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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콩의 철도 건설 프로젝트
  • 경제·무역
  • 홍콩
  • 홍콩무역관 슈퍼관리자
  • 2012-05-04
  • 출처 : KOTRA

 

홍콩의 철도 건설 프로젝트  

- 효율적 대중교통 수단 육성위해 철도 지속적 확장 -

- 친환경적 목적과 시공 과정에 초점 -  

 

 

 

□ 철도 교통망 현황  

 

 ○ 철도는 홍콩 내 교통수단의 31%, 중국-홍콩 육로의 61% 차지  

  - 홍콩에서 철도는 매우 중요한 운송수단이 됨. 철도는 홍콩 내 대중 교통수단의 37%, 중국과의 육로 연결의 61%를 차지

 

 ○ 홍콩 내 철도라인 200km 이상  

  - MTKCL: 도심 지하철인 MTR라인과 KCR라인으로 통합 후 MTRCL로 변경

  - 경전철: 경전철로는 외곽지역의 Light Tram, 홍콩 시내를 다니는 트램(일명 땡땡), 대모산 정상을 오가는 피크트램(Peak Tram) 등이 있음.   

 

도시 지하철 라인, 경전철(트램), 피크트램

 

 ○ 철도 구분

MTR

(지하철)

최초 개통은 1910년. 현재 9개라인. 총길이는 175km 로 82개 역.

일일 수송승객 390만 명

Airport Express

(공항직행열차)

1998년 개통. 홍콩 국제공항과 도심지역 연결. 시속 최고 135km 고속철

(공항-홍콩 역 24분). 일일 수송 승객 3만 1,500명

경전철

(Light Trail)

1998년 개통. 신계 북서부지역 운행. 총길이 36km. 68개 역.

일일 수송객 43만 명  

트램, 피크트램

트램 :1904년 개통. 홍콩섬 지역 운행. 6개 노선. 16km. 일일 수송승객 23만 명.

피크트램: 1888년 개통. 센트럴과 대모산 정상 연결. 홍콩의 관광 명물

 

□ 철도 개발전략 2000

 

 ○ 철도 개발전략 2000(RDS 2000. Railway Development Strategy 2000)

  - 홍콩 정부는 홍콩의 철도 네트워크 확장계획을 위해 1994년 철도개발전략을 만들고 2000년 5월 철도개발전략 2000을 발표    

  - 철도를 확장해 대중 교통수단의 기반으로 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철도 개발 전략 2000 발표 후 홍콩의 철도는 빠른 속도로 확장돼 현재 홍콩 내 철도의 총길이는 148km에서 218km로 연장되고 일일 수송 고객수는 450만 명에 달함.

 

 ○ 공공 참여 과정으로 신중성과 시민참여 높여   

  - 특징적인 점은 정부가 인프라 계획 과정에서 설계에 신중을 기하고 시민의 의견을 최대한 반영하기 위해 공공 참여 과정을 추가하고 별도의 웹사이트(www.ourfuturerailway.hk)를 통해 시민, 즉 사용자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렴하는 점

  - 공공 참여과정은 개발 계획 및 현황을 전시하는 1단계, 모여진 시민 의견을 수렴하는 2단계로 나뉘며 최근(2012년 4월 20일) 시작된 1단계 과정은 7월 21일까지 진행됨.  

 

 ○ 공사 추진 중인 노선   

  - 현재 5개 철도 노선에 대한 공사가 진행 중: WIl(West Island Line), XRL(광저우-선전-홍콩 직통 열차), SIL(E)(South Island Line East), KTE(Kwun Tong 라인 연장선), SCL(Shatin-Central Link)  

  - 이 5개 노선 프로젝트는 2014~2020년 사이에 완공되며 완공 시 홍콩의 철도 길이는 현재의 218km에서 270km 이상으로 연장되고 대중교통수단에서 철도의 비중은 현재 37%에서 43%로 증가할 예상임.

 

-

연결구간

공사시기

WIl

현재 아일랜드 라인의 종착역인 ‘Sheung Wan’을

‘Kennedy Town’으로 연장

~ 2014

XRL

‘West Kowloon Terminus’에서 중국으로 연결되는 ‘황강’지역 연결

2010.1.~ 2015

SIL(E)

홍콩섬의 남부에서 북부를 연결하는 신규 노선.

'South Horizons'에서 ‘Admiralty' 연결

2011.5 ~2015

KTE

‘Yamatei'에서 ’Whampoa'로 연결하는 추가 노선

2011.5. ~ 2015

SCL

Taiwai - Hung Hom (11km)

Hung Hom-Admiralty (6km)

2012 ~ 2018

2012 ~ 2020

자료원 : 홍콩정부 자료

 

□ 친환경적 시공 두드러져 - ‘소음’과 ‘먼지’ 피해 최소화

 

  ○ 소음 관리  

  - 공사 과정에서 주변환경에 피해를 최소화한 것이 두드러짐. 공사 시간은 오전 7시에서 오후 7시로 제한되며, 공사 현장에서 발생하는 소음(및 폐수, 먼지)은 법적 규정 한도를 초과하지 않도록 관리됨.  

  - 터널 작업에서 발생하는 소음을 최소화하기 위해 소음 방어 설치물을 설치해 주변지역 피해를 최소화   

 

케네디타운(좌)과 킹조지 기념관(우)의 소음 방어 설치물

자료원 : 홍콩정부보고서  

 

 ○ 먼지 발생 최소화한 흙/먼지 이동법

  - 지하 노선을 건설할 때는 다량의 흙과 기타 물질들이 파헤쳐지는데, 이러한 폐기물  이동과정에서 먼지 발생을 최소화하기 위해 폐기물은 밀폐된 컨베이어 벨트를 통해 바지선 선착장으로 보내짐.      

 

건설 중인 컨베이어벨트

 자료원 : 홍콩정부보고서  

 

□ 시사점  

 

 ○ 친환경적 목적과 시공 과정에 초점  

  - 홍콩 정부의 철도 개발 프로젝트의 주된 목적은 효율적으로 다수의 인구를 이동시켜 대중교통에서 발생하는 환경오염물질을 줄이는 것임.   

  - 또한 소음과 먼지 발생을 최소화해 주변지역 피해를 줄이는 친환경적 시공이 중시됨에 따라 친환경적 시공 관련 분야가 유망할 것임.  

 

 ○ 진출 방안 - 정부 입찰 활용도 고려할 만  

  - 정부의 대규모 인프라 사업은 다양한 부분에서 입찰을 통한 수주가 이뤄지는데, 기본적으로는 해외기업에도 동등한 자격이 부여됨. 독자적 기술력을 갖춘 업체일수록 입찰 성공 확률이 높아짐. (예 : 홍콩에서 대규모 토목 공사 진행 중인 삼보 E&C)

  - 정부 물류국(GLD)의 GLD Supplier로 신청하거나 GLD 구독자로 등록하면 입찰 알림 서비스를 받을 수 있으며 웹사이트(www.gldpcms.gov.hk)에서 쉽게 신청 가능함.   

  - GLD Supplier로 신청하기 위해서는 회사에 대한 기본적 사항 기재(주소지, 연락처, 직원현황, 비즈니스 활동 정보 등)가 요구되며 회사가 홍콩에 위치할 필요는 없음.


 


 

자료원 : 홍콩언론종합, 홍콩정부웹사이트, 홍콩무역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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