 하는 것으로 조사된 반면, 바이럴(viral) 마케팅 광고는 조회 틀릭수 기준으로 가장 인기가 낮은 것으로 드러남.

  - 따라서 검색 사이트의 스폰서 링크가 가장 많은 클릭 조회수를 나타내고 그 다음 비디오 스트리밍, 팝업 창 순임.

  - 검색 사이트의 스폰서 링크는 웹페이지 상의 콘텐츠와 광고의 연결성 때문이며 비디오 스트리밍의 경우 상대적으로 해당 페이지의 웹 콘텐츠와의 연계성이 낮아 조회수가 상대적으로 낮음.

 

 O 구글 사이트는 인도 온라인 광고시장 선두 위치를 점하며, 광고 매출이 210억 달러 규모로 검색 사이트 분야 광고 매출 92%를 차지함.

 

인도 온라인 광고 유형별 노출 효과 분석

자료원: 인도 인터넷 모바일 광고 협회(IMAI)

 

□ 온라인 광고 성장 동력- 모바일과 소셜 미디어

 

 O 인도 모바일 광고는 온라인 광고 중 고객과의 상호성이 가장 높아 향후 성장성이 가장 높은 분야로 평가됨.

  - FICCI-KPMG 보고서에 따르면 인도 모바일 광고시장은 2010년 4억 루피 규모였으나 3G 통신망 출범 이후 풍부한 미디어 콘텐츠 활용과 고부가가치 서비스가 가능해지면서 가파른 성장률을 기록 중

  - 또한 이 보고서에 따르면 72%의 인도 모바일 사용자는 모바일 광고에 대한 거부감이 약한 편이며 모바일 광고에 대한 긍정적 반응은 유럽, 미국, 타 아시아 국가보다 높은 것으로 조사됨.

 

 O 인도 모바일 광고는 2012년 1~3월 광고 매출만 2000만 달러(10억5000만 루피)를 넘어서며 전년동기대비17% 상승률을 기록하고 2013년까지 이 시장 규모는 2800만 달러가 될 것임.

  - 스마트 폰 수요 증가와 3G 네트워크 상용화로 인해 모바일 인터넷 데이터 사용이 증가 추세이며 그에 따라 모바일 광고도 향후 높은 성장 추세를 이어갈 것임.

  - 부문별로 문자 광고는 금융서비스분야, 여행과 온라인 서적 분야 순으로 점유됨.

 

 O 2012년도 모바일 광고 예상 지출 비중은 WAP와 브라우저형 광고가 75%로 대부분을 차지하고 애플리케이션 광고가 20%, 문자(SMS)광고는 5%로 나타남.     

 

 O 소셜 미디어의 경우 전 세계 인터넷 인구 4분의 3이 소셜네트워킹과 블로그 사이트를 방문하며, 월별 6시간을 할애하는 데 비해 인도는 지난 2~3년간 소셜네트워크 사이트 이용자 인구가 대폭 증가, 트위터를 사용한 팔로우 회원 관리 또는 블로그 이용 고객 대상 광고 마케팅이 활발해짐.

  - 2010~2011년 소셜 네트워크 광고 비중은 온라인 광고 중 18%를 차지한 것으로 조사됨.

 

2012년 온라인 광고 분야별 지출 비중 규모

자료원: 인도 인터넷 모바일 협회(IAMAI) 2012년도 보고서

 

□ 전망과 시사점

 

 O 현재 인도 온라인 광고 활용도 증대와 다각화 추세가 진행 중이며 여전히 성장 잠재력이 더 큰 것으로 평가받음.

  - 직접적인 푸쉬(push)형 이메일 광고는 확연한 감소 추세를 보이며, 현재 극대화된 온라인 광고 활용도와 광범위한 옵션에 대한 이해도는 낮은 편임.

 

 O 온라인 광고가 상품 구매로 직결되는 즉각적인 판매 효과보다는 브랜드 마케팅 또는 프로모션 일환으로 활용하는 편이 바람직

  - 특히 데이터 분석, 측정, 추적이 가능한 점이 최대 강점으로 꼽히는데 인도 시장과 소비자 분석, 타깃 고객층의 참여를 이끌어 낼 수 있어 전략적 활용이 가능

  - 인도 철도 등 여행 사이트와 같이 대중적으로 전자상거래가 성공한 케이스가 있지만, 신용결제 시스템 도입이 보편화되지 않고 웹사이트에 대한 신용도가 낮아 온라인 상 가격만 확인 후 오프라인 매장을 방문 구입하는 사례가 많은 편

 

 O 세계적으로 온라인 광고는 인쇄 광고를 대체하며 성장하는 추세이나 인도는 여전히 인쇄 매체 영향력이 크고 인쇄 매체와 온라인 광고는 동시 성장하는 추세를 보임.

 

 O 인도 지역별 문화적 다양성, 각종 언어 차이까지 고려해 맞춤형 광고가 가능하고 시장 테스트 등 진입 초기 시 고객 반응과 분석이 가능해 진출 초기 마케팅 전략상 주효할 수 있고 비용절감효과를 기대할 수 있음.

 

 O 인도에서 온라인 광고 효과가 큰 대상은 15~35세 연령 고객, 1~2선 도시이며, 그 외 연령과 지역은 여전히 SMS 광고가 더 큰 효과를 갖는 것으로 평가됨.

  - 특히 취학아동의 인터넷 사용 인구가 가파른 급성장세를 보임에 따라 18세 이하 아동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교육용 콘텐츠와 온라인 광고 효과가 큰 것으로 평가되며 잠재력이 큰 성장분야로 주목할 필요가 있음.

 

 

자료원: IAMAI(Internet Mobile Association in India), FICCI 및 KPMG 보고서, Economic Times, Live Mint 및 뉴델리 무역관 의견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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