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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 광고시장, 디지털 광고 증가
  • 트렌드
  • 인도
  • 뉴델리무역관 김덕영
  • 2016-06-17
  • 출처 : KOTRA

 

인도 광고시장, 디지털 광고 증가

- ‘16년 인도 광고시장, 전년대비 15.5% 성장할 전망 -

- 스마트폰 보급 확대와 함께 디지털 광고시장 지속 성장 기대돼 -

 

 

 

□ 인도 광고시장 동향

 

 ○ 꾸준히 성장 중인 인도 광고시장

  - 인도 내 광고시장 규모는 전년대비 15.5% 성장하며 2016년 5700억 루피 규모를 기록할 것으로 보임.

  - 이 중 디지털 광고가 12.7%의 비중을 차지해 730억 루피 규모를 기록할 것으로 보이는데, 이는 TV(2700억 루피, 점유율 47.1%), 신문(1700억 루피, 점유율 29.9%)에 이어 3위에 해당하는 수치임. 잡지 규모는 전년대비 14.8% 감소하며 3년 연속 하락세이고, 인도 광고시장에서의 점유율 또한 1% 하락함.

  - 2017년까지 인도 광고시장은 출판물, TV의 비중이 38~40%에 달하며 6300억 루피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기대됨.

 

 ○ 디지털 광고 성장세 두드러져

  - 디지털 광고는 각각 2015년 45%, 2016년 47%의 성장세를 기록하며 모든 매체들 중 가장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음. TV, 신문의 2016년 예상 성장률이 각각 17.6%, 29.7%인데 비해, 디지털 광고의 성장률은 월등히 높은 수치임.

  - 디지털 광고의 대부분은 모바일 광고가 차지하는데, 스마트폰 보급, 전자상거래의 등장과 맞물려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음. 향후 인도 내 4G의 보급이 원활히 이루어진다면 디지털 광고의 비중은 더욱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

 

인도 디지털 광고시장 규모

(단위: 천만 루피)

주: 2016(E)는 2016년 전망치를 의미함.

자료원: GroupM Estimates

 

□ 매체별 광고시장 현황

 

 1) TV

 

 ○ TV 광고시장 규모 및 현황

  - 인도 TV 광고시장은 ‘15년 2302억 루피 규모를 기록했으며, ’16년에는 2707억 루피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됨.

  - 2015년 성장률 18.98% 대비 2016년 17.6%를 기록하며 성장세는 다소 주춤했지만, TV 광고는 여전히 인도 최대의 광고매체로 점유율 47.1%를 유지함.

 

인도 TV 광고시장 규모

(단위: 천만 루피)

주: 2016(E)는 2016년 전망치를 의미함.

자료원: GroupM Estimates

 

 2) 신문

 

 ○ 신문(잡지 포함) 광고시장 규모 및 현황

  - 신문 광고시장은 지난해 상반기에 괄목할 만한 성장세를 보였지만, 하반기에는 성장세가 다소 주춤하며 2015년 5.2%의 성장률을 기록했고, 올해 성장률은 6.04%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됨.

  - 잡지 광고시장은 잡지 구독자 수 감소와 함께 시장규모가 점차 감소할 것으로 전망됨.

  - 자동차, 금융서비스, 공공부문에서의 수요가 신문 광고시장의 성장을 이끈 것으로 분석되며, 특히 이동통신사, 전자상거래 회사는 힌디어, 타밀어 등 현지어를 사용하는 신문사보다 영자 신문사에 광고를 싣는 것을 선호함.

 

인도 신문 광고시장 규모

(단위: 천만 루피)

주: 2016(E)는 2016년 전망치를 의미함.

자료원: GroupM Estimates

 

인도 잡지 광고시장 규모

(단위: 천만 루피)

주: 2016(E)는 2016년 전망치를 의미함.

자료원: GroupM Estimates

 

 3) 인터넷

 

 ○ 인터넷 광고시장 규모 및 현황

  - PC 및 모바일 인터넷을 포함하는 디지털 광고시장은 ‘15년 495억 루피를 기록해 전년(340억 루피) 대비 45% 급성장했으며, ’16년 47%의 성장을 거듭해 730억 루피에 달하는 광고시장을 형성할 것으로 예상됨.

  - 인도 광고 전문가들은 스마트폰 공급이 확대됨에 따라, 모바일을 통한 인터넷 광고시장의 성장이 전체 디지털 광고시장의 성장세를 견인하는 주요 원인인 것으로 보고 있음.

 

인도 디지털 광고시장 규모

(단위: 천만 루피)

주: 2016(E)는 2016년 전망치를 의미함.

자료원: GroupM Estimates

 

  - 전체 광고시장에서 디지털 광고가 차지하는 비중은 ‘13년 6.5%에서 ’14년 7.8%, ‘15년 9.9%로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음. ’16년에는 처음으로 두 자리수 성장률(12.7%)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

  - ‘15년 기준 디지털 광고에서 인터넷 웹사이트를 통한 비율이 47%를 차지함. 유튜브(Youtube), 핫스타(Hotstar) 등과 같은 동영상 시청 사이트를 통한 광고도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로, 디지털 광고 시장에서 25%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음.

  - 인도 내 소셜미디어(SNS)를 사용하는 인구가 증가함에 따라 SNS를 통한 광고도 전체 디지털 광고 시장에서 8%의 비중을 기록함.

 

디지털 광고시장 성장률 및 비중

                        (단위: %)

구분

2013

2014

2015

2016(E)

전년도 대비 성장률

30

35

45

47

전체 광고시장에서 디지털 광고 차지 비중

6.5

7.8

9.9

12.7

주: 2016(E)는 2016년 전망치를 의미함.

자료원: GroupM Estimates

 

 4) 라디오

 

 ○ 라디오 광고시장 규모 및 현황

  - 인도 라디오 광고시장이 전체 광고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약 4%임.

  - 인도 라디오 광고시장은 ‘15년 200억 루피 규모를 기록한 것으로 추정되며, 향후 5년간 2배 가까운 성장을 거듭해 ’20년에는 390억 루피 규모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됨.

  - 인도 전역 294개의 라디오 방송국의 주파수 확대와 지역 라디오 방송사들의 성장이 라디오 광고시장의 주요 성장요인으로 조사됨.

  - ‘15년 라디오 광고시장의 주요 고객은 전자상거래, 스타트업 기업들이었으며, 자동차·유통·소비재·금융기업들이 라디오 방송사들의 핵심 고객임.

  - 특히, 정부 및 정당의 광고가 전체 라디오 광고의 10%를 차지하는 점은 인도 광고시장의 주요 특징임.

 

연도별 라디오 광고시장 규모

            (단위: 천만 루피)

 

2012

2013

2014

2015

2016(E)

매출액

1,530

1,643

1,808

1,997

2,195

주: 2016(E)는 2016년 전망치를 의미함.

자료원: GroupM Estimates

 

 5) 옥외광고

 

 ○ 옥외광고 시장규모 및 현황

  - ‘15년 옥외광고 시장의 규모는 258억 루피로, ’16년에는 273억 루피 규모로 약 5.8% 성장할 것으로 전망됨.

  - 주요 고객으로는 소비재, 자동차, 건설, 금융, 통신기업들이 있음.

  - 도심을 거점으로 옥외광고를 전문적으로 운영하는 업체들이 등장하면서 인도 옥외광고 시장의 규모가 성장하고 있음.

  - 뭄바이가 인도 옥외광고 시장의 22%를 차지하고 있으며, 델리(19%), 방갈로르, 캘커타 등이 이 시장의 성장세를 견인하고 있음.

 

□ 시사점

 

 ○ 디지털 광고를 통한 마케팅 필요성 증대

  - 신문, 잡지 등 인쇄물 광고시장의 경우 성장세가 정체되거나 감소 추세임.

  - 인도 내 스마트폰 보급이 확대됨에 따라 디지털 광고 시장의 규모가 급속히 증가하고 있어, 온라인 마케팅을 통한 기업·제품 홍보를 검토해볼 필요가 있음.

 

 ○ 주요 매체별 광고 담당자 연락정보 및 광고등록정보, 주요 광고 대행사 정보

  - 인도 광고시장의 경우, 매체별로 상이한 등록절차로 인해 외국기업이 직접 매체별 광고 담당자와 연락해 광고를 게재하는 것에 어려움이 존재함.

  - 이러한 이유로 외국기업의 경우 주로 대행사를 통해 광고를 게재하고 있으며, 상세정보는 첨부파일을 통해 확인 가능함.

 

 

첨부: 주요 매체별 광고 담당자 연락정보 및 광고등록정보, 주요 광고 대행사 정보(KOTRA 뉴델리 무역관, 2016.6.11.) 1부

 

 

자료원: GroupM, 각 사 홈페이지, Times of India 등 현지 언론 및 KOTRA 뉴델리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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