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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자흐스탄 내 강화유리시장 확대될 듯
  • 트렌드
  • 카자흐스탄
  • 알마티무역관 정승혜
  • 2012-03-31
  • 출처 : KOTRA

 

카자흐스탄 내 강화유리시장 확대될 듯

- 건설업, 제조업의 사용률 증가, 다양한 제품군에서 사용 확대 전망 -

 

 

 

□ 유리시장 현황

 

 ○ 유리제품은 건축, 가구, 인테리어, 자동차 등 여러 가지 제품 생산에 사용될 수 있기 때문에 가장 창의적으로 발전할 수 있는 산업 중 하나임. 이로 인해 전 세계 유리시장은 지난  10년간 비약적인 성장을 이루었으며 생산기술 또한 꾸준히 개발함.

 

 ○ 오늘날 카자흐스탄에는 유리를 사용한 건축설계가 늘고, 특히 실용성 이외에도 미적인 용도의 유리 사용이 늘어난다는 특징이 있음. 이에 따라 강화유리의 원료인 플로트 글라스(표면의 평활도가 높은 고급 유리로 추가로 연마할 필요 없이 그대로 강화유리로 사용 가능함.)는 연평균 5% 이상의 꾸준한 성장을 기록함.

 

 ○ 판유리 생산시장(마찬가지로 강화 유리의 원료로, 플로트 글라스와는 달리 특수작업을 거친 후 강화유리로 제작될 수 있음.)에서는 디자인 외에도 추가적으로 다양한 기능을 갖춘 유리가 주목받을 것임. 에너지 가격의 상승에 따라 에너지 비용을 줄일 수 있는 유리가 개발되며 자가 세척기능을 갖춘 코팅 유리, 태양광 전지가 부착된 유리가 이에 해당됨. 이 외에도 레미네이트를 입힌 유리, 방화 유리가 개발돼 인기를 끔.

 

 ○ IKB Deutsche Industriebank AG(Dusseldorf)에 따르면 유럽에서 매년 생산되는 유리 제품은 총 3000만 톤 정도인데, 현재 유럽의 유리시장은 현지 업체들로 포화상태라고 할 수 있으며 치열한 경쟁으로 가격이 하락함. 유럽 내 주요 유리 생산 국가는 독일(24%)이며, 그 뒤를 프랑스(18%)와 이탈리아(17%)가 따름.

 

국가별 유리 생산량 비중                유럽 내 국가별 유리 생산량 비중

 

□ 카자흐스탄의 플로트 글라스 시장

 

 ○ 2008년도부터 2011년도까지 카자흐스탄의 플로트 글라스 시장은 약 2.8배 성장했으며 현재 시장 규모는 5400만 달러 수준임. 현지에서 생산은 이뤄지지 않으며 모든 제품이 해외에서 생산돼 국내로 들여오는 구조임. 그러나 2008년도 후반부터 국내 주택과 사무실 건설이 감소해 수입량도 직접적인 영향을 받아 점차 줄어듦.

 

 ○ 플로트 글라스는 광택 처리하지 않은 제품(HS Code 7003), 광택 처리한 제품(HS Code 7005)으로 분류됨. 2011년도에는 거의 모든 수요가 광택 처리된 플로트 글라스 제품으로 대체되며 카자흐스탄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광택제품이 85%를, 비광택제품이 10%를, 기타 제품이 5%를 차지함.

 

 ○ 광택 처리된 플로트 글라스의 주요 수출 국가는 중국과 이란임. 우리나라는 카자흐스탄으로 수출하는 국가 중 8위를 차지했으며, 지난해 0.1%의 점유율을 기록했음.

 

광택 처리된 플로트 글라스의 국가별 수출량 현황

(단위: 백만 달러, %)

순위

국가

수입량

점유율

증가율

2009

2010

2011

2009

2010

2011

2011/2010

 

전체

12.94

9.58

10.64

100

100

100

11.09

1

중국

3.10

3.87

3.49

23.98

40.40

32.84

-9.70

2

터키

0.93

0.59

3.46

7.17

6.17

32.47

484.65

3

미국

0.19

0.75

1.17

1.49

7.84

11.00

55.73

4

독일

0.17

0.80

0.68

1.30

8.31

6.42

-14.15

5

핀란드

0.02

0.02

0.46

0.12

0.16

4.34

2,878.0

6

일본

0.22

0.22

0.24

1.72

2.35

2.26

6.82

7

대한민국

0.05

0.08

0.17

0.38

0.79

1.55

118.67

8

아랍에미리트

0.01

0.00

0.16

0.05

0.05

1.53

3,362.68

9

이탈리아

0.99

0.09

0.12

7.65

0.94

1.11

30.88

10

우크라이나

2.01

0.52

0.10

15.57

5.47

0.95

-80.65

자료원: WTA

 

 ○ WTA 자료에 따르면 카자흐스탄의 강화유리 수입량은 2011년도 19.2% 성장했는데, 이는 건설 프로젝트 증가 때문으로 보임. 2010년 건설사업은 0.1% 성장하고, 건설 면적은 총 640만3000m²이었으나 2011년 한 해 동안 건설된 주거 빌딩은 4171억 텡게(약 28억 달러) 수준이었음.

 

카자흐스탄 전체 건설 면적(2006~2010)

 

 ○ 최근 카자흐스탄 정부는 국내 생산업체 보호를 위해 강화유리의 수입 관세를 인상했음. 강화유리 가격은 건축재, 가구 생산재, 차량 생산재와 안전유리 등의 산업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판단 하에 이러한 결정을 내린 것으로 보임. 이에 따라 기타 유리제품 수입량이 감소함.

 

 ○ 강화유리 생산업체는 총 20개로, 4개 주요 업체와 16개 중소규모 업체가 시장에서 생산활동을 함. 주요 생산업체는 Kaz Build Glass(40%), Sat Glass(20%),  Asia-Akmola(15%), Izimov(10%) 등임. 연간 성장률은 10~12%이며 향후 현지 생산업체의 성장률은 50~55%일 것임.

 

 ○ 현지 강화유리 생산업체는 유럽산 기술과 설비를 주로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대부분의 업체가 외국산 플로트 글라스를 사용하는 추세임. 강화유리 생산에 있어 가장 인기 있는 원자재로는 영국, 미국, 중국, 러시아, 일본, 터키에서 수입된 제품임.

 

주요 강화유리 원료 생산업체

기업 로고

국가

특이사항

영국

영국 최대의 유리 생산 업체

미국

세계 최대의 유리 생산업체 중 하나로 제품이 다양한 것으로 유명함. 또한 혁신적인 경영기법으로 잘 알려짐.

일본

일본의 아사히 글라스 사의 판유리 생산 부서임.

프랑스

건설용 유리, 특수 유리와 거울 제품에 특화된 업체로 방음유리, 안전유리, 열 방지 유리 등을 주로 생산함.

러시아

플로트 글라스를 주로 생산함

타이완

중국과 타이완 지역에서 손꼽히는 유리 생산업체로 중국시장의 80%를, 세계시장의 20%를 차지함.

중국

중국 시장에서 중국업체들 가운데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며 15년의 역사를 자랑함.

터키

터키 내 최대 규모의 공장 보유

 

 ○ 강화유리를 응용해 만든 제품은 더욱 차별화되며 다양한 제품으로 생산됨. 또한 디자인 면에서도 파사드 디자인 이외에 장식 인테리어와 가구 제작에 사용될 패셔너블한 제품이 계속해 개발됨. 최근 들어 바닥, 계단 등에 유리가 점점 더 많이 사용되기 때문에 앞으로 강화유리산업의 전망이 밝음.

 

건물 내부에서 다양한 용도로 활용되는 유리제품

 

 ○ 강화유리 시장에서는 제품의 가격보다는 품질과 다양성에 따라 경쟁력이 결정되는 경향이 있으나 오늘날 강화 유리의 가격도 따지는 건설업체의 수가 늘어남에 따라 현지 생산업체들의 유리 제품 수요도 점차 증가함. 더불어 유럽 생산업체들의 가격 또한 하락하기 때문에 향후 유리 생산업체들의 경쟁력에는 제품의 품질뿐 아니라 가격 또한 중요한 영향을 미칠 것임.

 

 

자료원: WTA, 카자흐스탄 통계청, 카자흐스탄 현지 언론, 무역관 보유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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