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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성장경영마케팅] 中 요식업, 차별화된 마케팅으로 승부하다
  • 경제·무역
  • 중국
  • 광저우무역관
  • 2012-03-23
  • 출처 : KOTRA

 

中 요식업, 차별화된 마케팅으로 승부하다

- 고객감동 서비스로 유명한 중국식 샤부샤부의 1인자, 하이디라오 -

- 원거리 화상 회식 서비스로 이슈 -

 

 

 

□ 중국식 샤부샤부의 1인자-하이디라오(HAIDILAO, 海底)

     

 ○ 하이디라오의 원거리 화상 회식 서비스

  - 전국에 59개의 체인점을 소유하고, 2011년 2억9000만 위안의 순이익을 창출한 유명 샤부샤부 체인 하이디라오에서 올해 초 중국의 넓은 지역 특성을 이용한 원거리 화상 회식 서비스를 개발함.

  - 각 지역의 하이디라오는 식사 시 번호표를 받아서 대기해야 할 정도로 문전성시를 이룸. 대기 손님에게 네일케어, 구두닦이, 음료수 및 에피타이저 등의 무료서비스를 제공하며, 화장실에도 종업원을 배치해 손 세정제와 휴지까지 손수 챙겨주는 등 세심한 서비스로 유명함.

     

하이디라오의 체인점 개수

     

베이징

상하이

기타 도시

합계

개수

16

10

33

59

자료원 : www.haidilao.com

     

□ 원거리 화상 회식 서비스 출시

     

 ○ 베이징과 상하이에서 원거리 화상 회식 서비스 시범운영

  - 원거리 화상 회식 서비스는 베이징의 유명한 상업 지구에 있는 왕푸징(王府井) 분점과 상하이 창써우루(长寿路) 분점에서 시범운영됨. 내부에 영상통화가 가능한 15㎡의 방이 마련돼, 6명(두 곳 합하면 최대 12명)이 원거리 화상 회식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음.

  - 테이블 앞쪽에 60인치짜리 모니터 3개가 설치돼 있고, 테이블이 반원형으로 상대방의 반원과 일체를 이루며, 1280p의 고화질로 서로 다른 곳에서 식사한다는 것을 잊을 정도로 생생한 현장감을 줌.

  - 원거리 화상 회식 서비스는 주로 점심과 저녁 시간에 예약이 몰리고 있으며, 시범운영 초기에 이미 2월 말까지의 예약이 완료된 상태였음. 명절, 특히 춘절과 같은 대명절에 여러 가지 사정으로 한자리에 모이지 못하는 사람들이 원거리 화상 회식 서비스를 많이 이용할 것으로 보임.

  - 원거리 화상 회식 서비스의 이용을 위해서는 주문한 음식 외에 추가로 시간당 200위안의 비용을 지불해야 함. 서비스 시범운영 기간인 2월 말까지는 시간당 100위안에 서비스를 제공했음.

 

하이디라오의 원거리 회식 한 장면

자료원 : 中·PChome.net

 

 ○ 타깃 시장

  - 서로 다른 도시에 지사를 설립한 기업에게 장거리 이동 없이 지점 간 회의 및 회식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회사 내 단합을 높이고, 소통을 강화하는데 도움을 줌.

  - 중국의 넓은 면적으로 만나기 어려운 친구·가족·친척들에게 간단한 예약만으로도 쉽게 모여서 오붓한 식사를 즐길 기회를 제공함.

     

 ○ 반응

  - 긍정적 반응: 인터넷 화상통화와 요식업을 최초로 결합한 하이디라오의 차별화된 마케팅은 바쁜 일상으로 가족·친구들과 자주 만나지 못하는 사람들의 호응을 얻고, 직접 만나는 것보다 저렴한 비용으로 오붓한 시간을 가질 수 있기에 성공적인 마케팅이 될 것임. 중국 지역 특성을 잘 이용한 성공적인 마케팅으로 주목받을 것임.

  - 부정적 반응: 단지 사람들의 관심을 끌기 위한 수단일 뿐 장기적 이윤을 볼 수 없을 것임. 인터넷이 발달해 집에서도 충분히 영상통화가 가능하고, 시간당 200위안의 비용은 너무 비싸므로 차츰 사용자가 적어질 것임.

     

 □ 웨이보(微博)에서 알려지기 시작

     

 ○ 2만 5000개의 공유

  - 2억 5000명이 이용하는 중국판 트위터 웨이보에 2월 초 게재한 하이디라오의 홍보글이 무려 2만 5000번의 공유 수를 기록했고, 댓글수도 5000여 개에 달함. 특히 인터넷 사용률이 높은 젊은 세대를 통해 소문이 빠르게 확산됨.

  - 홍보물에는 此刻天涯亦比(비록 멀리 떨어져 있지만 바로 곁에 있음을 느낄 수 있음.)의 문구와 함께 특정기간 동안의 할인혜택 등의 내용이 게재돼 있음.

  - 원거리 화상 회식서비스를 경험한 사람들의 이용 후기와 사진들이 홍보 글과 함께 웨이보 상에 공유되면서 많은 소비자의 관심을 끌고 있음.

 

웨이보 상의 원거리 화상 회식 서비스 홍보

   자료원 : www.weibo.com/haidilao  

 

 □ 화웨이(华为)의 기술을 바탕으로

     

 ○ 하이디라오, 화웨이와 손잡아

  - 이번 특색마케팅은 하이디라오와 세계 제2위의 전신 설비 공급기업인 화웨이가 함께 2011년부터 계획했음.

  - 원거리 화상 회식 서비스의 핵심 시스템은 이미 교육과 의료시설에 적용된 바가 있는 화웨이의 '즈전(智, 화웨이가 2009년 출시한 Telepresence 화상 회의 상품)' 시스템임.

  - 3개의 모니터(1280P HD, 방수·방유·안개 방지), 중앙시스템, 음향, 테이블 등 세트는 모두 화웨이에서 생산한 설비들로 영상신호 전송 시 지연시간이 2초를 넘지 않는 것이 특징임.

     

 ○ 400만 위안 투자

  - 하이디라오와 화웨이의 관계자는 사업상 기밀 유지를 이유로 원거리 화상 회식 서비스 개설에 들어간 비용을 공개하지 않았지만, 업계인사들은 약 400만 위안이 투자된 것으로 추측함.

  - 화웨이는 하이디라오를 위해 3가지 방식의 기술을 제공하고, 이미 출시된 ‘다인 이용 방식’ 외에도 ‘2인 커플 방식’과 ‘이동식 이용 방식’을 출시할 예정임.

  - 큰 이슈가 된 이번 특색 마케팅은 화웨이에도 즈전(智)시스템을 홍보할 수 있는 좋은 기회임. 화웨이는 의료, 교육, 요식업에서의 즈전(智)시스템 응용에 만족하지 않고 기타 분야에서도 광범위하게 기술을 적용할 예정임.

 

화웨이에서 제공하는 zhizhen중앙시스템 Media Pad

자료원 : TechWeb

 

 □ 중국 기타지역 및 해외시장진출

 

 ○ 미국, 싱가포르 등 해외시장 진출

  - 하이디라오는 베이징과 상하이를 기점으로 중국 전역에 원거리 회식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임. 선전 분점은 실내 인터리어 공사 중이며 약 2개월 후 오픈할 예정임.

  - 올해 오픈 예정인 미국과 싱가포르의 분점에서도 원거리 화상 회식 서비스를 제공할 것임. 이는 세계화 흐름에 따라 세계 각 지역으로 중국인들이 퍼지게 되면서, 중국뿐만 아니라 화교들이 많이 진출해 있는 해외시장에서도 충분한 시장잠재력이 있기 때문임.

 

□ 시사점

 

 ○ 서비스 마케팅

  - 현대 사회는 서비스 사회 또는 서비스 경제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기업의 성공요소에서 서비스가 차지하는 비중이 높음.

  - 하이디라오의 원거리 화상 회식 서비스는 중국의 넓은 지역 특성을 잘 이용한 차별화된 서비스 마케팅으로 최근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었음.

  - 제조업 위주의 산업이 일찍부터 발달해 의류·완구 등 유관 제조업이 거의 시장 포화상태인 광둥성에서 차별화된 서비스 마케팅으로 시장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임.

     

 ○ 참신한 발상

  - 하이디라오의 IT와 요식업을 결합한 사례에서 보다시피 서로 다른 두 산업을 결합하는 참신한 발상은 최근 소비자들의 큰 주목을 받고 있음.

  - 중국시장 진입 시 선진화된 한국형 고객서비스를 상품과 함께 제공한다면 경쟁력을 높이는데 긍정적인 요소로 작용할 수 있음.

 

 ○ 중국 지역별 차별화 전략

  - 중국은 땅이 넓고, 인구가 많기에 지역별로 고유의 문화와 풍속·특성을 갖고 있음. 중국시장 진출 시 지역의 특성과 소비경향을 잘 파악해야 할 필요가 있음.

  - 하이디라오의 광둥지역에서의 분점은 오로지 외지에서 온 인구가 절반 이상을 차지한 선전에 한 곳뿐임. 이는 담백한 음식을 즐기는 광둥 사람들에게 쓰촨성의 맵고 기름진 음식은 큰 환영을 받지 못하기 때문임.

 

 

자료원 : 北京商, 南都周刊, 理人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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