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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국 버진그룹의 기업상생경영전략
  • 경제·무역
  • 영국
  • 런던무역관 김성주
  • 2012-03-18
  • 출처 : KOTRA

 

'영국판 잡스' 리처드 브랜슨 버진그룹 회장의 중기상생 경영전략

- 우편주문 음반판매로 시작한 버진, 30년 후 400여 개 계열사로 성장 -

- 중소기업에 브랜드 판권과 경영지원, 자본 투자하고 프랜차이즈 편입 -

 

 

 

□ 개요

 

 ㅇ 영국 런던에 있는 버진그룹(Virgin Group plc)은 2010년 영국 소매협회, 그리고 2011년 인터브랜드(Interbrand)에서 연이어 가장 사랑받는 영국 브랜드로 선정됨.

 

 ㅇ 탱크를 몰고 뉴욕 한복판을 질주하는가 하면 인도 왕자 차림으로 뭄바이 빌딩 꼭대기에서 뛰어내리는 등 기이한 행동 때문에 괴짜로 불리는 리처드 브랜슨 회장(61)이 설립한 버진그룹은 영국에서 가장 창조적이고 신선한 브랜드로 인식됨.

 

 ㅇ 작은 레코드 음반 우편 주문사업으로 시작한 버진은 오늘날 이동통신, 항공, 우주관광, 금융 등 400여 개 기업을 거느린 그룹으로 성장함.

 

 ㅇ 버진이 영국인들에게 사랑과 존경을 받는 이유는 이같은 엉뚱함과 신선함 외에도 사회책임(CSR) 실천에 있어 가장 선도적인 접근을 하는 것으로 유명하기 때문이며 특히 타 기업과의 관계에 있어 제로섬 게임이 아니라 항상 상호이익을 추구하는 상생 경영철학 때문임.

 

 ㅇ 버진의 상생경영 전략은 크게 공급사슬 관계(Supply chain relations)와 기업관계(Corporate relations)로 나뉘는데 공급사슬은 하청 공급사의 제품·서비스 납품에 있어 발생하는 모든 비용과 경영상 문제를 구매자인 버진 측이 부담하는 방식이고 기업관계는 사업영역 확장에 있어 중소기업을 인수하기보다는 프랜차이즈 형식으로 동업을 추진하는 접근방식임.

 

□ 경영철학과 기업구조

 

 ㅇ 400여 개에 달하는 버진그룹 계열사들은 모두 버진이라는 모기업이 없는 독립회사들이며 프랜차이즈에 가까운 형태를 취함.

 

 ㅇ 버진그룹이 대주주로서 지분을 가지는 자회사는 통신회사인 버진미디어(Virgin Media)와 항공사인 버진 애틀랜틱(Virgin Atlantic)뿐이며, 나머지는 모두 버진의 브랜드만 달고 있을 뿐 버진그룹 지주회사의 지분은 거의 없어 경영간섭이 전무하다시피함.

 

 ㅇ 이는 브랜슨 회장의 경영철학 때문으로 그는 대기업이 막대한 현금으로 기업을 인수하고 해당 기업의 인력 등 경영구조를 입맛대로 물갈이 하는 보편적인 관행에 반대하는데 그 이유는 '기업은 그 창업자가 제일 잘 경영한다'는 믿음 때문임.

 

 ㅇ 버진그룹의 계열사는 다음과 같은 분야에 진출함했음.

 

  - 음료

  - 항공

  - 기차

  - 비디오 게임

  - 소비자 가전

  - 금융 서비스 (보험 및 은행업)

  - 영화배급

  - 인터넷 서비스 제공 (ISP)

  - 케이블 TV

  - 음반 제작 및 유통

  - 라디오

  - 서적 출판

  - 화장품

  - 장신구 및 보석

  - 식기 및 잡화

  - 소매유통

  - 이동통신

  - 우주 상업관광

 

 ㅇ 이들 계열사들 중 80% 이상은 버진이 직접 인수합병을 통해 그룹에 편입되지 않고 창업주가 직접 경영권과 과반 지분을 유지하는 독립업체들임.

 

 ㅇ 버진 브랜드는 리처드 브랜슨 회장의 개인 소유로 유지되며 따라서 실질적으로 브랜드 판권의 라이센싱은 버진그룹 지주회사를 통해 브랜슨 개인의 결정으로 이루어짐.

 

□ 버진의 상생 기업관계(Corporate Relations) 사례

 

 ㅇ 버진 킥스타트: 영국 런던에서 20대 한인청년이 초기자본 50만 파운드로 설립한 신개념 창업발굴 전문 서비스로 이 모델을 가능하게 하는 유럽, 미국 등 온라인 기술 국제특허에 대한 권리를 창업자와 브랜슨 회장이 공동소유하고 초기 사업을 위한 투자를 제공한 후 버진 브랜드 제공은 물론 벤쳐 투자 물색, 경영 컨설팅까지 무료로 제공한 후 계약에 따라 향후 버진 지분을 창업주에게 우선매각해 회수

 

□ 버진의 상생 공급사슬관계(Supply chain) 사례

 

 ㅇ 버진 공급자 ISO(Virgin International Soucring Operation): 버진의 통신사업 계열사인 버진미디어에서 사용하는 케이블 TV와 초고속 인터넷 제공 셋톱박스의 제품요건에 따라 2008년 중국 제조업체 화웨이사에 주문 제작. 중개상을 거쳐 납품되는 구조를 타파하기 위해 전세계 어디서든 제조사는 제품생산만을 담당하고 제품개발, 구매, 운송, 판매는 모두 버진 미디어 측이 비용과 행정을 담당하는 모델을 적용. 버진의 영국 물류창고에 도착하기까지 모든 과정을 버진측의 전문인력이 파견돼 관리했고 이를 위해 공급사의 윤리적, 공정무역 여부를 심사하고 품질관리 등 제조기반을 점검한 후에야 파트너십 계약을 체결함. 공장 내 제조과정 재설계를 지도함은 물론 운영에 대한 교육까지 실시하고 이 모든 비용도 전액 담당하는 파격적 지원

 

□ 시사점

 

 ㅇ 브랜슨 회장은 버진의 상생경영에 대해 '그 무엇보다고 중요하다'고 평가하면서 성경험이 없는 처녀라는 의미의 버진이라는 브랜드 자체가 자신이 자본과 노하우 등 아무것도 없던 청년시절 사업에 뛰어들면서 처녀와도 같다는 의미로 시작한 것이기 때문에 자신보다 돈과 경험이 더 많은 다른 이들의 도움이 필요했다고 회고

 

 ㅇ 대기업의 위치에서 영세 하청업체와의 관계는 매우 일방적이기 쉬우며 맨손으로 시장에 뛰어든 스타트업 기업도 돈의 힘으로 누르려는 경우가 많은데 이 때문에 많은 잠재적 가치(potential)가 빛을 발하지 못하게 된다며 버진에서는 동등한 관계를 넘어 전폭적인 지원까지 해주는 바이어의 역할이 하청업체의 경쟁력을 살리는 것을 보았고 나아가 자신들이 고객에 제공하는 제품의 질을 최대화한다는 것을 항상 경험한다고 함.

 

 ㅇ 또 조직은 몸집이 커질 수록 동력을 잃고 굼뜨게 되는게 문제인데, 이는 창의력을 잃는 결과로 다가온다고 설명. 따라서 사내 연구개발과 사업기획에 있어 스타트업 기업과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보수적이 되기 쉽기 때문에 버진은 항상 새로운 아이템 발굴을 위해 작고 자본력이 약하고 좋은 아이디어만으로 무장한 신생기업을 도와 그 잠재력을 최대화 시켜 오늘날 400여 개가 넘는 계열사를 거느린 그룹으로 성장할 수 있었다고 평가

 

 

자료원: Virgin Group pl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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