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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속 성장 중인 멕시코 온라인 쇼핑시장
- 트렌드
- 멕시코
- 멕시코시티무역관 송준하
- 2015-08-21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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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속 성장 중인 멕시코 온라인 쇼핑 시장
- 소비자 만족도 높고, 인터넷 인구 등 지속적 증가 예상 -
□ 멕시코 인터넷 이용 동향
○ 현재 멕시코의 인터넷 사용인구는 약 5390만 명이며, 도시 인터넷 이용자 비율은 30%, 농촌 인터넷 이용자 비율은 4%이며, 청년 인구(16~24세)의 68%만이 인터넷을 자주 이용하는 것으로 조사됨.
○ 멕시코 인터넷 비용이 높은 이유는 아직까지 인프라가 부족하고 서비스 공급자 간 경쟁이 치열하지 않기 때문임.
○ 현재 멕시코 중소기업 수는 약 400만 개로 전체 기업 중 97%를 차지하고 있고, 이 중 10%만이 기업 홈페이지를 보유하고, 27%는 인터넷을 사용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남.
- 전체 중소기업의 40%가 온라인을 활용한 기업광고를 하고 있으며, 10%만이 인터넷 판매를 하고 있음.
□ 열악한 인프라 속에서도 성장하는 온라인 쇼핑 거래
○ 멕시코 전자상거래 관련 시장은 정부 지원 등의 영향으로 빠른 속도로 성장 중에 있음.
- 2015년 1/4분기 멕시코 인터넷 이용자의 75%가 인터넷 쇼핑 경험이 있음.
- 멕시코 정부는 700여 개의 소프트웨어 회사를 지원하고, 2018년까지 인터넷 쇼핑인구를 15% 증가시키는 목적의 PROSOFT 프로그램을 만드는 등 디지털 경제시장 성장 및 활성화에 적극적임.
○ 전자상거래 전문기업 Amazon 2015년 7월부터 본격 진출
- Amazon 창립자이자 CEO인 제프 베조스는 멕시코 Amazon에서 전자제품부터 스포츠용품에 이르는 다양한 종류의 상품 판매를 선언
○ 온라인 할인행사 ‘HOT SALE’은 전자상거래 행사 중 가장 거대한 행사로, 멕시코뿐 아니라 브라질, 아르헨티나, 칠레, 콜롬비아 등에서 성공적인 행사 개최함.
- 멕시코의 경우 2015년 5월 29일부터 6월 30일까지 행사 기간 동안 134개 업체가 참가해 3억8300만 페소 이상의 매출을 올림. 업체당 평균 285만 페소의 매출을 기록한 것으로 조사됨.
자료원: 멕시코 인터넷 협회(AMIPICI)
□ 온라인 상거래 구매만족도 높아
○ 멕시코 소비자들은 온라인 쇼핑에 대해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남.
- 2015년 멕시코 인터넷 협회(AMIPICI)에서 2015년 1/4분기 온라인 쇼핑 이용고객 중 1243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한 결과, 80% 이상이 온라인 쇼핑에 만족한 것으로 나타남. 이는 오프라인 쇼핑 만족도와 비슷한 수치였음.
○ 특히, 이 조사에서 멕시코 최대의 명절인 크리스마스, 멕시코 세일 행사인 BUEN FIN, 온라인 할인행사인 HOT SALE 기간에 구매 의사가 있는 소비자들이 50%가 넘음. 이는 명절 할인행사기간 온라인 쇼핑몰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할인 서비스 때문으로 판단됨.
자료원: 멕시코 인터넷 협회(AMIPICI)
□ 멕시코 내 주요 온라인 쇼핑몰 사이트 및 대표상품
상호 및 홈페이지
대표 상품
로고
Privalia
의류 및 구두, 기타 미용용품
및 전자제품 등
Walmart
가정용품, 자동차 관련 부품,
장난감, 아동용품 등
Linio
컴퓨터, 스포츠 용품, 가정용품 등
Liverpool
와인, 서적, 가구, 의류, 아동용품,
가정용품, 기타 잡화 등
El Palacio de Hierro
스포츠 용품, 의류, 가전 등
Decompras.com
가구, 비디오 게임, 컴퓨터
및 기타 가전제품 등
Amazon
가정용품, TV 시리즈,
영화, 가구, 컴퓨터, 가전제품 등
Elektra
가구, 가전제품, 아동용품 등
Coppel
가정용품, 의류, 가구, 전자제품 등
Sanborns
서적, 가전제품, 기타 잡화,
의류, 핸드폰 등
□ 시사점 및 전망
○ 멕시코 온라인 쇼핑 인구 및 거래 규모는 정부의 지원 및 업체들의 진출 확대로 계속 증가할 것으로 보이나, 규모가 커지고 업체가 증가할수록 허위, 과장 광고 및 소비자 보호에 대한 정부 규제도 강해질 것으로 전망
○ 일부 멕시코 언론에서는 최근 진출한 아마존(AMAZON)과 국내 기존 업체들과의 가격 비교를 하는 등 온라인 쇼핑에서의 가격 경쟁이 심화될 것으로 보임.
○ 멕시코는 아직 소득이 높지 않아 소비자들은 가격에 민감하게 반응함. 따라서 한국 업체들이 멕시코 온라인 홈쇼핑 진출 시, 가격 경쟁력을 중시할 필요가 있음.
자료원: 경제 일간지 El Financiero, El Economista, 멕시코 통계청, 멕시코 인터넷 협회 및 KOTRA 멕시코시티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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