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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네시아의 인기 가전제품
  • 트렌드
  • 인도네시아
  • 자카르타무역관 이장희
  • 2012-03-29
  • 출처 : KOTRA

 

인도네시아의 인기 가전 제품

- TV와 냉장고는 프리미엄 제품이 인기, 에어컨과 세탁기는 소형 제품이 잘 팔려 -

 

 

 

□ 가전제품 시장현황

 

 o 높은 경제성장과 중산층의 확산으로 인도네시아의 가정용 전자제품시장이 지속적으로 성장함. 인도네시아 전자산업협회(Indonesia Electronic Association)의 최근 조사에 따르면 2011년 시장규모는 32억 달러, 올해는 전년대비 21.8% 증가한 39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측

 

 o 인도네시아의 가전산업의 대표 품목은 텔레비전, 냉장고, 에어컨, 세탁기 등 4개 분야로 전체의 83%를 차지

 

 1) 텔레비전

 

 o 가전산업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30%로 전체 1위 품목. 인도네시아 전자마케팅협회는 2011년 시장규모는 약 9억8000만 달러이며, 올해는 전년 대비 20.% 증가한 11억8000만 달러로 전망. 평면 TV로 주력시장이 옮겨감.

 

 2) 냉장고

 

 o 가전산업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19%로 전체 2위 품목. 2011년 판매량은 340만 대, 시장규모는 약 6억 달러. 올해는 전년 대비 30% 성장 예상. Double-door 방식과 대용량 양쪽 개폐식(Side-by-side)이 인기리에 판매 중

 

 3) 에어컨

 

 o 가전산업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15%로 전체 4위 품목. 2011년 판매량은 220만 대, 시장규모는 약 4억9000만 달러. 소형 에어컨이 잘 팔림. 올해는 약 20% 매출 신장 예상

 

 4) 세탁기

 

 o 가전산업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약 19%. 2011년 판매량은 230만 대, 시장규모는 약 5억5000만 달러. 올해는 약 30% 매출 신장 예상. Twin Tube Model이 잘 팔림.

 

자료원: Indonesia Finance Today

 

□ 가전제품시장 경쟁 동향

 

 o 가전제품시장은 한국, 일본 등 외국기업이 시장을 지배했으나 1998년 외환위기 이후 인도네시아 현지기업들이 적극적인 진출과 경쟁력 확보로 외국기업과 토종기업 간의 시장 확보를 위한 각축전이 벌어짐.

 

 o 외국기업은 브랜드 파워를 앞세워 고소득층을 겨냥한 프리미엄 제품군에 우위를 점하며 토종기업과 중국기업은 가격 경쟁력을 바탕으로 저가 보급형 제품군에서 좋은 실적을 거둠.

 

 o 주요 기업으로는 한국의 삼성과 LG, 일본의 도시바와 파나소닉, 샤프, 인도네시아의 Polytorn과  Maspion, Sanken, 중국의 Midea 등이 있으며, 대부분 TV, 냉장고, 세탁기, 에어컨을 모두 취급

 

가전 주요 업체별 취급 품목

구분

TV

냉장고

에어컨

세탁기

LG(한국)

o

o

o

o

삼성(한국)

o

o

o

o

Panaonic(일본)

o

o

o

o

Toshiba(일본)

o

o

o

o

Sharp(일본)

o

o

o

o

Polytron(인도네시아)

o

o

o

o

Maspion(인도네시아)

X

o

o

o

Sanken(인도네시아)

o

o

o

o

Midea(중국)

X

o

o

o

 

□ 주요 인기 품목

 

 1) 텔레비전

 

 o 평면 TV의 인기가 확산됨. 약 1000달러에 달하던 32인치 고급형 품목이 최근에는 500달러로 급락하는 등 저렴해진 가격이 소비자들의 평면 TV 수요를 촉진

 

 o 아울러 3D 안경과 인터넷 검색, 스마트 폰, PC와의 콘텐츠 공유가 가능한 스마트 기능을 갖춘 3D TV가 고소득층과 젊은층 전문직 종사자들에게 인기

 

 o 2010년 출시 첫해는 높은 가격으로 판매량이 약 4000대에 머물렀으나 2011년은 무려 8배가 증가한 3만 대를 기록하는 등 2012년도에도 상승세를 이어갈 것으로 전문가들은 예측

 

 

 2) 냉장고

 

 o Single-Door와 Double-door 방식이 각각 전체의 55%, 45%를 차지. 최근에는 양쪽 개폐식 대형 냉장고(Side-by-side)의 인기가 급상승. Single Door 방식보다 10배 이상 비싼 1500달러로 비싼 편이지만 고소득층의 프리미엄 제품에 대한 왕성한 구매욕으로 수요 급증

 

 

 

 3) 에어컨

 

 o AC Compressor의 용량이 0.5 Hp 이하인 소형 에어컨이 가장 잘 팔리는 품목. 전기 소모량을 줄일 수 있는 절전기능과 유해한 세균의 제거, 공기정화 등 특수기능을 장착한 제품이 인기를 끔.

 

  

 

 4) 세탁기

 

 o 빨래 투입구가 위쪽에 있는 일반 세탁기(Top-loading)와 빨래 투입구가 정면에 있는 드럼 세탁기(Front-loading)가 전체의 93%, 7%를 차지. 일반 세탁기 중에서 세탁과 탈수를 위한 투입구가 별도로 설치된 Twin-tube 방식이 72%, 탈수와 세탁의 투입구가 동일한 Single-tube 방식이 21%를 점유

 

 o 고소득층을 중심으로 첨단기능의 드럼 세탁기를 구매하나 아직까지는 미약한 수준이며 저렴한 Twin-tube 방식의 세탁기가 가장 인기임. 드럼 세탁기는 약 500달러에 판매되며 Twin-Tube 방식의 세탁기는 약 198달러에 구매 가능

 

Front Loading 방식                                  Twin-Tube 방식

            

 

 

자료원: Indonesia Finance Today, KOTRA 자카르타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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