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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글라데시 철도 프로젝트 현황과 참여 방안
  • 경제·무역
  • 방글라데시
  • 다카무역관 이광일
  • 2012-05-03
  • 출처 : KOTRA

 

방글라데시 철도 프로젝트 현황과 참여 방안

- 2009년부터 상대적으로 낙후된 철도 인프라에 투자 증대 -

- 경쟁국 대비 선택과 집중을 통한 수주 전략 구사 필요 -

 

 

 

□ 철도 프로젝트 개발 배경

 

 ○ 영국 식민지 시대부터 시작, 150년의 역사를 가진 방글라데시 철도산업은 방글라데시 전국토의 31%가 철도 망으로 연결돼 그간 주요한 운송수단으로 발전했으나 2006년까지 도로, 수로 등 여타 교통수단에 비해 철도 인프라 개발에 대한 투자가 상대적으로 크지 않았음.

  - 2006년 기준 철도의 수송 분담률은 여객은 2.81%, 화물은 3.83%로 1999년 이후 그 비중이 점차 감소함.

  - 반면, 최대 수송 분담률(여객 83.9%, 화물 75%)을 점유한 도로는 정부의 인프라 개발에 힘입어 교통 분담률이 점차 증대됐음.

 

철도의 수송 분담률 1999~2006

연도

여객(Passenger)

화물(Freight)

수송분담률(%)

합 계

수송분담률((%)

합 계

도로

수로

철도

10억km

도로

수로

철도

10억km

1999

83.30

13.23

3.47

106

66.94

26.47

6.59

13.6

2000

83.71

12.86

3.43

115

69.16

25.52

5.32

14.6

2001

84.02

12.59

3.39

124

69.26

24.88

5.86

15.5

2002

84.52

12.47

3.01

132

69.68

24.48

5.84

16.3

2003

85.05

12.12

2.83

142

70.85

23.68

5.47

17.4

2004

85.12

11.99

2.89

150

73.46

21.92

4.62

19.4

2005

85.92

11.53

2.55

163

75.08

21.01

3.91

20.9

2006

83.957

11.03

2.81

178.00

75.834

20.33

3.836

22.30

자료원: BITSS

 

 ○ 방글라데시 정부는 낙후된 철도 인프라개발을 위해 2004년 11월, 철도산업 발전을 위한 20년 기본계획을 세웠으며 2009년부터 이 계획이 실행돼 기존 도로 중심의 교통인프라 투자에서 철도산업에 대한 투자가 증가했음.

  - 철도산업 발전 기본계획의 주요 내용은 철도노선의 증설 등 철도인프라 확대, 통합된 철도 통제시스템 개발을 통한 효율성과 안정성 증대, 운송 수단분야에서 철도수송 분담률의 증대를 위한 투자 확대 등임.

  - 2011년 들어 철도청(Bangladesh Railway)을 기존 교통부 산하에서 분리, 철도부(Ministry)로 승격했음.

 

 ○ 방글라데시 철도 현대화 사업의 중기 투자금액은 정부예산 책정기준 총 12억 달러로 예상되며 연평균 10% 이상의 투자 증가율을 보임.

 

철도 사업별 예산확보 구성내역

                                                                                                        (단위: 백만 타카)

구 분

철도 현대화 예산

2010-2011

2012-2012

2012-2013

 노선과 철도교량 건설등 철도인프라 구축(Track, Bridge and Buildings)

16,995.00

19,320.00

20,300.00

철도 신호 체계 현대화(Improvement of  signaling
and Telecommunication)

1,410.00

1,250.00

1,350.00

 차량 구매와 정비소 현대화(Procurement of Rolling Stocks and Rehabilitation of Work Shop)

6,085.00

7,130.00

9,550.00

   

24,490

27,700

31,200

자료원 : 방글라데시 교통부

주: 1달러 = 81.0타카

 

□ 철도 프로젝트의 구분

 

 ○ 방글라데시 철도인프라 구축관련 프로젝트 구분은 재원의 확보 여부에 따라 1) 확정 프로젝트(Committed Project), 2) 외부의 재원공여기관에서 제안된 프로젝트(Project Proposed by Donner Agencies), 3) 재확인된 프로젝트(Re-commissioning Projects)로 구분됨.

  - 확정 프로젝트는 재원이 정부예산의 경우 통상 기존 철도 구간의 개보수(Rehabilitation)와 현대화(Modernization) 프로젝트가 주를 이루며, 외부재원의 경우 신규 철도노선 건설, 기관차 구매, 차량 기지와 정비소(Workstation) 건설 등 대형 프로젝트가 중심이 됨.

  - 재원공여기관에서 제안된 프로젝트는 아직 차관 등의 공여에 대한 당사자 간 계약이 이뤄지지 않았지만 사업시행을 위한 사업 개발서(Development Project Proposal : DPP)를 기반으로 주로 WB, ADB, JICA에서 제안된 프로젝트로 상기의 대형 프로젝트 이외에 타당성 검토(F/S), 기술제공(Technical Assistance) 등의 컨설팅 프로젝트들도 포함됐음.

 

방글라데시 정부는 철도 인프라개발 사업의 경우 부족한 재원마련을 위해 실행부처가 자체적으로 작성한 사업개발서(PDPP : Preliminary Deveolopment Project Proposal)를 World Bank 등 외부재원 공여기관에 제출, 차관을 제공받아 국제입찰을 통해 사업을 수했음. 2012년에 들어 대규모 철도 인프라 개발 프로젝트의 경우 다른 사회 인프라 개발프로젝트(도로, 교량, 발전소 건설 등)와 같이 민관합동 개발 방식(PPP)으로 전환돼 민간재원 투자와 운영방식(BOO)의 프로젝트도 도입됨.

 

  - 한편, 재확인된 프로젝트는 주로 네팔, 인도 등 인접국가의 교역활성화 등 경제교류  협력 발전을 위해 구상된 프로젝트로 ‘Kulaura-Shahbazpur-Karimganj (India) line’ 프로젝트와 같이 최근에 와서 관련국가 간 필요성을 재확인한 바 있는 프로젝트를 의미함.

 

 ○ 한편, 프로젝트 성격상 1) 철도노선 건설 프로젝트(Construction Project), 2) 철도 교량 건설과 교체 프로젝트(Construction/Replacement of Bridge), 3) 지방노선의 개보수와 현대화(Rehabilitation of Branch Lines), 4) 철도 건설 타당성 프로젝트(Feasibility Studies)로 구분될 수 있음.

  - 철도노선 건설프로젝트의 경우 기존의 철도 노선이 구간 간 최단 거리를 연결되지 않고 우회적으로 연결되는 비효율성을 제거하기 위해 교량 건설 시 철도를 같이 신규로 건설하는 프로젝트가 중심이 됨.

  - 철도 교량 건설과 교체 프로젝트는 대부분의 철도용 교량이 18세기 말이나 19세기 초에 건설돼 노후된 관계로 새로운 지역에 철도 교량을 신설하거나 기존지역의 철도교량을 교체하는 프로젝트가 해당됨.

  - 지방노선의 개보수와 현대화 프로젝트는 70~80년 전 영국 식민지때 건설된 지방 철도노선의 잦은 탈선, 연착, 속도제한(12~24km/hour) 등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시행되는 프로젝트임.

 

□ 주요 철도 프로젝트

 

프로젝트 명

Construction of Railway track from Dohazari to Cox's Bazar via Ramu and Ramu to Gundum near Mayanmar Border (PPP)

추정비용

2억9,800달러

자금 조달

The project needs 210 million US$ foreign financing but yet to be arranged.(PPP 사업으로 추진 계획)

실행 시기

2013년 12월

현재 상태

Feasibility study was completed in 2001. ADB is now financing for updating f/s and detailed design for which short listing of consultancy firm has been completed.   

 

프로젝트 명

Construction of 2nd railway cum road Bridge over the river Karnaphuli

추정비용

1억2,500만 달러

자금 조달

The project needs 100 million US$ foreign financing but yet to be arranged.

실행 시기

2014년 6월

현재 상태

Actions have been taken for feasibility study for the project and PDPP(Preliminary Development Project Proposal) was prepared for funding from Development Partners    

 

프로젝트 명

Procurement of 70 MG(Metre Gauge) DE Locomotives

추정비용

3억1,300만 달러

자금 조달

The investment project needs around 213 million US$ foreign financing but yet to be arranged. PDPP was prepared for funding from Development Partners   

실행 시기

2017 6월

현재 상태

Project Proposal by BR has been sent to Planning Commission on 22-09-2010.  

 

프로젝트 명

Procurement of 20 sets DHMU(Diesel Hydraulic Multiple Unit)

추진 목적

To introduce modern commuter trains in Dhaka urban area to reduce traffic congestion.

추정비용

1억3,800만 달러

자금 조달

The project needs 96 million US$ foreign financing but yet to be arranged. Proposal was made to Korean Exim Bank for financing the project through ERD.

실행 시기

2015년 6월

현재 상태

Project Proposal by BR is under the process of approval.

 

프로젝트 명

Construction of Railway Bridge over the river Jamuna near Phulchari-Bahadurabad Ghat including approach rail links(PPP)

철교 전장

The Bridge length is approx. 11km and the railway approaches on both side is approx. 50 Km.

추정 코스트

16억 달러

자금 조달

ADB is financing for feasibility study of the project. The investment project needs around 1240 million US$ foreign financing but yet to be arranged. (PPP 사업으로 추진 계획)

실행 시기

2011년 7월~ 2014년 6월

현재 상태

Short listing of consultancy firm for feasibility study has been completed.

 

프로젝트 명

Construction of MG Railway Line from Bogra to Jamtoil

추정비용

2억2,000만 달러

자금 조달

ADB is financing for investment project upon fulfillment of some reform conditions. The investment project needs around 150 million US$ foreign financing.

실행 시기

2014년 6월

현재 상태

The project is in-principle approved. The appraisal of the project has been completed. Reform process is going on and the project would be taken in the 2nd phase.

 

프로젝트 명

Modernization of 14 station signaling between Ishurdi - Darsana section

추정비용

1억6,800만 달러

자금 조달

ADB would finance for investment project upon fulfillment of some reform conditions. Proposal was made for EDCF financing also.

실행 시기

N.A. (depends on financing of the project)

현재 상태

The project is in-principle approved. The appraisal of the project has been completed. Reform process is going on and the project would be taken in the 3rd phase.

 

프로젝트 명

Modernization of 40 station signaling system (20 between Ishurdi- Parbatipur section; 5 between Rajshahi-Abdulpur section and 15 between Darsana-Khulna section in west zone)

추정비용

4억8,000만 달러

자금 조달

ADB is financing for feasibility study for the project. But financing for investment project yet to be arranged.

실행 시기

2014년 6월

현재 상태

Short listing of consultancy firm for feasibility study has been completed.

 

프로젝트 명

Double Tracking of Laksam-Akhaura Section

추정비용

2억3,738만달러

자금 조달

Financing for investment project yet to be arranged.

실행 시기

2014년 6월

현재 상태

PDPP was prepared for funding from Development Partners

 

프로젝트 명

Construction of Railway line from Tungipara to Mongla Port

추정비용

2억 1,852만달러

자금 조달

Financing for investment project yet to be arranged.

실행 시기

2014년 6월

현재 상태

PDPP was prepared for funding from Development Partners

 

프로젝트 명

Construction of Rail cum-Road Bridge over the river Jamuna near Bahadurabad-Phujchari Ghat

추정비용

3억6,420만달러

자금 조달

Financing for investment project yet to be arranged.

실행 시기

2014년 6월

현재 상태

PDPP was prepared for funding from Development Partners

 

프로젝트 명

Feasibility Study, Detailed Design and Construction of Bhanga-Barisal Railway link

추정 비용

2억8,290만달러

자금 조달

Financing for investment project yet to be arranged.

실행 시기

2016년 6월

현재 상태

PDPP was prepared for funding from Development Partners     

자료원 : 방글라데시 철도부

 

□ 외국기업의 철도 프로젝트 수주 주요 사례

 

 ○ 방글라데시의 철도 건설의 경우 우리나라를 비롯 인도, 프랑스 등이 중심이 돼 참여해 왔음

  - 특히 우리나라의 경우 EDCF 자금 등을 이용 선로 건설, 기관차(Locomotives) 납품, 철도 교통 신호체계 현대화 등의 분야를 중심으로 입찰에 참가해 왔음

 

 ○ 중국은 가격경쟁력을 바탕으로 선로(Track) 건설분야을 중심으로 적극적으로 진출을 모색함.

 

프로젝트명

수주기업

수주금액

(백만달러)

Construction of 99 kilometers of dual gauage new track connecting its network with newly constructed Bangabandhu (Jamuna) bridge.

TSO(합작회사):프랑스, 한국(삼환기업)

149.2

Conversion of existing 245 kilometers of broad gauage track in to dual gauage from Parbatipur to newly constructed Bangabandhu (Jamuna) bridge

IRCON(인도)

55.5

Design, supply, installation of signaling and interlocking system on term key basis at 10 stations in Akhaura-Sylhet section of Bangladesh

한국(LS산전)

9.7

Design, supply, installation and commissioning of computer based signaling system for Akhaura junction station

한국(LS산전)

2.5

Supply of eleven numbers MG Locomotives against EDCF loan from Export-Import Bank of Korea

한국(로템)

28.0

자료원 : 방글라데시 철도부

 

□ 프로젝트 발주 방식

 

 ○ 일반적으로 공개입찰 시스템에 의하도록 됐음. 공개입찰 시스템은 신문공고, 필요 시 사전 자격 검사 시행, 사전 지정된 시간 내 입찰접수, 지정된 시간과 장소에 입찰공개, 최저가 낙찰내용을 포함함.

 

 ○ 공개입찰의 발주형태는 턴키(Turn-key) 방식이 일반적임. 예를 들면 철도 노선 건설과 철도 신호등 현대화 프로젝트가 하나의 단위 프로젝트로 통합해 입찰공고가 나게 됨.

  - 부문별 사업규모가 크거나 사업 간 기술적 연관성이 없는 경우 예외적으로 분리발주도 하는 경우가 있음.

 

 ○ 민자 재원조달 방식인 BOO, BOOT 방식은 그간 민간부분의 사업참여 미비로 이뤄진 바 없으나 2012년 5월 신문지상을 통해 2개의 프로젝트에 대해 PPP사업 형태로 진행하겠다는 계획이 발표 된 바 있음.

  - 발표된 2개의 프로젝트 사업(Construction of Fulchhari-Bahadurabad Ghat Railway Bridge (dual guage double line over Bangabandhu Bridge) 및 Dohajari-Cox's Bazar Rail Line)은 사업제안서(DPP)가 작성돼 내각의 계획위원회(Planning Committee)에서 사업승인

 

 ○ 발주기관의 낙찰자 선정 시 고려사항은 다음과 같음.

  - 입찰 참가업체의 국적: 외국업체에 비해 국내업체 또는 국내업체와의 합작 투자업체에는 가격 평가 시 보통 20% 정도의 가격 경쟁력 우위를 인정하거나 방글라데시 현지 사업참가 경험이 있는 기업에 대해 가산점을 주는 방식이 일반적임.

  - 참가업체의 대외 신용도와 지명도

  - 주재국 또는 다른 나라에서의 입찰수주 경험

  - 제품의 성능과 국제규격 부합 여부 등

  - 플랜트 프로젝트의 경우 기술과 가격 평가(2 Envelope System)을 적용해 평가: 응찰자는 기술 과 가격 입찰내용을 각각 별도의 봉투로 제출. 발주기관은 우선 기술 입찰내용을 심사, 우선순위를 평가하고 다음단계로 기술조건을 충족한 응찰자의 가격을 심사, 최종 낙찰자를 선정

 

□ 전망과 시사점

 

 ○ 방글라데시 철도인프라는 정부예산부족으로 도로 등 여타 운송수단에 비해 그간 정부 투자가 미흡했으나 한정된 도로 수송망 대비 늘어나는 여객과 화물수송량을 고려, 철도시설 확충과 현대화 작업을 중심으로 활발하게 진행됨.

 

 ○ 관련 2012년 기존 교통부산하의 철도청을 확대 개편해 철도부로 승격, 자율적으로 철도사업을 운영 관할하는 독립부처를 세웠으며 2012년에는 PPP사업모델을 신규로 도입, 다양한 인센티브를 제공해 외국기업을 포함한 민간기업에서 투자를 적극 유치해 우리기업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가 필요함.

 

 ○ 아울러 대규모 철도 건설 프로젝트는 공개입찰 과정을 거치는 점을 감안, 발주기관과의 밀접한 관계를 가진 에이젼트를 사전에 물색, 선정해 필요한 정보를 조기에 입수하고 경쟁업체의 동향 등을 사전에 파악해 경쟁우위를 확보해야할 필요가 있음.

 

 ○ 진출 유망분야 관련 중국, 인도의 저가공세 등 경쟁상황을 감안하면 철도노선 등 건설분야보다는 자국의 기술력을 바탕으로한 철도 현대화 프로젝트 분야(철도 교통체계 시스템, 차량 정비소 건설)등 선택과 집중을 통한 수주 경쟁력 분야를 확보해 나가는 것이 필요함.

    - 참고로 인도의 경우 방글라데시 제2의 항구인 몽골라를 중심으로 인도, 네팔, 부탄등을 연결하
  는 철도 노선 건설, 기관차 구매 등을 주요 내용으로하는 철도 인프라 건설을 위해 방글라데시
  정부와 10억불의 차관을 공여키로 결정하였으며 이의 일환으로 총 650백만불규모의 12개 프로
  젝트는 조만간 사업계획을 바탕으로 시행될 예정임

    - 인도의 차관 공여 조건이 인도기업만의 참여를 조건으로 하는 것을 감안하면 우리기업의 경쟁력
  있는 부분을 특화하는 보다 전략적인 접근이 필요한 상황임  

 

 ○ 아울러 동일 프로젝트에 대한 국내업체 간 과다경쟁으로 입찰가격 하락에 따른 서비스 품질 저하와 수익성 저하 등의 문제점을 해소하기 위해 국내 진출업체 간의 사전협의를 통해 전략적 제휴방안을 마련하는 것이 필요함.

 

 ○ 정부 정책 측면에서는 EDCF 자금 규모를 확대, 이 자금의 지원대상 사업을 중소 프로젝트에 분산시키는 대신 대형 단일사업에 집중함으로써 국내업체의 진출기반을 확충해 나가는 것이 필요함.

 

 

정보원: 방글라데시 철도부, 방글라데시 교통부, 현지 신문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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