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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륙 입맛 사로잡은 성공 포인트 3가지
  • 트렌드
  • 중국
  • 청두무역관
  • 2012-03-25
  • 출처 : KOTRA

 

대륙 입맛 사로잡은 성공 포인트 3가지

- 기본에 충실, 철저한 시장조사가 바탕이 돼야 -

 

 

 

출처: 캉스푸 홈페이지

 

□ 중국의 라면시장 현황

 

 ㅇ 중국의 라면시장은 2000년대 이후 연 20% 이상 성장함.

 

 ㅇ 주요 소비층은 저렴한 가격으로 한 끼 식사를 대신하려는 학생들, 장거리 여행이나 출장을 하는 여행객이나 사업가

 

□ 캉스푸 소개

 

 ㅇ 1992년부터 중국 천진에서 라면 생산 시작, 대만 위 형제가 설립한 대만계 기업

 

 ㅇ 현재 세계에서 가장 큰 라면 생산업체

 

 ㅇ 2011년 통계에 따르면 중국 라면 업계에서는 55.8%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도시 주민의 브랜드 인지도가 80% 이상

 

 ㅇ 친근하고 책임감 있는 브랜드 이미지

  - 캉스푸의 스푸(師父)는 나이가 많거나, 수준이 높은 사람에 대한 존칭. 캉(康)은 건강을 의미하는 글자로 건강과 맛을 중시하는 식품 전문가의 이미지를 나타냄.

  - 새하얀 모자와 앞치마를 한 요리사 로고로 친근하고 책임감 있는 브랜드 이미지

 

□ 캉스푸가 진출할 무렵 중국의 라면시장

 

 ㅇ 캉스푸가 라면시장에 진입하려 할 때 이미 중국에는 천 개의 라면 생산업체가 존재했음.

 

 ㅇ 그 때 당시 소비자들에게 라면은 먹기 불편하고 저급 음식이라는 의식 팽배

 

 ㅇ 분말스프도 대부분 MSG, 식염, 고추로 이뤄졌고 국내산 라면은 수입 라면에 비해 질이 떨어짐.

 

 ㅇ 수입 라면은 국내산에 비해 5~10배가량 높은 가격

 

 ㅇ 80년대 기본적인 의식주 문제가 해결되자 소비자들이 라면을 찾을 때 ‘편리함’보다 ‘맛’에 중점을 두기 시작함.

 

□ 중국 소비자의 라면 구매 시 고려 요소

 

 

출처: 方便面食品需求的市場調査

 

 ㅇ 중국 소비자들은 라면 구매 시 '가격'과 '브랜드'가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음.

 

□ 포인트1 : 철저한 시장조사

 

 ㅇ 만 번 이상의 심층조사를 거쳐 중국인이 선호하는 맛이 소고기 맛, 갈비 맛, 닭고기 맛, 해산물 맛의 순서로 편중된 것을 밝혀내 캉스푸의 기본 맛을 소고기 맛으로 정하고 대만의 전통 조리법인 홍샤오뉴로우미엔(간장에 졸인 쇠고기면)을 출시함.

 

 ㅇ 시장 조사방법으로는 가장 우매하고 가장 원시적인, 하지만 가장 확실한 '시식' 방법을 사용함. 소비자들이 시식을 하고 그에 대한 평을 하면 소비자들이 좋아하는 맛을 분석하는 방식임.

 

□ 포인트2 : 앞선 광고 의식

 

 ㅇ 초기의 앞선 광고의식으로 10년 후 중국의 대표 라면 이미지로 자리 잡음.

  - 1992년, 국내 기업이 광고에 대한 의식이 없을 때 그때 당시 파격적인 연 3000만 위안을 광고비로 지출함.

  - 그 후에도 캉스푸의 연 광고액은 1억 위안을 밑돌지 않음.

  - 캉스푸의 전성기 때는 하루에 TV에서 100회 이상의 캉스푸 광고를 볼 수 있었음.

  - 광고모델로 아이돌스타를 기용, 젊은층의 전폭적인 지지를 받음.

 

 

출처: 바이뚜

 

□ 포인트3 : 충실한 기본과 끊임없는 창조와 개발

 

 ㅇ 소비자의 요구에 민감하게 반응

  - 식품의 가장 기본이 되는 ‘맛’에 중점을 두고 캉스푸의 기본적인 맛을 지켜나가기 위해 노력함.

  - 90년대 이후 소비자들의 맛에 대한 요구치가 높아져 단일화된 상품으로 만족시키기 어렵자 맛의 다양화를 꾀함.

  - 넓은 국토와 지역별로 다른 음식문화 때문에 대중적인 맛을 찾기 어려워 중국을 서남부, 중부, 동부, 광주 지역으로 나누어 지방색이 묻어나는 라면을 만듦.

 

□ 기타 특이 사항

 

 ㅇ 천진의 축구단을 후원해 지역주민들에게 친근하게 다가가며 캉스푸 광천수 나눔행사, 대학생 공익활동 캠프 등 기업 이미지 제고에 힘씀.

 

 ㅇ 라면시장에서 얻은 인지도를 바탕으로 음료, 과자 시장에도 상품을 출시했으며 2011년 통계 기준 음료시장에서 주스 17.5%, 생수 20% 차 51.9% 로 업계 1위이며, 과자시장에서는 22.7%의 점유율로 업계 2위를 달림.

 

 ㅇ 중국 전역 24개 성시에 69개 우육면 체인을 운영함.

 

  

자료원: 바이뚜, 직접 촬영

 

□ 시사점

 

 ㅇ 높은 환율과 끊임없는 인건비 상승으로 중국은 저가 생산기지의 매력이 감소하고 있으므로 우리 기업은 발전하는 내수시장에 눈을 돌려야 함.

 

 ㅇ 철저한 시장 조사로 소비자들이 원하는 것을 찾아내 끊임없이 변화하는 소비자의 요구에 민감하게 반응해야 함.

 

 ㅇ 중국 소비자들은 라면 구매 시 '가격'과 '브랜드'를 중시하므로 중국 시장 진출 시 가격 정책을 신중하게 검토해야 하고 현지 인지도 굳히기에 힘써야 함.

 

 ㅇ 중국은 넓은 국토에 비례해 다양한 식문화가 산재했으므로 우리 기업 진출 시 현지인이 선호하는 맛 선정에 주의가 필요함.

 

 

자료원: 바이뚜, 캉스푸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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