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파키스탄, 미용용품시장 진출 유망
  • 트렌드
  • 파키스탄
  • 카라치무역관 성병훈
  • 2013-01-18
  • 출처 : KOTRA

 

파키스탄, 미용용품시장 진출 유망

- 소득수준 향상, 의식변화로 수요 급증 -

 

 

 

☐ 파키스탄의 미용용품시장 확대 추세

 

 O 최근 파키스탄의 언론매체를 통한 미용용품 광고가 증가하는 등 화장품시장이 크게 확대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됨.

  - 2000년대 중반부터 단행된 언론 자유화로 현재 파키스탄에는 84개의 TV 채널과 100여 개의 신문이 있어 다양한 생활방식을 대중에게 소개하고 있음.

  - 언론매체의 발달과 이를 통해서 소개되는 새로운 생활스타일로 일반 국민의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욕구가 증대하고 더욱 다양한 미용제품에 대한 정보 접촉이 가능하게 됨.

  - 특히, 언론매체의 급속한 성장과 이에 종사하는 상당수가 여성으로 채워짐에 따라 여성들의 미용제품에 대한 수요가 급속히 증가했음.

  - 관련 업계 종사자들은 전통적으로 여성의 사회활동이 매우 제약됐던 이슬람 사회인 파키스탄에서 최근 들어 여성의 사회활동이 증가함에 따라 미용제품 구매를 위한 지출에 대해 부담의식을 덜 느끼게 됐다고 함.

 

 O 최근에는 많은 인구를 가진 파키스탄 시장의 잠재성을 보고 다양한 외국브랜드가 현지에 진출함.

  - 유명브랜드 외국기업들은 파키스탄에 사무소를 두고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전개하고 있어 새로운 경향을 일으키고 있으며 이들 기업은 TV 스타를 이용해 광고활동을 강화함.

  - 외국기업 활동에 대응해 파키스탄 업체들도 다양한 제품을 선보이며 마케팅 활동을 강화함.

 

☐ 한국 중소기업의 현지시장 진출 노력

 

 O G사는 2011년 5월 시장개척단으로 파키스탄을 처음으로 방문했으며 무역관 주선으로 12개 사 바이어들과 상담했음.

  - 이 바이어들은 화장품 제조사, 수입상·도소매상 등 골고루 포함돼 있어 파키스탄 화장품시장을 파악하는 데 큰 도움이 됐으며 시장진출 가능성을 확인함.

  - 그러나 시장개척단 상담 이후, 상담할 때 전망과는 달리 오랜 시간이 지나도 바이어들로부터 반응은 없었음. 이에 KOTRA 카라치 무역관의 권유로 장기적인 안목의 시장개척을 위해 지사화 사업에 가입했음.

 

 O 무역관은 처음 수개월 동안은 기존에 시장개척단에서 상담한 바이어들을 다시 방문 상담을 하면서 마케팅 활동함.

  - 하지만 이 바이어들 중에서 여러 이유를 들어 제품을 구매하려 하지 않았으며, 가장 큰 이유는 한국산 제품의 브랜드 인지도가 전혀 없는 것이었음.

  - 따라서 무역관은 상담했던 바이어들에게 미련을 두지 않고 새로운 바이어 발굴에 나섰으며, 파키스탄에서의 화장품시장에 대한 다음과 같은 바이어들의 보편적인 경향을 알게 됐음.

 

☐ 유명브랜드와 일반제품 취급 바이어의 양분된 경향

 

 O 세계 유명브랜드를 취급하는 바이어들은 고급 상가에 전시매장을 보유하며 대부분 고가에 거래됨.

  - 다양한 TV 채널·TV·신문·잡지·도로광고판 등을 이용해 마케팅 비용에 막대한 자금을 투입해 홍보하며, 어떤 특정 브랜드는 자체 월간 혹은 주간 잡지를 발행함.

  - 일부 유명브랜드는 매장에 전시하지 않고 직접 최종 소비자와 폰 마케팅을 하면서 제품을 아주 고가에 판매함. 실례로 미국산 허블을 이용한 립스틱을 개당 40달러에 판매하는데, 주 고객은 의사나 연예인이며 1:1 마케팅을 전개함.

 

주요 미용제품 파키스탄 내 판매가격

                                                                                                                      (단위: 달러)

제품명

브랜드명

원산지

가격(10개 기준)

입술메이크업(표준사이즈)

Medora &BeCute

파키스탄, 대만

9.41&20.58

페이스크림, 로션(50g)

L’Oreal

프랑스

105.88

페이스파우더(표준 킷)

Etude

한국

41.17

아이메이크업

Etude &Kryalon

한국, 독일

47.05

네일폴리시(12㎖)

Etude &Medora

한국, 파키스탄

14.11

모발 리무버크림(120g)

Nai &Veet

인도

15.88

향수(100 ㎖)

Calvin Klein

미국

211.76

헤어케어제품(400㎖ set)

Keune

네널란드

47.17

미용비누(50g)

Dove

파키스탄

8.82

메니큐어·페디큐어(풀세트)

일반 브랜드

파키스탄, 중국

47.05

정보원: 현지 인터넷 언론(Market Sources) 보도 내용

 

 O 브랜드가 없는 일반 화장품을 수입하는 바이어들은 제품 가격에 우선순위를 두는 경향이 있음.

  - 파키스탄은 거의 중산층이 없는 구조이며, 전 인구의 부유층 15%를 제외하면 나머지는 가난 혹은 극빈층에 속하는 인구 분포임.

  - 따라서 브랜드가 없는 일반 화장품을 취급하는 바이어들의 경향은 구매 최우선 조건이 품질보다도 가격에 있음. 현지에서 마케팅을 위해 바이어들과 상담을 하다 보면, 타깃 가격 기준을 중국산에 두고 평가하며 중국산 제품가보다 높으면 무조건 비싸다고 평가하는 경향이 있음. 예로 스킨로션 200㎖ 기준으로 1.5달러에 오퍼를 해도 비싸다고 말함.

 

☐ 시사점 및 전망

 

 O 파키스탄은 인구 1억8000만 명을 가진 큰 잠재시장이지만, 아직은 국민소득이 1300달러 정도로 낮은데다 빈부격차가 심해 미용제품의 시장규모는 그리 크지 않은 편임.

  - 또한, 수입 관세율이 30%로 높아 외국에서 수입되는 제품 대부분은 두바이를 통해 밀수로 유입되고 있어 마케팅이 쉽지 않음.

  - KOTRA 카라치 무역관은 타깃 바이어를 정해 오랜 시간에 걸쳐 끊임없이 접촉하면서 친분을 유지했고, 마케팅 1년 가까이 된 시점에서 성공적으로 오더를 받을 수 있었음.

 

 O 최근 산업화 과정에서 여성들의 사회 진출이 확대되는 등 파키스탄 사회가 큰 변화기를 맞고 있어 조만간 시장이 급속히 확대될 것으로 전망함.

  - 파키스탄은 미용용품시장 형성 초기단계이므로 한국 기업이 조기에 진출해 마케팅 활동을 강화하고 제품 인지도를 높인다면, 현지시장을 장기적으로 선점하는 좋은 계기가 될 전망이므로 현재 시점에서 한국 기업들의 적극적인 시장 진출 노력이 요구됨.

 

 

정보원: Market Sources 등 현지 언론보도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파키스탄, 미용용품시장 진출 유망)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