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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대표 장인 철강기업-사강그룹
  • 경제·무역
  • 중국
  • 베이징무역관
  • 2012-05-10
  • 출처 : KOTRA

 

중국 대표 장인 철강기업-사강그룹

- 쟁쟁한 국영기업과 경쟁, 세계 8대 철강회사로 성장 -

 

 

 

 

□ 업체개요

 

 ㅇ 장쑤(江蘇)성 장자강(張家港)시에 자리한 사강그룹(沙鋼集團)은 중국 최대 민영철강회사로 중국 내 5위, 세계 8위 철강업체(연간 조강 생산능력 3190만톤)임.

  - 2011년 사강그룹은 매출액 2075억 위안, 순이익 65억 위안을 창출해 조강생산량과 매출액에서 5위, 순이익 3위를 기록함.

  - 또한 중국 재계정보 조사기관 후룬(胡潤)의 리포트에 따르면 농촌 공장기계조립공 출신인 사강그룹 회장 선원룽(沈文榮)은 개인재산 330억 위안으로 중국 전체 13위, 철강업계 1위를 기록함.

 

업체명

장쑤사강그룹(江蘇沙鋼集團)

홈페이지

www.sha-steel.com

회장

선원룽(沈文榮)

조강생산능력

3190만 톤/년

주소

장쑤(江蘇)성 장자강(張家港)시

설립년도

1975년

연간 매출액

2075억 위안

순이익

65억 위안

 

 ㅇ 설립연혁

 

1975년

진펑면화공장(錦豊軋花剝絨廠) 제철작업장

사저우현철강공장(沙洲縣鋼鐵廠)

1986년

장쟈강시철강공장(張家港市鋼鐵廠)

1992년

장쑤사강그룹(江蘇沙鋼集團)

1996년

장쑤사강그룹유한책임공사(江蘇沙鋼集團有限責任公司)

2002년

장쟈강 시정부 보유 지분 25% 자체인수, 민영기업으로 변신

2011년

선전증권거래소 상장

 

□ 성장스토리

 

 ㅇ 1946년 장쑤 장자강에서 가난한 농부의 아들로 태어난 선원룽(沈文榮) 회장은 1968년 진펑면화공장(錦豊軋花剝絨廠) 공인으로 입사함.

  - 1974년 공장장이 된 선 회장은 45만 위안 자금을 마련해 이듬해 사강그룹 모태인 제철작업장을 설립함.

  - 향진(鄕鎭)기업인 사강은 바오강(寶鋼) 등 대형 국유철강업체들 가운데서 틈새시장을 개척하기 시작함.

 

사강그룹 회장 선원룽

 

 ㅇ 1979년 개혁개방으로 건축붐이 일 것을 예측한 선 회장은 국유철강업체와의 경쟁을 피해 창틀용 철을 주력제품으로 세부시장을 공략함.

  - 틈새시장을 공략한 사강그룹은 신속한 속도로 성장해 창틀용 철 분야에서 1위를 차지했고 시장점유율 70%를 기록함.

  - 창틀용 철 생산을 통해 사강그룹은 2억 위안의 자본금을 축적함.

 

 ㅇ 1980년 말 선 회장은 주위 사람들의 반대를 무릅쓰고 2억2000만 위안을 들여 영국에서 75톤짜리 중고 전기로를 구입함.

  - 이는 중국 내 도입된 최초의 75톤 급 고효능 전기로인데 이는 사강그룹의 연간 생산능력을 기존의 2배인 40만톤으로 끌어올렸음.

  - 사강그룹은 이후 매출이 급증, 2년 만에 투자금을 회수하는 등 성장을 위한 기반을 닦음.

 

 ㅇ 2002년 선 회장은 독일 토르트문트의 티센크루프제철소 설비를 통째로 사들임.

  - 이번 설비 구입을 통해 사강그룹은 연간 생산능력 1000만톤 급 수준으로 성장했고 2003년부터 중국 철강 수요가 급증하면서 고수익을 내기 시작함.

  - 또한 장자강 시정부에서 보유한 지분 25%를 자체 인수해 집단기업에서 민영기업으로 변신함.

 

 ㅇ 2011년 3월 사강그룹은 선전증권거래소에서 정식 상장함.

  - 2011년 사강그룹은 조강 연간 생산능력 3190만톤, 연간 매출액 2075억 위안, 순이익 65억 위안을 창출한 중국 내 5위, 세계 8위 글로벌 철강기업으로 성장함.

  - 사강그룹은 향후 5~10년 내 생산능력 3500만~4000만톤, 연간 매출액 2000억 위안 달성을 목표로 노력함.

 

□ 성공노하우

 

 ㅇ 지리적 우위

  - 항구도시인 장쑤성 장자강시에 자리 잡은 사강그룹은 상하이 경제권과 난징(南京) 경제권이 교차하는 장강삼각주에 위치해 철광석, 석탄수입, 철강운송에 용이함.

  - 또한 개혁개방이 빨리 진행된 이 지역은 대학과 고급인력이 집중돼 우수한 인재 확보도 가능했음.

 

 ㅇ 예리한 시장예견

  - 시장수요에 예민한 선 회장은 철강수요를 예견하고 규모가 작은 면화공장에서 자금을 짜내 제철업을 시작했고 건축붐이 일면서 국유기업과의 경쟁을 피해 창틀용 철이라는 틈새시장을 공략함.

  - 또한 2000년 이후 급증하는 철강수요에 맞춰 설비를 증설하고 생산능력을 높여 급성장함.

 

 ㅇ 끊임없는 기술혁신

  - 사강그룹은 생산능력을 올리기 위해 국외 선진설비를 수입하는 등 기술혁신을 끊임없이 함.

  - 외국 설비를 그대로 사용하는데 그치지 않고 자체 기술자들을 조직해 설비시스템 개선에도 노력함.

  - 1980년 말 영국에서 수입한 설비에 사강그룹 자체 엔지니어의 제어프로그램을 접목해 18만 달러의 비용을 절감했을 뿐만 아니라 기존 연간 생산능력 16만7000톤에서 40만톤으로 올리기까지 함.

 

 ㅇ 선진기업 벤치마킹

  - 선 회장은 세계 각국 철강공장을 고찰하면서 선진기술과 관리방식을 벤치마킹함.

  - 사강그룹의 군대식 관리방식과 유니폼 선명한 곳에 부서와 직원 성명을 표기한것은 포스코에서 배운 것이라고 함.

 

 ㅇ 직원을 가족처럼

  - 선 회장은 수십년을 하루같이 아침 6시 반이면 공장입구에서 직원들의 출근을 맞이하면서 고충을 들어주고 직원들 교육과 복리후생에 돈을 아끼지 않았다고 함.

  - 60세가 넘은 지금도 아침 7시 사무실에서 직원들과의 면담시간을 가지는 것을 계속함.

 

 

 

 자료원: 중국경제와 정보화잡지, 사강그룹사이트, 신나닷컴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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