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벨라루스 세제류 시장동향
- 상품DB
- 벨라루스
- 민스크무역관 김동묘
- 2021-08-10
- 출처 : KOTRA
-
- 코로나로 개인 및 가정위생관리에 대한 수요증가로 2년연속 수입증가세 -
- 수입산이 3/4 차지, 전체 수입의 80%이상은 러시아산, 저가 중국산도 약진 -
상품명 및 HS Code
ㅇ 상품명: 계면활성제, 조제세척제, 기타청정제, 소매용
- HS Code: 340220 (Surface-Active Preparations, Washing Preparations And Cleaning Preparations Nesoi, Put Up For Retail Sale)
- HS Code: 340290 (Surface-Active Preparations, Washing Preparations And Cleaning Preparations Nesoi, Not Put Up For Retail Sale)
- HS Code: 340119 (Soap And Organic Surface-Active Products In Bars Or Other Shapes And Paper, Wadding Etc. Containing Soap Or Detergent, For Other Than Toilet Use)
시장동향
조사기관 Euromonitor에 의하면 벨라루스 홈케어(가정관리용품) 시장은 2019년은 3억4,840만 루블을 기록하였고, 2020년은 3억8,020만 루블을 기록하였으며, 2025년까지 연평균 3.7%의 성장세를 보여 2025년에는 시장규모가 4억 5,650만 루블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2020년은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해 다른 산업분야의 시장이 축소된 것에 반해, 홈케어 시장은 개인 및 가정위생관리에 대한 수요증가로 오히려 시장규모가 성장하였으며, 수입규모도 증가하였다.
2015-2020 제품유형별 벨라루스 홈케어 제품 시장규모 추이
(단위: 백만 루블)
구분
2015
2016
2017
2018
2019
2020
Air Care (공기케어)
10.5
12.4
13
13.5
14.3
14.3
Bleach (표백제)
3.4
3.7
4
4.2
4.3
5.1
Dishwashing (식기세척제)
33.4
37.2
39.3
42.4
46.5
56.1
Home insecticides (살충제)
2.3
2.8
2.9
3.1
3.3
4.2
Laundry care (세탁세제)
164.9
183.8
194.1
205.9
218
232.2
Polishes (광택제)
5.8
7.1
8.1
9.2
10
11.1
Surface care (표면관리제)
29.4
33.5
37.3
40.8
44.3
49
Toilet care (욕실관리제)
5.9
6.4
6.9
7.3
7.7
8.2
Home Care (전체 홈케어)
255.6
286.9
305.7
326.4
348.4
380.2
자료: Euromonitor
벨라루스는 국민소득이 평균 6,400달러 중반대인 중진국으로 가격에 민감한 시장이며, 이에 가격에 초점이 맞춰진 제품들이 전반적으로 판매가 많이 되고 있기는 하나, 최근에는 편의성 증대의 트렌드가 벨라루스의 홈케어 시장에 영향력을 넓혀가기 시작했다. 소비자들은 더욱 빠르고 시간을 절약할 수 있고, 사용하기 편리한 제품들을 찾기 시작했고, 이에 따라 식기세척기용 태블릿형 주방세제, 캡슐형 및 액체형 세탁세제, 일회용 물걸레 등의 인기가 상승했다.
2020년은 코로나에 따른 개인위생 수요증가로 세탁세제 판매는 전년대비 7%가 성장한 2억 3,220만 루블을 기록하였다. 분말형 세제가 여전히 가장 대중적이고 가격경쟁력이 있으며 구입하기 용이한 세탁 세제 유형이기 때문에 매출액 중 가장 높은 점유율을 차지했으나, 액체형 세제의 매출액 성장세가 지속되고 있으며 이에 광고뿐만 아니라 판매대에서의 진열공간면적이 상당히 증가했다. 세탁세제 종류 중에서 판매량이 크게 증가한 제품은 바(Bar)형 세탁비누였는데, 이는 코로나로 인해 사람들이 자가격리를 위해 여름임시별장 ‘다차(Дача, 통나무로 만든 집과 텃밭이 딸린 시골의 주말 농장)’에 많이 몰리면서, 대개 ‘다차’에는 세탁기가 없는 곳이 많아 판매가 급증한 것으로 분석된다.
2018-2020 제품유형별 벨라루스 세탁제품 시장규모 추이
(단위: 백만 루블)
구분
2018
2019
2020
Carpet cleaners (카펫클리너)
1.8
1.9
2.1
Fabric softeners (섬유유연제)
3.2
3.4
3.8
Laundry aids (세탁보조제)
3.7
3.9
4.2
Laundry detergents (세탁세제)
185.6
208.7
222.1
Laundry care (전체 세탁제품)
194.1
218
232.2
자료: Euromonitor
2018-2020 제품유형별 벨라루스 세탁제품 시장규모 추이
(단위: 백만 루블)
구분
2018
2019
2020
Automatic detergents (세탁기전용 세제)
172.6
182.7
193.7
- Powder
167.4
176.9
187.3
- Tablets
2.1
2.2
2.4
- Liquid
3.2
3.5
3.9
Standard detergents (표준 세제)
163.8
173.1
183.5
- Powder
161.8
170.9
181
- Liquid
2
2.2
2.5
Concentrated detergents (농축 세제)
8.8
9.5
10.2
- Powder
5.6
6
6.3
- Liquid
1.1
1.3
1.4
- Compact powder tablets
1.3
1.4
1.5
- Liquid tablets
0.7
0.8
0.9
Other detergents (기타 세제)
24.5
26.1
28.4
- Bar detergents
24.2
25.7
28
- Hand wash detergents
-
-
-
- Fine fabric detergents
0.3
0.3
0.4
Laundry detergents (전체 세탁제품)
197.1
208.7
222.1
자료: Euromonitor
한편 가정용 화학제품 중 주방세제 분야는 2020년 괄목할만한 성장세를 보였다. 코로나로 인해 사람들이 외출을 자제하고 집에 머물면서 집에서 식사를 하는 빈도가 높아짐에 따라 주방세제의 수요도 크게 증가했다. 또한 편리함을 추구하는 트렌드가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밖에서 소비를 하는 것이 줄며서 가처분소득을 가전에 소비하는 홈코노미도 성장하면서, 식기세척기의 판매가 늘어났고 연계하여 식기세척기 전용 주방세제의 수요가 크게 증가하여 22.1%의 점유율을 보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가장 큰 판매비중을 보이는 제품은 전통적인 일반 주방세제 분야(점유율 77.7%)였다. 가장 큰 시장점유율을 보인 기업은 Henkel Rus사로 전체 시장의 22.9%를 점유하였으며, 그 뒤를 Procter&Gamble이 20.4%로 이었다.
2018-2020 제품유형별 벨라루스 주방세제 시장규모 추이
(단위: 백만 루블)
구분
2018
2019
2020
Automatic dishwashing (식기세척기용 주방세제)
7.4
8.9
12.4
- Liquids
1.6
1.9
2.6
- Powders
3.2
3.7
5
- Tablets
2.4
3
4.3
- Dishwashing additives
0.3
0.3
0.5
Hand dishwashing (일반 주방세제)
35
37.6
43.6
Dishwashing (전체 주방세제)
42.4
46.5
56.1
자료: Euromonitor
이밖에도 코로나 여파로 집안 위생관리에 대한 수요가 늘어, 전반적인 소독 및 청소용 화학제품들의 판매는 크게 증가했다. 기타 청소용품 및 표면관리제, 욕실관리제의 시장규모 추이는 아래와 같다.
2018-2020 벨라루스 표백제 시장규모 추이
(단위: 백만 루블)
구분
2018
2019
2020
Bleach
4.2
4.3
5.1
자료: Euromonitor
2018-2020 제품유형별 벨라루스 표면관리제 시장규모 추이
(단위: 백만 루블)
구분
2018
2019
2020
Home care wipes and floor cleaning systems
1.5
1.6
1.9
Bathroom cleaners
2.3
2.4
2.6
Descalers
1.1
1.2
1.2
Drain openers
1.3
1.4
1.4
Floor cleaners
0.2
0.3
0.3
Home care disinfectants
-
-
-
Kitchen cleaners
1.5
1.7
1.8
Multi-purpose cleaners
25.8
28.3
31.5
Oven cleaners
0.2
0.2
0.2
Scouring agents
0.6
0.6
0.7
Window/Glass cleaners
6.3
6.8
7.4
Surface care (전체 표면관리제)
40.8
44.3
49
자료: Euromonitor
2018-2020 제품유형별 벨라루스 욕실관리제 시장규모 추이
(단위: 백만 루블)
구분
2018
2019
2020
In-cistern devices
0.1
0.1
0.1
ITBs
0.6
0.6
0.6
- Rim blocks
0.3
0.3
0.4
- Rim liquids
0.3
0.3
0.3
Toilet care tablets/powders
-
-
-
Toilet cleaning systems
-
-
-
Toilet liquids/foam
6.6
7
7.4
Toilet care (전체 욕실관리제)
7.3
7.7
8.2
자료: Euromonitor
수출입동향
벨라루스의 세제 및 청소용품은 전체의 70% 이상이 인접국 러시아(50% 이상)와 우크라이나(20% 이상)로 수출된다. 상위 10개 수출국은 주로 구소련 국가들이다.
벨라루스 세제류 수출통계
(단위: US$, %)
Products: 340220 (Surface-Active Preparations, Washing Preparations And Cleaning Preparations Nesoi, Put Up For Retail Sale)
구분
2020
2021.1-5
순위
국가명
금액
점유율
증감률
국가명
금액
점유율
증감률
World
23,661,900
100
28.09
World
10,007,400
100
17.82
1
Russia
12,363,100
52.25
13.47
Russia
5,177,800
51.74
18.78
2
Ukraine
4,688,500
19.81
34.58
Ukraine
2,258,700
22.57
9.86
3
Azerbaijan
1,416,300
5.99
30.06
Lithuania
615,300
6.15
62.52
4
Uzbekistan
1,396,700
5.9
69,735.00
Uzbekistan
466,800
4.66
146.72
5
Lithuania
1,154,400
4.88
135.3
Azerbaijan
312,400
3.12
-45.4
6
Tajikistan
492,400
2.08
670.58
Poland
263,500
2.63
19.83
7
Poland
428,000
1.81
41.11
Armenia
237,100
2.37
241.15
8
Armenia
350,600
1.48
269.83
Georgia
144,100
1.44
28.2
9
Moldova
312,400
1.32
104.18
Kazakhstan
130,300
1.3
2.2
10
Georgia
278,200
1.18
-5.6
Kyrgyzstan
110,200
1.1
30.26
자료: Global Trade Atlas, 벨라루스 통계청
벨라루스의 세제류는 전체 판매의 3/4을 수입산이 차지할 정도로 수입의존도가 높은 편인데, 주로 대부분의 수입은 80% 이상이 주로 같은 EAEU 회원국인 러시아로부터 무관세로 수입된다. 벨라루스인들에게 인기 있는 브랜드인 외국계 기업(Procter & Gamble(가정용 화학제품 시장의 19.5% 점유)과 Henkel Rus(18.3% 점유)가 러시아에 현지 공장을 두고 있기 때문이다. 2020년은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해 벨라루스의 전체 수입은 전년대비 -17.29% 축소된 것에 반해, 세제류는 수입이 3.39% 증가하였으며, 코로나 사태 장기화로 2021년의 경우도 5월까지의 수입은 전년동기대비 4.14% 증가세에 있다.
벨라루스 세제류 수입통계
(단위: US$, %)
Products: 340220 (Surface-Active Preparations, Washing Preparations And Cleaning Preparations Nesoi, Put Up For Retail Sale)
구분
2020
2021.1-5
순위
국가명
금액
점유율
증감률
국가명
금액
점유율
증감률
World
90,433,600
100
3.39
World
39,211,000
100
4.14
1
Russia
75,137,000
83.09
3.34
Russia
33,270,500
84.85
5.18
2
Poland
6,073,100
6.72
4.41
Poland
2,160,500
5.51
-8.61
3
Germany
2,762,900
3.06
0.34
Germany
1,298,500
3.31
8.39
4
Ukraine
1,071,100
1.18
7.29
Bulgaria
558,200
1.42
28.97
5
Bulgaria
990,000
1.09
29.01
Italy
290,000
0.74
-1.73
6
Italy
771,300
0.85
62.76
China
266,200
0.68
111.27
7
Czech Republic
747,000
0.83
-34.95
Ukraine
249,700
0.64
-45.61
8
China
536,400
0.59
67.27
Czech Republic
208,300
0.53
-39.57
9
Israel
324,400
0.36
19.93
Spain
104,200
0.27
485.39
10
United States
312,400
0.35
-9.95
Netherlands
98,600
0.25
19.52
19
Korea, South
61,000
0.07
-7.29
Korea, South
27,900
0.07
160.75
자료: Global Trade Atlas, 벨라루스 통계청
벨라루스 세제류 수입통계
(단위: US$, %)
Products: 340290 (Surface-Active Preparations, Washing Preparations And Cleaning Preparations Nesoi, Not Put Up For Retail Sale)
구분
2020
2021.1-5
순위
국가명
금액
점유율
증감률
국가명
금액
점유율
증감률
World
25,722,200
100
8.64
World
11,201,000
100
16.66
1
Russia
6,303,800
24.51
2.08
Russia
2,462,900
21.99
-5.27
2
Germany
5,318,600
20.68
-4.56
Germany
2,282,400
20.38
8.62
3
Poland
3,441,100
13.38
9.37
Poland
1,202,900
10.74
-10.55
4
Lithuania
2,189,800
8.51
36.59
France
1,182,200
10.55
158.57
5
France
1,113,300
4.33
-2.32
Lithuania
890,800
7.95
8.17
6
Austria
1,101,000
4.28
49.88
Italy
677,000
6.04
123.21
7
Denmark
1,100,100
4.28
5.29
Austria
619,500
5.53
152,86
8
Italy
1,079,900
4.2
9.43
Denmark
325,800
2.91
-19.54
9
China
1,021,500
3.97
150.86
Sweden
204,600
1.83
85.16
10
Belgium
499,900
1.94
15.37
China
184,700
1.65
-22.1
Korea, South (28)
10,400
0.04
-8.77
Korea, South (29)
2,200
0.02
-33.33
자료: Global Trade Atlas, 벨라루스 통계청
벨라루스 세제류 수입통계
(단위: US$, %)
Products: 340119 (Soap And Organic Surface-Active Products In Bars Or Other Shapes And Paper, Wadding Etc. Containing Soap Or Detergent, For Other Than Toilet Use)
구분
2020
2021.1-5
순위
국가명
금액
점유율
증감률
국가명
금액
점유율
증감률
World
6,539,700
100
55.03
World
1,698,800
100
-18.39
1
Russia
5,667,800
86.67
66.84
Russia
1,367,300
80.49
-20.79
2
Poland
376,500
5.76
40.28
Poland
132,400
7.79
-27.89
3
Ukraine
233,500
3.57
-9.39
Ukraine
74,800
4.4
-32.37
4
China
122,900
1.88
-12.34
Turkey
62,000
3.65
122.22
5
Turkey
78,700
1.2
-42.6
China
54,700
3.22
86.05
6
Spain
31,500
0.48
10,400.00
Spain
1,500
0.09
-
7
Croatia
10,300
0.16
France
1,000
0.06
-
8
Korea, South
5,900
0.09
391.67
Italy
900
0.05
50
9
Slovakia
2,200
0.03
175
Korea, South
800
0.05
33.33
10
Italy
1,700
0.03
-57.5
Germany
800
0.05
300
자료: Global Trade Atlas, 벨라루스 통계청
경쟁동향
2020년 벨라루스 가정용 화학 제품의 판매 점유율은 23.4%에 불과했으며, 나머지 76.6%는 수입산이 시장을 점유하였다.
벨라루스 가정용 화학제품 제조기업
기업명
홈페이지
생산제품
Barhim
https://www.barhim.by
현지 최대 합성세제 제조기업
Sontsa
http://sontsa.by/en/
세탁세제, 가정용 화학제품, 개인위생용품
Brest factory of household chemicals
https://brkbrest.by
가정용 화학제품
SellWin Pro
http://sellwinpro.by
가정용 화학제품
PCC Consumer Products Navigator (part of international PCC ConsumerProducts concern)
https://pccnavigator.by
가정용 및 전문가용 화학청소제품
Kalinkovichi Household Chemicals Plant
http://www.kzbh.by/index.php/en/
가정용 및 전문가용 화학청소제품
BelAseptika
https://belaseptika.by/en/
세정제, 세제, 청소용품
INKRASLAV
https://inkraslav.all.biz/en/info-about
세정제, 세제, 청소용품
Dilins-M
https://dilins.by
가정용 및 전문가용 화학제품
Nordhim
https://katelon.by
세제 및 산업용 세정제
BelGreenLine
http://www.wipes.by
위생냅킨, 청소용품
Belbiohim
http://www.bbh.by
살충제 및 구충제
자료: KOTRA 민스크무역관 조사작성
2018-2020 벨라루스 홈케어제품 Top10 기업 시장점유율
(단위: %)
기업명
브랜드명
2018
2019
2020
Procter & Gamble Co,
Tide, Ariel. Mif, Fairy
18.7
19.3
19.5
Henkel Rus OOO
Persil, Losk, Deni
18
18.1
18.3
Sontsa PKF ICP
Mara, Chaika, Sunday
9.9
9.7
9.4
Nefis Cosmetics OAO
Sorti, Bimax
4.6
5
5.8
Barkhim OAO
Barhim
5.2
4.6
4.7
Reckitt Benckiser Group Plc
Dosia
4
3.7
3.4
SC Johnson & Son Inc
Mr Muscle, Glade
3.3
3.4
3.3
Unilever Group
Domestos
1.6
1.7
1.8
PZ Cussons Plc
Morning Fresh
2
2.1
1.8
Stupinskiy Khimicheskiy Zavod ZAO
Sanitar, Sanfor
1.8
1.8
1.8
자료: Euromonitor
시중에 판매중인 주요 브랜드별 제품의 판매가격을 대표 온라인매장 등에서 비교하면 다음과 같다.
벨라루스 주요 브랜드별 세탁세제 판매동향
제품명 (원산지)
제품사진
형태, 용량
소매가격
세탁세제
Tide (Russia)
Powder, 3kg
21.19 BYN
(8.2 USD)Tablets, 15 pcs
21.19 BYN
(8.2 USD)Liquid, 1.23L
21.19 BYN
(8.2 USD)Mara (Belarus)
Powder, 3kg
11.49 BYN
(4.5 USD)Liquid, 2L
14.99 BYN
(5.8 USD)Ariel (Russia)
Powder, 3kg
24.49 BYN
(9.5 USD)Tablets, 35 pcs (25.2g/1pcs)
54.99 BYN
(21.4USD)Liquid, 1.3L
24.49 BYN
(9.5 USD)Lion Beat (South Korea)
Powder, 2.25kg
29.99 BYN
(11.7 USD)Liquid, 2350ml
42.53 BYN
(16.5 USD)Pigeon (South Korea)
Liquid, 3500ml
59.95 BYN
(23.3 USD)BnD Life Health (South Korea)
Liquid, 3000ml
40.99 BYN
(15.9 USD)섬유유연제
Lenor (Russia)
Liquid, 1.785L
14.59 BYN
(5.7 USD)Vernel (Russia)
Liquid, 1.82L
14.39 BYN
(5.6 USD)주: 2021.7.13 벨라루스 중앙은행 기준 환율 1달러=2.5704루블 적용
자료: https://mila.by, https://kalina.by 기반으로 민스크무역관 작성
벨라루스 주요 브랜드별 주방세제 판매동향
제품명 (원산지)
제품사진
형태, 용량
소매가격
일반 주방세제
Fairy (Russia)
Liquid, 650ml
8.95 BYN
(3.5 USD)Morning Fresh (Poland)
Liquid, 900ml
8.69 BYN
(3.4 USD)Pril (Russia)
Liquid, 450ml
4.35 BYN
(1.7 USD)Sorti (Russia)
Liquid, 900ml
6.79 BYN
(2.6 USD)Lion Chamgreen (South Korea)
Liquid, 860ml
23.65 BYN
(9.0 USD)BnD Life Health (South Korea)
Liquid, 750 ml
22.21 BYN
(8.6 USD)Sunday (Belarus)
Liquid, 500ml
2.19 BYN
(0.85 USD)식기세척기용 주방세제
Grun TAB (Ukraine)
Tablets, 60 pcs
36.25 BYN
(14.1 USD)Suprim (Belarus)
Liquid, 1L
9.99 BYN
(3.9 USD)Somat (Russia)
Tablets, 48 pcs
54.35 BYN
(21.1 USD)
Finish (Russia)
Tablets, 25 pcs
29.19 BYN
(11.0 USD)
Master FRESH (Italy)
Tablets, 20 pcs
15.99 BYN
(6.2 USD)
주: 2021.7.13 벨라루스 중앙은행 기준 환율 1USD=2.5704루블 적용
자료: https://ostrov-shop.by, ЦУМ(중앙백화점) 기반으로 민스크무역관 작성
벨라루스 주요 브랜드별 표백제 판매동향
제품명 (원산지)
제품사진
기능, 용량
소매가격
VANISH Oxi action (Russia)
Strain remover, 450ml
8.35 BYN
(3.2 USD)LION "Beat" (South Korea)
Stain remover, for all fabrics except silk and wool, 220ml
10.99 BYN
(4.3 USD)LION Clean Plus (South Korea)
Bleacher, 150g
4.49 BYN
(1.7 USD)SYNERGETIC (Russia)
Bleacher, 1L
5.49 BYN
(2.1 USD)ACE Gel Ultra (Russia)
Bleacher, 1L
4.65 BYN
(1.8 USD)Suprim (Belarus)
Bleacher, 500g
4.19 BYN
(1.6 USD)주: 2021.7.13 벨라루스 중앙은행 기준 환율 1USD=2.5704루블 적용
자료: https://mila.by 기반으로 민스크무역관 작성
벨라루스 주요 브랜드별 표면관리제 판매동향
제품명 (원산지)
제품사진
형태, 용량
소매가격
다목적 클리너
Domestos (Russia)
Liquid, 1L
8.49 BYN
(3.3 USD)Sanfor (Russia)
Liquid, 750ml
5.39 BYN
(2.1 USD)Mr.Proper (Spain)
Spray, 500ml
8.15 BYN
(3.2 USD)Sanita (Russia)
Liquid, 600ml
4.79 BYN
(1.9 USD)Pemolux (Russia)
Powder, 480g
2.99 BYN
(1.2 USD)Voshod (Belarus)
Liquid, 1L
4.26 BYN
(1.6 USD)Presto (Poland)
Wipes, 120 pcs
8.79 BYN
(3.4 USD)주방 클리너 (오븐 클리너 포함)
Cif (Russia)
Spray, 500ml
8.05 BYN
(3.1 USD)Sanitar (Russia)
Liquid, 500ml
4.79 BYN
(1.9 USD)i-Clean (Belarus)
Spray, 500ml
3.6 BYN
(1.4 USD)Presto (Poland)
Wipes, 72 pcs
6.59 BYN
(2.6 USD)창문/유리 클리너
Clin (Russia)
Spay, 500ml
10.99 BYN
(4.3 USD)Mr.Muscle (Ukraine)
Spray, 500ml
5.49 BYN
(2.1 USD)Mister Window (Belarus)
Spray, 500ml
1.95 BYN
(0.76 USD)
주: 2021.7.13 벨라루스 중앙은행 기준 환율 1USD=2.5704루블 적용
자료: https://mila.by, https://ostrov-shop.by 기반으로 민스크무역관 작성
벨라루스 주요 브랜드별 욕실관리제 판매동향
제품명 (원산지)
제품사진
형태, 용량
소매가격
Toilet Duck (Russia)
Liquid, 900ml
9.05 BYN
(3.5 USD)Domestos (Russia)
Liquid, 1L
8.8 BYN
(3.4 USD)Rim Blocks, 55g
6.19 BYN
(2.4 USD)Bref (Hungary)
Liquid, 700ml
10.75 BYN
(4.2 USD)Rim Blocks, 50g
6.99 BYN
(2.7 USD)Sanfor (Russia)
Liquid, 750 ml
6.45 BYN
(2.5 USD)Comet 24/7 (Russia)
Liquid, 700ml
8.15 BYN
(3.2 USD)Rim Blocks, 48g
6.55 BYN
(2.5 USD)i-Clean (Belarus)
Liquid, 750ml
4.09 BYN
(1.6 USD)Harpic (Russia)
Liquid, 700ml
10.65 BYN
(4.1 USD)
주: 2021.7.13 벨라루스 중앙은행 기준 환율 1USD=2.5704루블 적용
자료: https://ostrov-shop.by 기반으로 민스크무역관 작성
유통구조
벨라루스 내 홈케어 제품은 주로 오프라인 유통망을 통해서 판매가 되고 있으나, 최근 온라인 전자상거래를 통한 판매가 꾸준한 증가세에 있다.
자료: 민스크무역관 작성
2017-2020 유통형태별 벨라루스 홈케어 제품 판매점유율 추이
(단위: %)
구분
2017
2018
2019
2020
Store-based retailing (매장 유통)
98.3
97.9
97
95.3
- Grocery retailers (식료품 매장, 시장 등)
45
44.7
45.3
44.8
- Non-grocery retailers (전문기업,전문매장 등)
36.7
38.1
37
37.2
- Mixed retailers (백화점)
16.6
15.1
14.7
13.4
Non-store retailing (비매장 유통)
1.7
2.1
3
4.7
- Direct selling (직판)
-
-
-
-
- Homeshopping (홈쇼핑)
-
-
-
-
- E-commerce (전자상거래)
1.7
2.1
3
4.7
- Vending (벤딩)
-
-
-
-
Total
100
100
100
100
자료: Euromonitor
벨라루스 오프라인 유통망 내 진열된 세제류 등 홈케어 제품들
자료: KOTRA 민스크무역관 직접 촬영
관세율 및 인증
벨라루스 세제류 수입 관세율은 6.5%(벨라루스는 EAEU 회원국으로서 러시아, 카자흐스탄, 아르메니아, 키르기스스탄과 함께 역외 공동관세율을 적용)이며, 벨라루스의 부가가치세는 20%이다.
Products: 340220 (Preparations put up for retail sale)
HS code
3402 20 2000
3402 20 9000
Description
Surface-active preparations
Washing and cleaning preparations
Customs duty
6.5% of the customs value of the goods
6.5% of the customs value of the goods
VAT
20%
20%
자료: http://www.eurasiancommission.org
Products: 340290 (Surface-Active Preparations, Washing Preparations And Cleaning Preparations Nesoi, Not Put Up For Retail Sale)
HS code
3402 90 10
3402 90 90
Description
Surface-active preparations
Washing and cleaning preparations
Customs duty
5% or 6.5% of the customs value of the goods
6.5% of the customs value of the goods
VAT
20%
20%
자료: http://www.eurasiancommission.org
Products: 340119 (Soap And Organic Surface-Active Products In Bars Or Other Shapes And Paper, Wadding Etc. Containing Soap Or Detergent, For Other Than Toilet Use)
HS code
3401 19 0000
Description
Others
Customs duty
6.5% of the customs value of the goods
VAT
20%
자료: http://www.eurasiancommission.org
벨라루스로 제품을 수출하기 위해선 우선 제품이 아래 인증 중 어느 인증등록에 해당하는 지 확인할 필요가 있다.
- STB(GOST-B) 인증등록: 벨라루스 국가인증등록
- EAC 인증등록: 벨라루스, 러시아, 카자흐스탄, 아르메니아, 키르기스스탄 5개국 통합인증제도
EAC 인증은 유라시아경제연합(Eurasian Economic Union) 회원국인 벨라루스, 러시아, 카자흐스탄, 아르메니아, 키르기스스탄 5개국간 단일통합인증제도로써 해당 인증등록을 받은 제품은 EAC(Eurasian Conformity) 마크를 부착 후 해당 5개국으로 진출 및 유통이 가능하다. 현재 STB(GOST-B)을 포함하여 각 국의 인증등록제도가 EAC 인증등록제도로 개편 중에 있으며, EAC 인증이 제정되지 않은 제품 품목에 한해서만 STB(GOST-B) 인증이 적용 중인 관계로 두 인증 중 해당되는 것으로 제품 인증을 진행할 필요가 있다. 상당수의 제품군은 이미 통합인증제도를 갖추었으나 일부 제품군들의 경우는 현재 과도기적 단계에 있다고 보면 된다. 참고로 벨라루스 현지 인증등록을 관할하는 현지정부기관은 Gosstandart(https://gosstandart.gov.by/)이며, 대표적인 인증시험기관은 BelGISS(https://belgiss.by/)이다.
세제를 포함한 홈케어 제품(가정용 화학제품)은 EAEU(유라시아경제연합) 통합인증인 EAC 인증으로 아직 완전히 통합되지 않았고, 이에 EAEU 각 국별 인증등록을 하며 적합성 선언서(DoC, Declaration of Conformity)가 필요하다. 그러나 EAEU 회원국 내 한 국가의 인증제도로 개별 인증을 취득하고 나면 그 나라 인증을 가지고 다른 나라에서 특별한 제제없이 유통이 가능하게 다소 느슨한 형태로 인증제도가 운영되고 있다. 이에 벨라루스에서 현재 유통되고 있는 대부분의 수입브랜드의 경우 러시아 국가인증등록인 GOST-R 인증을 가지고 벨라루스 내에서 유통이 되고 있다. 개별국가인증등록(DoC)은 모두 제조업체가 아닌 현지 디스트리뷰터(바이어)의 명의로 인증을 취득하며, 벨라루스뿐만 아니라 EAEU 내에서는 하나의 바이어뿐 아니라 제2,제3,제4의 바이어가 DoC 등록을 취득하는 것이 가능하다. 등록을 위한 비용은 수출업자와 수입업자가 협의하면 되는데, 주로 바이어가 부담하는 경우가 많다. 벨라루스에서는 바이어가 직접 현지 인증발급을 받기 위해서는 인증등록을 위한 샘플수입 계약서도 필요하다.
STB State Registration
STB Declaration of conformity
STB (GOST-B)
EAC
GOST-R
STB 마크 부착 세제
(벨라루스산 제품)
GOST-R 마크 부착 세제
(주로 수입산 제품)
자료: KOTRA 민스크무역관 직접 촬영
참고로 국내에서 CIS 국별인증 및 EAEU 통합인증(EAC인증) 취득을 지원하는 기관은 아래와 같다.
지원내용
연락처
해외인증 지원(산업용기계 CE마킹 지도, 해외 및 국제 인증제도 교육),
IECQ 인증 및 심사, 학술연구용역 및 국책사업
02-860-1330
정부지원사업 (수출지원기반활용사업 해외인증, 경기도청사업)
02-860-1304
해외인증 업무, 해외기술규제대응
02-860-1254
해외인증상담
02-860-1308
수출지원기반활용사업(해외인증분야)
02-860-1312
해외인증분야
02-860-1485
해외인증분야
02-860-1350
GSI(법세검정)
02-2038-8188/8288
한국화학융합 시험연구원 (CIS·Russia)
02-2164-1479
Sercons 한국 지사
02-544-0233
자료: 한국산업기술시헙원(www.ktl.re.kr), 한국화학융합시험연구원(www.ktr.or.kr)
시사점
벨라루스의 세제류는 수입의존도가 높은 편이며, 코로나의 장기화로 개인 및 가정위생관리에 대한 수요증가로 최근 수입이 지속적으로 증가세에 있다. 일부 우리기업이 시장에 이미 진출하여 어느 정도 선전을 하고 있으나, 홈케어 시장은 영역이 넓으므로 우리기업들이 진출할 수 있는 가능성은 더 열려있다 사료된다.
벨라루스는 국민소득이 연 6,400달러 중반대를 기록중인 나라로, 러시아에 비해 소득수준이 절반 정도이며, 인근 동유럽 국가들과 비교해서는 3배 정도 차이가 난다. 이에 가격에 굉장히 민감한 시장이며 중저가 러시아나 중국산 제품의 시장점유율이 일반적으로 높은 편이다. 이에 시장진입을 위한 주요요인으로 가격경쟁력이 가장 중요하나, 최근에는 편의성 증대 및 친환경 관심증가 트렌드가 벨라루스의 홈케어 시장에 영향력을 넓혀가기 시작했으므로, 이와 관련된 제품으로 시장진입을 노리는 전략수립이 필요하다.
자료: 벨라루스 통계청, Global Trade Atlas, Statista, Euromonitor, https://mila.by, https://ostrov-shop.by, ЦУМ(중앙백화점), https://kalina.by, http://onliner.by, https://telegraf.by, https://gosstandart.gov.by, 한국산업기술시헙원(www.ktl.re.kr), 한국화학융합시험연구원(www.ktr.or.kr), www.eurasiancommission.org, KOTRA 민스크무역관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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