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전자거래 지표로 보는 중국 2월 식품업계
  • 경제·무역
  • 중국
  • 항저우무역관
  • 2012-04-18
  • 출처 : KOTRA

 

전자거래 지표로 보는 중국 2월 식품업계

- 다기능 포장기 인기 -

 

 

 

□ 중국 식품시장 현황

 

 ○ 기업들 대부분 긍정적

  - 2월분 식품가격은 떨어지는 경향이 있고, 업계는 2012년을 향한 생산 투자에 들어 감. 대부분은 식품 업계는 2011년 업계 성적이 비교적 떨어지는 모습을 보이지만 전체적으로 좋아지고 있다고 밝힘.

  - 2월은 식품가공기계가 비교적 활발하게 거래되는데, 그 이유는 2월에 생산기업들이 많은 이벤트들을 준비하기 때문

 

2월분 식품공업 업계 10대 주목 상품

 

 ○ 2월 식품 공업 업계 10대 인기 상품

  - 2월분 식품 공업 업계 10대 인기 상품은: 음료, 플라스틱 포장, 주류, 유제품, 식품기계, 첨가제, 포장기계, 영수증기계, 세척설비 및 진공포장. 그 중 음료부분이 가장 거래량이 많았음.

  - 지난 1월 데이터와 비교해, 주류, 포장제품, 유제품, 진공포장기등이 식품공업 업계에서 비교적 시장 거래량이 큰 것으로 드러남.

  - 혜총은 음료에 대한 분석으로, 춘절등 명절 기간에는 음료의 소비량이 크게 나타나는 특징이 있다고 밝힘.

  - 현재 중국 음료계는 코카콜라, 펩시콜라, 강사부로 나누어져 있음(각 업계 1, 2, 4위). 2월 음료 시장의 큰 움직임 중 하나는 강사부가 펩시콜라를 매입하려 한다는 것

  - 주로 여과설비, 발효설비, 분쇄설비, 건조설비, 찜통설비 등 주요 식품가공기계 상품들이 많이 거래되는 것으로 나타남.

 

□ 중국 식품시장 분석

 

 ○ 수요와 공급으로 본 중국 식품공업시장

 

2월분 식품 공업 업계 구매 검색량

 

  - 2월 식품 공업 업계 구매에 대한 검색량 순위 10은 식품·음료생산, 와인, 채유설비, 백주, 다기능 포장기, 전분, 콩, 유제품 가공설비, 건과류, 밀가루 가공설비로 나타남.

  - 상기의 10대 인기 상품이 관련된 상품들은 중국 내에서 비교적 활발하게 움직이는 상품들이라고 할 수 있음. 현재 중국 식품 기계상품은 주로 단품으로 거래됨.

 

2월분 식품공업업계 공급검색 순위

 

  - 2월 식품 업계 공급에 대한 검색 순위 10은 밀가루가공 설비, 콩·유제품 가공설비, 영수증 출력 기계, 다기능 포장기, 비닐 봉지, 여과기기, 진공포장기, 컨베이어 벨트, 식품건조설비, 채소 가공기.

 

 ○ 수요 공급 비교

  - 상기의 두 표를 비교하면, 콩·유제품 가공설비, 밀가루가공설비, 포장기계상품은 공급량과 수요량이 상대균형을 맞추고 있음.

  - 영수증 출력기, 비닐봉지, 여과기, 컨베이어벨트, 식품건조 설비, 채소 가공설비는 공급검색량이 수요 검색량보다 많은 것으로 드러남. 즉, 이 상품들이 중국 2012년 2분기 식품업계에서 가장 많이 거래될 상품이라고 볼 수 있음.

 

 ○ 2월 식품 공업업계 수요에 대한 열기조사

 

2월분 식품업계 구매순위 조사

 

  - 2월분 식품 업계 수요가 가장 많았던 도시는: 상해, 북해, 광동, 하북, 산동, 안휘, 절강, 사천, 강소, 하남으로 나타남.

  - 1월분과 비교해, 내부적으로 소소한 변화가 있었지만 큰 변화는 보이지 않음. 여전히 상해의 수요도는 50%에 가까운 것으로 드러남.

 

 ○ 전국 식품업계 구매 분포도

 

 

  - 중국 전역의 식품 업계 구매분포는 화동, 화중, 화남, 화북, 서남, 동북, 서북 순으로 나타남.

  - 혜총의 분석에 따르면, 2월분의 구매 분포도의 변화는 크지 않고, 화동 한 지역의 구매도가 월등히 높은 것은 그 지역 시장의 활동이 큰 것이라고 밝힘.

  - 또한 화동, 화중위주의 중동부 경제발달지구는 공업 집중도가 높고, 교역이 활발하게 이뤄지는 업계가 가장 주목하는 지역임.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전자거래 지표로 보는 중국 2월 식품업계)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