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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키스탄 세제시장을 들여다보니
  • 트렌드
  • 파키스탄
  • 카라치무역관 주영도
  • 2012-05-18
  • 출처 : KOTRA

 

파키스탄 세제시장을 들여다보니

- 프로모션과 마케팅이 관건 -

 

 

 

□ 소득수준 향상에 따른 수요증가 예상

 

 ㅇ 파키스탄에서는 향후 5년 동안 가사용품 소비가 크게 늘어날 것임. 이는 구직을 위해 지방에서 상경하는 인파가 늘어나고 가계 소득의 증가, 삶의 수준 향상, 그리고 건강과 위생에 대한 인식이 높아짐에 따른 것으로 분석됨. 또한, 대도시에서의 대형 매장 개장으로 인한 향상된 유통망 또한 이러한 증가세에 박차를 가할 것임.

 

  파키스탄 세제시장은 주로 서로 다른 종류의 세제를 생산하는 Uni Lever Pakistan과 Procter & Gamble Pakistan 두 개의 거대한 제조업체가 점유함. Zulfiqar Group과 Sufi Group와 같은 회사도 있지만 도시에서의 시장점유율은 비교적 위의 브랜드에 비해 낮은 편임.

 

 ㅇ 파키스탄 P &G는 현지 소비자들의 니즈에 맞는 상품들을 지속적으로 재구상함.  예컨대 시골지역 소비자의 가격 부담을 덜기 위해 세제상품 Ariel을 포함한 다양한 제품들의 알뜰용(작은봉지)팩을 시장 내 처음으로 도입했음.

 

  한편, Colgate-Palmolive는 1981년 Brite를 처음으로 도입한 후, 얼룩 제거와 때를 없애는 데 특화된 새로운 버전을 내놓음. Surf Excel은 1960년 이후 파키스탄에 정착한 가장 오래된 세제 브랜드임. Surf Excel는 브랜드 홍보를 새롭게 개편해 *'dirt is good'이라는 캠페인을 정착시킴.

 

  파키스탄 세제산업의 가장 큰 점유율을 가진 기업은 Uni Lever Pakistan임. 시장점유율을 조사해보면 2010년 Uni Lever Pakistan은 전체 세제산업의 58%까지 점유했고 다양한 소비자층에 따른 다양한 가격과 좋은 품질로 아직까지 선전함. 특히, Uni Lever의 Surf Excel은 1960년 이후로 파키스탄 시장에서 가장 오래된 세제이며 파키스탄 내의 세제 브랜드 중 가장 높은 점유율을 보이는데 다양한 프로모션과 각종 캠페인을 통해 마케팅활동을 전개함.

 

   *'dirt is good'캠페인: 옷이 더러워졌다는 것은 그만큼 활동적이고 열심히 일했다는 뜻이니 세탁은 유니레버에 맡기고 마음껏 활동하세요 라는 뜻임 (인터넷 자료)

 

□ 세제 상품

 

 ㅇ 파키스탄 통계청에 따르면 2010년 파키스탄의 세제 생산은 25만8335톤에 이르며 비교적 규모있는 시장으로 볼 수 있음. 가장 인기인 세제는 Surf Excel,  Ariel,  Express Power, Sun Light & Bright Total인데, 이들 브랜드는 파키스탄 내의 다른 세제에 비해 가격이 높은 편임에도 소비자들의 선택을 받음.

  - 위에 열거한 세제상품들은 100gm 팩부터 1kg 팩까지 시장에 나왔는데, 이 브랜드들의 주 고객층은 좋은 품질의 세제를 쓰고자 하는 사람들임.

 

  파키스탄 소비자들은 마켓에서 세제를 구입할 때, Surf라는 브랜드명을 직접 언급하며, 이는 Surf Excel사의 성공적인 프로모션과 마케팅 활동의 결과임을 보여줌.

 

                     

 

파키스탄 인기 세제 가격 현황

(단위: 달러)

브랜드

1㎏당 가격

Surf Excel

2.36

Ariel

2.32

Bright Total

1.96

Bonus

1.5

Express

1.3

자료원 : Pakistan Maket sources

 

□ 세제 비누

 

  파키스탄에서는 세제분말을 살 여력이 되지 않은 소비층을 위한 세제비누 또한 이용 가능함. 세제비누로는 Gaye Soap, Sufi Soap 등의 제품이 출시됨. 이들 브랜드는 다른 제품들에 비해 매우 저렴한 가격으로 출시됨. 이들 제품의 주된 타깃층은 시골지역과 도시지역에서 생활수준이 낮은 소비자들임.

 

□ 시사점

 

 ㅇ 현지 시장조사에 의하면 향후 5년간 소득 증가가 예상되는 바, 각종 생활 용품의 소비도 증가할 것임.

 

 ㅇ 파키스탄 생활용품 구매 계층은 소득수준차이로 인해 극과극으로 구분됨에도 1억7000만 명의 풍부한 인구에 비추어 엄청난 시장 잠재력을 여전히 가짐.

 

 ㅇ 향후 파키스탄 생활용품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서는 품질요건을 기본으로 갖추되 다양한 프로모션과 마케팅활동을 전개해 소비여력계층의 구매 수요를 흡수하려는 전략이 필요함.

 

 

자료원: Pakistan Statistical Year BOOK 2011, 무역관 자체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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