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싱가포르, 사운드 블래스터의 Creative Technology
  • 경제·무역
  • 싱가포르
  • 싱가포르무역관 이상훈
  • 2012-03-16
  • 출처 : KOTRA

 

싱가포르, 사운드 블래스터의 Creative Technology

- 혁신적인 기능과 정확한 타깃팅으로 업계 표준 장악 -

- 제품 다변화와 교과서 시장 진출로 새로운 활로 모색 -

 

 

 

□ 싱가포르 태생의 다국적 IT 제조기업

 

 ○ 1981년 컴퓨터 수리점으로 시작한 크리에이티브 사(Creative Technology)는 싱가포르에 본사를 둔 다국적 IT기기 설계·제조기업임.

  - 미국과 아일랜드에 지역본부가 있으며 전 세계에 판매와 마케팅 채널을 보유함.

 

 ○ 1990년대 사운드 블래스터라는 브랜드로 사운드 카드시장을 장악해 IBM-PC 사운드카드의 표준제품으로 자리매김했고 전 세계적으로 크리에이티브라는 이름을 알리게 됨.

 

 

□ 사운드 블래스터(Sound Blaster)의 전설

 

 ○ 표준 사운드 카드를 뛰어넘는 기능

  - 1980년대 말 사운드 블래스터가 등장하기 전, 시장을 선점하던 '애드립(AdLib)'이라는 브랜드의 제품은 주파수 변조(FM)방식의 사운드 시스템을 사용했었음.

  - 당시에는 이 제품이 사운드 카드의 표준으로 인식됐었으나 다양한 소리 재생에 한계가 있었음.

  - 사운드 블래스터는 FM방식의 사운드 채널도 지원하면서, 추가로 더욱 다양한 소리를 낼 수 있고 잡음이 적은 펄스부호 변조(PCM)방식의 사운드 채널도 사용할 수 있도록 함.

 

 ○ 사운드 카드와 게임의 깊은 연관성에 대한 이해

  - 사운드 블래스터의 원래 명칭은 게임 블래스터(Game Blaster)였음.

  - 사운드 카드를 구매하는 고객의 상당수가 게이머임을 인식하고 이들을 타깃으로 공략

  - 조이스틱을 연결할 수 있는 게임포트나 CD-ROM 드라이브 포트를 제품에 기본으로 제공했으며, 이는 당시 게이머들이 추가로 구입해야 하는 게임포트 구입비용과 사용 슬롯수를 줄일 수 있게 함.

  - 또한 PC게임 제작사들도 더 좋은 게임 사운드를 재생할 수 있는 사운드 블래스터에 관심을 갖게 됐고 점점 더 많은 업체들이 사운드 블래스터를 지원하는 게임을 개발함.

 

 ○ 후발 업체들도 사운드 블래스터와 완벽히 호환되는 제품을 생산하기 시작하면서 업계 표준으로 완전히 자리매김함.

 

□ 제품 다변화를 통한 새로운 활로 모색

 

 ○ 2000년 대에 오면서 많은 수의 메인보드가 사운드 카드 기능을 내장한 형태로 보급됐고 이로 인해 경영전략에 큰 변화가 일어남.

  - 보급형 내장 사운드 카드가 자사 제품에 비해 성능은 떨어질지 몰라도 일반인들이 사용하기에는 아무런 불편이 없는 수준으로 업그레이드 됨.

  - 매니아층을 상대로 한 제품 판매는 가능하지만 규모면에서 한계 발생

  - 이후 MP3 플레이어, 스피커, 헤드폰, 컴퓨터 주변기기 등으로 제품을 다변화했고 소비자 가전전시회(CES)에서 4년 연속 최고상(Best of CES)를 수상하는 등 선전하나 주력 제품의 하락세를 보충하기에는 충분하지 않음.

 

 ○ 중국 교과서 시장을 타깃으로 한 전사적 프로젝트 진행 중

  - 중국시장 공략을 위해 20여년 간 연구한 중국어 운영체제와 손글씨 프로그램을 포함한 다양한 중국어 소프트웨어 개발

  - 자사가 개발한 프로세서를 활용해 얇고 가벼우면서도 저렴한 태블릿 PC를 제조할 수 있도록 함. (100달러에도 태블릿 제조가 가능하다는 의견)

 

크리에이티브의 태블릿 HanZpad

자료원: Creative 홈페이지

 

  - 이를 바탕으로 중국 정부가 계획하는 디지털 교과서 학교 프로젝트에 참여해 교육기관, 출판사, 학교 등과 협력 개발함.

 

□ 시사점과 전망

 

 ○ 시장이 재편되면서 핵심사업 기반을 상당 부분 잃어버린 크리에이티브이지만 꾸준한 대안 모색으로 현재까지도 선전함.

 

싱가포르 휴대용 멀티미디어 기기 업체별 점유율

             (단위: %)

업체명

2006년

2007년

2008년

2009년

2010년

Apple South Asia Pte Ltd

47.7

50.6

50.3

50.9

51.2

Sony Electronics Singapore Pte Ltd

3.9

10.4

12.1

13.1

12.8

Creative Technology Ltd

18

14.3

12.6

10.8

10.3

Samsung Asia Pte Ltd

9.3

9.6

8.3

7.2

6.7

Iriver Ltd

-

-

-

1.1

0.9

Elecom Marketing Pte Ltd

0.5

0.3

0.2

0.1

0.1

ReignCom Ltd

2.5

1.5

1.3

-

-

Others

18

13.4

15.2

16.7

17.9

Total

100

100

100

100

100

자료원: Euromonitor

 

 ○ 일부 사운드 블래스터를 팬들은 크리에이티브가 사운드 카드 경쟁사들이 모두 사라진 이후 전과 같은 혁신성과 시장을 보는 능력을 잃어 버렸다는 의견을 보이기도 함.

  - 현재까지도 업그레이드 된 고품질 사운드 블래스터 제품을 생산하지만 정작 사운드 카드를 따로 구매할 정도로 소리에 신경쓰는 헤비유저들이 필요로 하는 세세한 부분은 놓쳤다는 지적이 있음.

  - 운영체제가 바뀌면서 일어나는 드라이버 오류 문제나 신제품의 가격 설정문제 등도 언급됨.

 

 ○ 하지만 크리에이티브가 2억명 의 학생수를 가진 중국 디지털 교과서 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출할 경우 제2의 크리에이티브 신화도 만들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됨.

 

 

자료원: 크리에이티브 홈페이지, 위키피디아, KOTRA 싱가포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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