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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 백색제품 2009년도 7~10% 성장 전망
  • 경제·무역
  • 인도
  • 첸나이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9-01-30
  • 출처 : KOTRA

인도 백색제품 2009년도 7~10% 성장 전망

- 삼성전자, LG전자, 비데오콘, 경기침체에도 불구하고 15~25% 성장률 기록 -

     

보고일자 : 2009.1.29.

첸나이 코리아비지니스센터

도승환 dosh@kotra.or.kr

 

 

□ 인도 백색제품 2009년도 7~10% 성장 전망

 

 ㅇ 인도 냉장고, 세탁기, 에어컨, 전자레인지 등 백색제품 시장은 지난 수년간 연평균 10% 이상 성장을 기록했으나 2009년도 경기위축으로 7~10%정도 수준에 머물 것으로 전망

 

 ㅇ 한편 Gupta Whirlpool사 부사장은 "인도 백색제품 시장은 경기침체로 인해 낮은 수준의 성장에 머물 것"이라고 평가하며 "Whirlpool사의 경우 세계 경제의 불확실성 때문에 연간기준 생산 계획에서 분기기준 생산시스템으로 변경하고 시장 흐름을 계속 점검하고 있다"고 언급

 

 ㅇ 인도의 세탁기 시장수요는 5200만 달러로 Whirlpool사 시장점유율는 현재 15% 정도이나 향후 2년에 걸쳐 세탁기와 냉장고의 시장점유율을 각각 25% 이상 확보할 계획임.

 

 ㅇ Whirlpool사 전체 매출액 중 냉장고의 경우 55%를 차지하며 세탁기는 25%, 그 나머지는 전자레인지, 에어컨, 정수기가 차지함. 최근 Whirlpool사 에어컨과 전자레인지 시장점유율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고 Gupta 부사장은 밝힘.

 

□ 수출입 동향

 

 ㅇ 인도의 2007/08 회계연도 에어컨 수입규모는 1억9000만 달러로 전년대비 97% 증가를 보였으며 냉장고는 1200만 달러로 33%증가, 세탁기는 880만 불로 41.5%증가, 전자레인지는 3690만 불로 32% 증가를 나타냈음. 2008/09(4~6월) 회계연도은 에어컨은 전년 동기간 대비 20% 증가를 보인 반면, 냉장고, 세탁기, 전자레인지 경우는 매우 낮은 증가를 기록. 수출의 경우는 에어컨이 800만 달러, 냉장고가 300만 달러의 낮은 실적을 보였음.

 

인도 연도별 백색제품 수입현황

(단위 : 백만 달러)

구분

2005~06

2006~07

2007~08

2008~09(4~6월)

에어컨

64.06

98.20

192.22

109.97

냉장고

5.55

9.75

13.04

2.52

세탁기

2.78

6.24

8.83

2.31

전자레인지

24.88

28.11

36.99

8.07

자료원 :The Ministry of Commerce

 

인도 연도별 백색제품 수출현황

            (단위 : 백만 달러)

구분

2005~6

2006~7

2007~8

2008~9(4~6월)

에어컨

19.15

14.67

25.24

8.18

냉장고

17.90

14.60

10.09

3.37

세탁기

0.62

1.10

1.75

0.21

전자레인지

3.50

3.72

0.05

0.10

자료원 : The Ministry of Commerce

     

□ 시사점 및 전망

     

ㅇ Whirlpool사는 제품개발 및 시장 점유률 25% 확보를 위해 2010년까지 약 2500만~3000만 달러 및 광고비, 프로모션 비용으로 연간 1500만~1750만 달러를 투자할 것 이라고 밝힘.

     

ㅇ 현재 Whirlpool사는 인도에 3개의 공장을 갖고 있으며, Faridabad 및 Pune지역에 냉장고 생산공장과 Pondicherry지역에 세탁기 공장이 있음.

 

ㅇ 한편 인도 전자TV 생산조합(CETMA)에 의하면 인도의 에어컨 시장성장률은 25% 이상이며, 냉장고의 경우 12~15%임. 또한 삼성전자, LG전자, 비디오콘 등 판매성장률이 최근의 경기침체에도 불구하고 15~25% 성장률을 보인 점을 강조하면서 인도의 백색제품 시장규모는 더욱 크게 확대될 것으로 전망함.

 

 

자료원 : 비지니스라인, KBC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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