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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네시아 자동차 부품시장 동향
  • 트렌드
  • 인도네시아
  • 자카르타무역관 이장희
  • 2012-04-13
  • 출처 : KOTRA

 

인도네시아 자동차 부품시장 동향

- 다국적 기업의 생산설비 확충, 현지조달 확대로 자동차 부품시장 성장 -

 

 

 

□ 최근 시장 변화

 

 o 인도네시아 자동차 부품산업이 발전의 호기를 맞고 있음. 최근 수년간 6%가 넘는 높은 경제성장으로 자동차 수요의 폭발적인 증가와 다국적 기업의 투자진출 확대 및 현지 로컬 소싱비율 확대가 주요 원인임.

 

 ① 인도네시아 자동차 수요 및 생산

  - 일본의 자동차 산업 전문 연구기관인 Fourin에 따르면 인도네시아가 태국을 제치고 2011년도 동남아시아 최대 자동차 시장으로 부상. 2011년 자동차 판매는 전년대비 16.9% 증가한 89만 대를 기록, 태국은 79만 대에 그침.

  - 생산은 2011년도 약 84만 대로 전년대비 19.2% 신장세를 보임. 인도네시아는 태국, 말레이시아와 더불어 동아시아 3대 자동차 생산국

 

인도네시아 자동차 판매 및 생산 추이

            (단위: 대 수)

 

2007년

2008년

2009년

2010년

2011년

 

433,341

603,774

483,548

764,710

894,164

 

411,638

600,628

464,816

702,508

837,938

자료: 인도네시아 자동차협회

 ② 다국적 기업의 투자진출 확대

  - 완성차 업체와 자동차 부품업체의 인도네시아 투자진출이 확대됨. 인도네시아 투자조정청에 따르면 2011년 자동차 및 자동차 부품분야 외국인투자는 95.9% 증가한 7억7000만 달러를 기록. 내수시장 성장, 임금을 포함한 저렴한 생산요소 비용이 주요 원인

  - 특히, 일본 자동차 메이커의 인도네시아 공장 생산능력 확대 움직임이 두드러짐. Toyota와 Daihatsu는 1억4000만 달러를 투자해 공장을 증설, 2013년 중반까지 생산규모를 11만 대에서 18만 대로 늘릴 계획

  - 혼다와 스즈키는 각각 3억3000만 달러, 7억7000만 달러를 투자해 서부자바 지역에 공장을 신설할 계획을 발표

  - 일본계 완성차 업체의 신규 투자와 기존 공장 증설에 따라 일본 부품업체의 인도네시아 진출도 활기를 띠고 있음. 전문가들은 약 45개 일본 부품회사들이 신규로 일본 진출을 준비하는 것으로 파악함.

 

자동차/부품 분야 외국인투자 추이

(단위: 백만 달러, 건)

 

2009

2010

2011

건수

52

98

164

금액

583

393

770

자료: 인도네시아 투자조정청

 ③ 현지 로컬 콘텐츠 소싱 확대

  - 일본을 포함한 다국적 자동차 업체들이 인도네시아를 포함한 아시아 신흥시장 공략을 위해 저가 전략을 구사. 도요타의 계열사인 다이하츠 공업사가 1000cc 전후의 소형차를 1만 달러 이하로 2013년부터 판매 예정

  - 이를 위해서는 비용절감 차원에서 국내 계열사나 하청업체 대신 현지 업체로부터 값싼 부품을 조달해야 하는 등 부품 조달경로 변경도 예상됨.

  - 미국 GM은 Pondok Ungu 지역에 1억5000만 달러를 투자해 연간 4만 대의 7인승 MPV(다목적용 차량) 생산공장을 설립할 계획으로 현지 부품 사용비율을 40%까지 올릴 예정

  - 프랑스의 Pugeot도 기존 조립공장의 현대화 작업과 더불어 현지 자동차 부품업체에 대한 엄격한 심사를 거쳐 40% 이상의 부품을 현지에서 조달할 계획

 

일본기업의 인도네시아 시장용 저가 자동차

차종

내용

배기량/가격

Avanza

도요타의 계열사인 다이하츠의 인도네시아

공장에서  생산, 7인승 미니밴

1,500cc/17,000달러

미정(신형차)

다이하츠가 인도네시아에 신설하는 공장에서

 생산. 2억3000만 달러 투자 옙정

1,000cc 전후/10,000달러

 자료원: 일본경제신문 2011

 

□ 자동차 부품 수입시장 동향

 

 o 인도네시아 자동차 부품협회(GIAMM)에 따르면 2010년 자동차 부품 수입규모는 25억4000만 달러로 전년 대비 약 75.1% 큰 폭으로 증가

 

 

2008

2009

2010

금액

52.4

14.5

25.4

증가율

133.9%

-72.3%

75.1%

 자료원: 인도네시아 자동차 부품협회

 

 o 2011년 인도네시아에서 가장 많이 수입되는 자동차 부품은 자동차 차체(Body Parts)와 구동축(drive axle)으로 수입규모와 전체 비중은 각각 2억5000만 달러와 11% 비중을 차지. 그 다음으로 기어박스 2억 달러, 조향장치 1억6000만 달러, 브레이크 1억1000만 달러의 순임.

 

  

자료원: World Atlas

 

 o 2011년 대 인도네시아 자동차 부품 수출의 국가별 순위는 8억5000만 달러를 수출한 일본이 1위로서 전체의 37.5%를 차지, 2위는 7억9000만 달러를 수출한 태국으로 34.6%의 수입시장을  점유. 태국은 일본기업의 동남아시아 생산기지인 점을 감안하면 일본기업이 사실상 72.1%의 시장을 장악하는 셈

 

  o 그 뒤를 이어 독일(1억3000만 달러), 중국(1억1000만 달러)이 잇고 있으며, 한국은 약 6000만 달러, 시장점유율 2.7%의 미미한 실적을 보임

 

주요 국가별 대 인도네시아 수출 실적

(단위: 백만 달러, %)

 국가

2009

2010

2011

비중

일본

376

771

853

37.5

태국

315

659

788

34.6

독일

13

89

125

5.5

중국

49

83

105

4.6

말레이시아

48

81

85

3.7

한국

17

35

62

2.7

미국

49

53

43

1.9

자료원: 인도네시아 자동차 부품협회

 

□ 주요 자동차 부품 기업

 

 ① Astra Otoparts Tbk(AOP)

 o 인도네시아 자동차 부품 제조, 엔진조립 및 자동차 판매에 이르는 종합 자동차 기업으로 인도네시아 최대 자동차 부품 생산 기업. 33개의 자회사를 통해 플라스틱 자동차 부품, 건식 배터리 등 다양한 자동차 부품을 생산

 

 o Toyota Gosei, DIC, Nittan Vaklve, Denso 등 유명 부품업체와의 광범위한 협력체제를 갖추고 있고, 피스톤, 백미러, 배터리, 브레이크 등 각종 부품을 인도네시아 거의 모든 완성차 브랜드에 납품하고 있고, 약 50개국으로 수출

 

 o 최근에 미국의 VIHI과 자동차 속도계 생산을 위한 합작회사를 인도네시아에 설립하였고, 일본의 브레이크 전문회사인 Akebono Brake와 베트남에 1.3억불을 투자하여 브레이크 생산공장 건설.

 

 ② Toyota Motor Manufacturing Indonesia(TMMI)

 o Toyota는 Karawiang과 Sunter 지역에 두 개의 부품 공장을 운영. 이 곳에서 생산된 부품은 Toyota의 인도네시아 완성 차량 모델인 Innova, Fortuner, Avanza, Rush의 제작에 주로 사용되며 일부는 말레이시아, 태국, 일본 등으로 수출. 도요타의 현지 부품 조달비율은 약 50% 수준.

 

 ③ Selamat Sempurna Tbk

 o 자동차용 유명 필터 브랜드인 Sakura와 ADR의 제조업체로 약 60%의 시장을 점유하는 마켓 리더.  100여 국가로 제품을 수출함.

 

 ④ Indospring Tbk

 o 1979년 설립된 자동차용 스프링 제조회사로 뛰어난 품질과 가격 경쟁력으로 미쓰비시, 다이하츠, 벤츠, 스즈키 등 유명 자동차 회사의 벤더로 참여함. 1990년 자카르타 증시에 상장

 

□ 전망

 

 o 2012년 자동차 판매는 경제성장과 금융기관의 공격적인 자동차 할부금융 지원으로 10~15% 성장이 전망되고, 외국 완성차 업체가 속속 진출하고 있어 자동차 부품시장의 전망도 밝다고 볼 수 있음.

 

 o 인도네시아 정부는 태국의 홍수 피해로 인한 다국적 기업의 생산기지 움직임에 따른 반사이익과 자동차 내수시장 성장세로 자국을 자동차 부품 생산기지로 발전할 것으로 기대함.

 

 

자료원: 자카르타 포스트, World Atlas, KOTRA 자카르타 무역관 보유 각종 자료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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