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지속 성장 중인 멕시코 온라인 쇼핑시장
  • 트렌드
  • 멕시코
  • 멕시코시티무역관 송준하
  • 2015-08-21
  • 출처 : KOTRA

 

 지속 성장 중인 멕시코 온라인 쇼핑 시장

- 소비자 만족도 높고, 인터넷 인구 등 지속적 증가 예상 -

 

 

 

□ 멕시코 인터넷 이용 동향

 

 ○ 현재 멕시코의 인터넷 사용인구는 약 5390만 명이며, 도시 인터넷 이용자 비율은 30%, 농촌 인터넷 이용자 비율은 4%이며, 청년 인구(16~24세)의 68%만이 인터넷을 자주 이용하는 것으로 조사됨.

  

 ○ 멕시코 인터넷 비용이 높은 이유는 아직까지 인프라가 부족하고 서비스 공급자 간 경쟁이 치열하지 않기 때문임.

 

  현재 멕시코 중소기업 수는 약 400만 개로 전체 기업 중 97%를 차지하고 있고, 이 중 10%만이 기업 홈페이지를 보유하고, 27%는 인터넷을 사용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남.

  - 전체 중소기업의 40%가 온라인을 활용한 기업광고를 하고 있으며, 10%만이 인터넷 판매를 하고 있음.

 

□ 열악한 인프라 속에서도 성장하는 온라인 쇼핑 거래

 

 ○ 멕시코 전자상거래 관련 시장은 정부 지원 등의 영향으로 빠른 속도로 성장 중에 있음.

  - 2015년 1/4분기 멕시코 인터넷 이용자의 75%가 인터넷 쇼핑 경험이 있음.

  - 멕시코 정부는 700여 개의 소프트웨어 회사를 지원하고, 2018년까지 인터넷 쇼핑인구를 15% 증가시키는 목적의 PROSOFT 프로그램을 만드는 등 디지털 경제시장 성장 및 활성화에 적극적임.

 

 ○ 전자상거래 전문기업 Amazon 2015년 7월부터 본격 진출

  - Amazon 창립자이자 CEO인 제프 베조스는 멕시코 Amazon에서 전자제품부터 스포츠용품에 이르는 다양한 종류의 상품 판매를 선언

 

 ○ 온라인 할인행사 ‘HOT SALE’은 전자상거래 행사 중 가장 거대한 행사로, 멕시코뿐 아니라 브라질, 아르헨티나, 칠레, 콜롬비아 등에서 성공적인 행사 개최함.

  - 멕시코의 경우 2015년 5월 29일부터 6월 30일까지 행사 기간 동안 134개 업체가 참가해 3억8300만 페소 이상의 매출을 올림. 업체당 평균 285만 페소의 매출을 기록한 것으로 조사됨.

 

자료원: 멕시코 인터넷 협회(AMIPICI)

 

□ 온라인 상거래 구매만족도 높아

 

 ○ 멕시코 소비자들은 온라인 쇼핑에 대해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남.

  - 2015년 멕시코 인터넷 협회(AMIPICI)에서 2015년 1/4분기 온라인 쇼핑 이용고객 중 1243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한 결과, 80% 이상이 온라인 쇼핑에 만족한 것으로 나타남. 이는 오프라인 쇼핑 만족도와 비슷한 수치였음.

 

 ○ 특히, 이 조사에서 멕시코 최대의 명절인 크리스마스, 멕시코 세일 행사인 BUEN FIN, 온라인 할인행사인 HOT SALE 기간에 구매 의사가 있는 소비자들이 50%가 넘음. 이는 명절 할인행사기간 온라인 쇼핑몰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할인 서비스 때문으로 판단됨.

 

  자료원: 멕시코 인터넷 협회(AMIPICI)

 

□ 멕시코 내 주요 온라인 쇼핑몰 사이트 및 대표상품

 

상호 및 홈페이지

대표 상품

로고

Privalia

(mex.privalia.com)

의류 및 구두, 기타 미용용품

및 전자제품 등

Walmart

(www.walmart.com.mx)

가정용품, 자동차 관련 부품,

장난감, 아동용품 등

Linio

(www.linio.com.mx)

컴퓨터, 스포츠 용품, 가정용품 등

Liverpool

(www.liverpool.com.mx/tienda/)

와인, 서적, 가구, 의류, 아동용품,

가정용품, 기타 잡화 등

El Palacio de Hierro

(www.elpalaciodehierro.com)

스포츠 용품, 의류, 가전 등

Decompras.com

(www.decompras.com/)

가구, 비디오 게임, 컴퓨터

및 기타 가전제품 등

Amazon

(www.amazon.com.mx)

가정용품, TV 시리즈,

영화, 가구, 컴퓨터, 가전제품 등

Elektra

(www.elektra.com.mx)

가구, 가전제품, 아동용품 등

Coppel

(www.coppel.com/)

가정용품, 의류, 가구, 전자제품 등

Sanborns

(www.sanborns.com.mx)

서적, 가전제품, 기타 잡화,

의류, 핸드폰 등

 

□ 시사점 및 전망

 

 ○ 멕시코 온라인 쇼핑 인구 및 거래 규모는 정부의 지원 및 업체들의 진출 확대로 계속 증가할 것으로 보이나, 규모가 커지고 업체가 증가할수록 허위, 과장 광고 및 소비자 보호에 대한 정부 규제도 강해질 것으로 전망

 

 ○ 일부 멕시코 언론에서는 최근 진출한 아마존(AMAZON)과 국내 기존 업체들과의 가격 비교를 하는 등 온라인 쇼핑에서의 가격 경쟁이 심화될 것으로 보임.

 

 ○ 멕시코는 아직 소득이 높지 않아 소비자들은 가격에 민감하게 반응함. 따라서 한국 업체들이 멕시코 온라인 홈쇼핑 진출 시, 가격 경쟁력을 중시할 필요가 있음.

 

 

자료원: 경제 일간지 El Financiero, El Economista, 멕시코 통계청, 멕시코 인터넷 협회 및 KOTRA 멕시코시티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지속 성장 중인 멕시코 온라인 쇼핑시장)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