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中 하이디라오(海底撈) 훠궈
  • 트렌드
  • 중국
  • 창사무역관
  • 2015-09-22
  • 출처 : KOTRA

 

中 하이디라오(海底撈) 훠궈

- 중국 요식업 서비스 대표기업 성공 비결 -

 

 

 

□ 훠궈(火鍋) 시장점유율

 

 ○ 2014년 중국 내 훠궈 시장 규모

 

 

회사 이름

회사 소개

1

더좡

(德庄)

重慶德庄實業은 대형 음식점 30여 개 보유

가맹점 400여 개, 직원 수 2000여 명

자산총액 약 1억 위안

2

샤오페이양

(小肥羊)

중국 500대 기업 중 하나

체인점 500여 개 이상, 직원 수 6만 명

미국, 캐나다, 일본, 홍콩 등 진출

3

하이디라오

(海底撈)

베이징, 상하이, 시안 등 24개 도시에 91개 직영점

6개 대형 물류 배송 업체 소유

자체적 생산공장 보유

4

친마

(秦□)

직원수 3만 명, 11개 직영점, 400여 개 체인점 소유

식품기지연구기술센터, 원료생산기지 등 보유

연 매출액 16억 위안 이상

5

샤오톈어

(小天鵝)

중국 100대 기업 중 하나

체인점 및 직영점 400개 이상

자산총액 11억 위안 이상

연 수입 16억 위안

6

치훠궈

(奇火鍋)

중국 요식업 100대 기업 중 하나

체인점 및 직영점 200개 이상

직원 수 8000여 명

연매출액 8억7000만 위안

7

류이서우

(劉一手)

중국 글로벌 요식업 기업

체인점 및 직영점 500개 이상

미국, 호주, 싱가포르 등 진출

연 매출액 20억 위안 이상

8

동라이순

(東來順)

100여 년 역사 보유 기업

체인점 및 직영점 150개 이상

9

탄위토우

(譚魚頭)

브랜드 영향력 강한 중국 체인점 중 하나

체인점 및 직영점 100개 이상

직원 수 8000여 명

연매출액 5억 위안

10

치룽

(騎龍)

중국 요식업 100대 기업 중 하나

체인점 및 직영점 300개 이상

연매출액 10억 위안

자료원: 산업정보네트워크 (産業信息□)

 

□ 하이디라오(海底撈) 규모

 

 ○ 하이디라오 발전

  - 1996~2002년 브랜드 초기 발전단계

  - 2003~2008년 브랜드 가속 발전단계

  - 2008년 ‘가장 인기 있는 훠궈 브랜드’ 수상

 

자료원: 허쥔정보 (和君咨詢)

 

 ○ 2015년 하이디라오 규모

  - 2014년 매출액 50억 위안 이상

  - 국내 33개 도시, 123개 직영점 보유

  - 싱가포르 2개 직영점, 미국과 한국 각각 1개 직영점 보유

 

□ 하이디라오(海底撈) 성공 비결

 

 ○ 대기 고객을 위한 서비스

  - 대기실 내 과일, 음료, 간식 등 무료 제공

  - 대기 손님을 위한 네일아트, 구두 닦기 서비스 제공

  - 대기 손님을 위한 무료 인터넷, 카드놀이, 바둑 등 놀거리 제공

 

자료원: 하이디라오 (海底撈) 홈페이지

 

 

 ○ 식사 고객을 위한 서비스

  - 15분 간격 삶은 손수건 제공

  - 식사 시 편리함을 위한 머리끈, 머리핀, 안경닦이 제공

  - 유아 동반 고객을 위한 유아 놀이기구 제공, 유아식 제공

  - 생일, 환송회 등 특별한 날 이벤트 및 선물 제공

  - 특별한 날 축하 공연 및 라오몐(撈面)이라 불리는 볼거리 제공

   · 라오몐(撈面): 춤을 추며 면을 만드는 행위

 

라오몐(왼쪽)과 환송회 이벤트(오른쪽)

 

자료원: KOTRA 창사 무역관

 

 ○ 직원을 위한 서비스

  - 하이디라오 직원은 시골에서 올라온 사람들이 대부분

  - 직원을 위해 가게와 가까운 숙소 제공(숙소비용은 본인 부담)

  - 1년 이상 근무한 점장이 이직할 경우 최소 8만 위안 이상 제공

  - 매달 직원 부모님을 위한 보너스 400위안 제공

  - 승진 기회 확대, 품질 좋은 유니폼 지급

  - 식당 내 대표문구 우수 아이디어 제공한 직원 200~2000위안 상금 지급

 

 ○ 차별화된 전략

  - 깔끔하며 쾌활한 분위기 조성(직원들의 끊임없는 미소 유지)

  - 메뉴판을 태블릿 PC로 사용(수십개의 메뉴를 사진으로 확인 가능)

  - 생일 축하 등 이벤트 공연에 손님들도 참여 가능(직원들과 함께 안무에 맞춰 공연)

  - 다양한 메뉴와 신선한 재료

 

□ 시사점

 

 ○ 현재 중국에서도 서비스업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음.

  - 대기 중에도 각종 서비스 제공으로 고객들이 지루함을 느끼지 못함.

 

 ○ 고객들은 물론 직원들에게도 각종 혜택 제공

  - 좋은 환경 및 분위기 조성으로 직원들이 열심히 일할 수 있는 환경 제공

  - 시골에서 올라온 사람들에게 ‘최고의 일터’로 인식되고 있음.

 

 ○ 현재 중국 훠궈 가게 중 서비스 분야는 하이디라오가 독보적

  - 서비스로 중국인들 사이에서 좋은 인상으로 인식되고 있음.

  - 각종 잔치나 특별한 날 좋은 분위기에서 식사할 수 있는 곳으로 각광받고 있음.

 

 ○ 중국에서 식사는 더 이상 한 끼를 때우기 위함이 아님. 좋은 서비스를 제공받기 원하며, 이러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요식업이 발전하고 있음.

 

 

자료원: 하이디라오(海底撈), 산업정보네트워크(産業信息□), 바이두(百度) 및 KOTRA 창사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中 하이디라오(海底撈) 훠궈)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