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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최고 상생 경영기업 AT&T사의 상생 전략
  • 경제·무역
  • 미국
  • 시카고무역관 황선창
  • 2012-03-15
  • 출처 : KOTRA

 

美, 최고 상생 경영기업 AT &T사의 상생 전략

- 중소기업 상생을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 -

- 소수인종과 여성운영, 상이용사 운영 기업으로부터 21.5% 구매 -

 

 

 

□ AT &T사 개요

 

 ○ 미국 최대 통신서비스 업체 중 하나

  - 지난 1876년에 설립된 미국 최대 통신 서버스 업체로 일반 전화서비스, 이동통신 서비스, 디지털 케이블 텔레비전, 고속 인터넷 서비스 등을 제공하는 최대 통신업체 중 하나임.

  - 특히 모바일 사업은 약 9500만 명의 가입자를 보유해 Verizon Wireless사에 이어 두 번째 규모를 기록함.

  - 매출액은 2010년 기준 약 1240억 달러를 기록했고 포천 500대 기준 12위 규모이며 본사는 미국 텍사스 주 댈러스에 있음.

 

AT &T 업체 개요

업체명

AT &T Inc.

주소

208 S. Akard St. Dallas, TX 75202

웹사이트

www.att.com

매출액

1240억 달러

종업원수

26만5410명(2010년 기준)

전화

1-210-821-4105

업종

통신 서비스업

자료원: 해당 업체 홈페이지

 

 AT &T사의 구매 정책

 

 ○ 구매정책 개요

  - AT &T사의 구매정책은 제품과 서비스를 가장 경쟁력 있는 가격, 품질 그리고 서비스로 구입 또는 계약을 추진함. 또한 지속적인 노력을 통해 가격과 성능 그리고 우수한 서비스 구입을 위해 개선 및 노력함

  - 이러한 개선 노력은 제품의 표준화, 구매력을 활용해 추진하며 비용 절감과 공급 업체와의 파트너십 관계 구축, 물류 시스템 확보을 통해 효율성을 높임.

  - 주요 구매 품목과 서비스는 스위치 장비, 네트워크·관련 장비 구매가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함. 구매 대상 업체는 주로 제조업체나 인증된 유통업체에서 완제품을 구매함. AT &T사는 부품을 생산하는 제조업체의 경우 AT &T에 연락하지 말고 완제품을 생산 또는 조립하는 제조업체나 유통업체에 납품을 추진할 것으로 추천함.

  - AT &T사는 주로 외국 업체에서 직접 수입하지 않고 미국 내 기업 중 밴더로 등록된 업체에 구매 주문서를 발급해 구매하며 대량 구매가 필요한 경우 공개 입찰을 통해 구매하는 경우도 있음.

 

 ○ 공급업체 선정 기준

  - 공급업체·제품 선정 기준은 종합적으로 높은 가치를 제공하는 업체 또는 품목을 구매함. 가격은 가치를 평가하는 중요한 요인 중 하나이지만 구매 결정에 절대적인 영향을 준다고 할 수는 없음.

  - 기업의 경영 평가, 고정 비용 관리, 제품의 품질, 서비스 지원, 기술력, 소수민족 또는 여성 경영 기업, 상이용사 경영 기업 등도 구매 선업 선정에 영향을 주는 주요 요인들임.

  - AT &T는 동반 성장을 위해 자체적으로 중소기업이나 소수민족이나 여성 그리고 상이용사 운영 기업에서 연간 구매 금액을 설정해 놓음.

  - AT &T는 다양한 업체에서 제품을 구매하기위해 노력을 함에도 신규 업체들이 실질적으로 납품에 성공하기까지 많은 제약조건이 있어 납품에 성공하기 까지 많은 어려움이 있음.

  - 기존에 오랜 기간 동안 사업을 같이 해온 납품업체와 경쟁해야 하고 보통 계약조건이 3년 또는 5년 등 장기 구매 계약을 체결하는 것도 하나의 장애 요인이 됨. 그리고 잠재 공급업체가 돼 공개 입찰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까다로운 부품 공급업체 기준에 부합해야하는 어려움도 있음.

  - 잠재 부품 공급 업체가 되기 위해서는 제품별 다양한 기술 요건과 인증을 획득해야 하며 일반적으로 재정적 안정, 사업체 설립후 최소 1년 이상된 업체, 해당 보험 가입, 해당 인증 획득, 경쟁력 있는 가격, 품질 관리 능력 등의 조건을 갖추어야 함.

 

2012년 1~2분기 주요 구매 품목

주요 품목

세부 품목

Government

Solutions

Inside wiring &structured cabling

Value Added Reseller (VAR): Value Added Reseller for AT &T Wireline & Wireless Network Hardware—VAR must have very strong financial standing & capability to capitalize over $50M in network hardware at any given time.

Wireless

 Network

Drive testing: Testing of AT &T & other company wireless networks for call quality, network speed & call frequency. Supplier should not subcontract work.

Professional Services

Inside wiring &structured cabling

자료원 : 해당업체 홈페이지

 

 AT &T사의 상생 협력을 위해 프로그램 운영 현황

 

 ○ 상생 프로그램 추진 현황

  - AT &T사는 지난 1968년부터 중소기업 또는 소수 민족과 여성, 상이용사 운영 기업 등 다양한 업체에서 구매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구매 체계를 확보하기 위해 Global Supplier Diversity를 시행함.

  - AT &T사의 Global Supplier Diversity는 지난 1968년에 처음으로 흑인, 히스패닉, 아시아인 등 소수민족이 운영하는 기업으로 일정 금액을 구매하는 프로그램을 시작한 이래 1980년에는 여성 운영 기업, 1993년에는 전쟁상이용사가 운영하는 기업에서 제품과 서비스를 구매하는 프로그램을 시작함.

  - 이 회사는 지난 수년간 중소기업과 상생을 위한 프로그램을 적극적으로 추진해 다수의 기관에서 우수기업으로 선정됨.

 

주요 수상 경력

자료원: 해당 홈페이지

 

 ○ Prime Supplier Program 시행

  - AT &T사에 납품하는 대형 부품·서비스 공급 업체도 중소기업이나 소수민족 기업, 여성기업, 상이용사 기업에 일정 부분의 제품과 서비스의 일정 금액을 구매할 것을 유도하는 Prime Supplier Program을 운영함. 이 프로그램은 AT &T사와 같은 통신 산업뿐만 아니라 다른 산업에까지 중소기업과 생생하는 기업 문화를 확대하는 효과를 거둠.

 

 ○ 여성 운영기업 육성 프로그램

  - 여성들이 운영하는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통신 산업의 핵심 품질인증인 TL9000 획득을 위해 지원하고 자금 조달, 환경보호 계획 개발, 비즈니스 기술 활용, 입찰 참여 방법 및 전략 등을 교육시키킴.

  - 지난 2010년에 7개 여성기업을 졸업시켰고 이 중 2개 업체가 AT &T에 납품에 성공했으며 주공급업체와 협력할 수 있는 기회도 제공했음.

 

 ○ 주 계약자와 중소기업 협력 기회 제공

  - AT &T사는 주 공급업체(Prime Supplier) 소수민족과 여성 운영 중소기업들과 상호 협력할 수 있는 매치메이킹(Matchmaking) 프로그램과 이벤트를 실시함.

  - 이 이벤트는 업체 간 매치메이킹뿐만 아니라 AT &T사의 구매 정책과 기술 트렌드에 대해 발표하고 공급업체를 교육시키는 장으로 활용됐음.

  - 지난 2010년 이벤트에는 Bechtel, Ericsson, Accenture, Amdocs, Black & Vetch, NCR 등 24개의 대형 업체와 177개의 중소기업이 참가, 상담 후 6개월 이내에 6건이 계약이 성사됐고 117건이 지속적으로 추진되는 성과를 얻었음.

 

 ○ 중소기업 구매 목표

  - AT &T는 중소 소수민족, 여성, 상이용사가 운영하는 기업에서 전체 구매액의 약 21.5%를 구매하는 것을 목표로 함. 특히 15%는 소수민족 운영 중소기업, 5%는 여성 운영 중소기업, 1.5%는 상이용사 기업에서 구매하는 것을 할당해 놓음.

 

 ○ 상생 프로그램 추진 성과

  - 지난 2010년 AT &T사는 약 92억 달러 정도를 중소 소수민족, 여성, 상이용사 기업에서 구매했으며 이는 전체 구매액의 약 18.8%를 차지함.

 

주요 중소기업 분야별 구매 액수(2010년 기준)

구분

소수민족 운영 중소기업

여성 운영 중소기업

상이용사 운영 중소기업

구매액

66억 달러

25억 달러

1억 1500만 달러

자료원: 해당 기업 홈페이지

 

 시사점

 

 ○ 미국 기업의 중소기업 상생 프로그램 운영 적극

  - 미국 기업들의 중소기업 상생 프로그램은 소수인종, 여성, 상이용사 우대 프로그램을 기반으로 운영됨.

  - 소수 민족과 여성 우대 프로그램은 일반 기업뿐만 아니라 연방·지방 정부도 적극적으로 운영하며 이들 프로그램을 통해 중소기업 매출액이 어느 정도 이상 규모가 되면 더이상 이런 혜택을 받을 수 없도록 졸업 프로그램을 운영함.

 

 ○ AT &T사의 중소기업 상생 프로그램

  - AT &T사의 중소기업 상생 프로그램을 다른 어떤 업체들보다 적극적으로 추진하며, 이에 따라 다수의 중소기업 지원 우수기업으로 선정됐음.

  - 이 회사의 특징은 소수인종과 여성, 상이용사 구매 우대 프로그램을 실시하면서 이 업체들이 인증 획득, 경영 지원 등을 통해 중소기업 육성을 위해 노력함.

  - 또한 대형 납품업체들과 중소기업과의 협력 강화를 위해 컨퍼런스를 개최해 직접 대형 납품업체와 중소기업들은 연결시켜 주는 역할도 함.

 

 

자료원: AT &T사 홈페이지, KOTRA 시카고 무역관 종합 및 의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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