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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완동물, 중국에서 신시장을 개척하다
  • 경제·무역
  • 중국
  • 항저우무역관
  • 2012-03-13
  • 출처 : KOTRA

 

애완동물, 중국에서 신시장을 개척하다

- 애완동물 시장 진입계층은 고소득층 -

- 인터넷쇼핑을 통한 구매가 주류, 해외용품 단체구입도 -

 

 

 

□ 중국 애완동물용품 시장 배경

 

 ○ 개방 이후 중국인들의 애완동물에 대한 관심이 많아짐.

  - 우우왕(www.youyou518.com) 산하의 아동용품 가맹사업부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개방 이후 30년 동안 발전한 많은 산업들 중 애완동물시장의 발전은 손에 꼽을 정도임.

  - 애완동물의 숫자가 많아질수록 애완동물용품 시장도 커짐.

  - 애완동물용품 시장 중 특히 주목받는 소비품은 식품, 목욕용품, 액세서리, 의학용품으로 집계됨

  - 상기 가맹 사업부의 2010~2013년 중국 애완용품 시장 분석과 투자전략 보고에 따르면 애완동물 시장에 가장 많이 진입한 계층은 평균 GDP 3000달러 이상의 고소득층인 것으로 나타남.

 

 ○ 애완동물시장의 확장 이유

  - 중국의 인구 조절정책으로 인한 가정 구성원의 감소에 따라 애완동물의 숫자가 늘어남.

  - 중국 인구의 노령화와 맞벌이 인구의 증가로 노령인구들의 애완동물 수요가 증가함.

  - 중국 인민들의 생각의 전환으로 애완동물을 자신의 ‘반려동물’로 생각하며 그들에게 많은 돈을 소비함. 특히 비교적 소득이 높은 계층에서 이러한 현상이 두드러짐.

  - 애완동물의 ‘몸값’이 평준화됨. 비싼 애완동물의 공급이 많아져 가격 하락이 애완동물 시장에 활기를 불어 넣음.

 

□ 중국 애완동물용품 시장의 내수시장

 

 ○ 중국 가정 애완동물 현황

  - 중국의 애완견은 2010년 말 집계된 것만 1억5000만 마리이며 고양이의 숫자는 그 이상. 현재 중국 애완동물 소비 시장의 규모는 약 400억 위안에 다다름.

  - 중국 내 애완동물 용품 기업 대부분은 중소기업이기 때문에 판매실적과 개발, 연구 사이에서 많은 고민을 함. 그러므로 애완동물용품 시장은 아직 미성숙한 단계임.

 

 ○ 애완동물용품 기업 국내 시장에 주력

  - 2011년 9월 24일~27일 제14회 아시아 애완동물 전시회가 상하이에서 열려 20여 곳의 원저우 애완동물 용품 업계가 참여해 국내 시장 점유율을 높이기 위한 노력을 기울임.

  - 저장성 애완동물용품 수출입 협회 관계자는 “이번 아시아 애완동물 전시회의 방향은 국내 시장의 점유이다.”라고 밝힘. 실제 전시회에 참여한 기업들 중 중국 내 기업들의 증가가 두드러짐.

  - 업계 관계자들은 국내 시장의 성공 관건은 기업들 자신의 브랜드를 얼마나 세울 수 있느냐에 달렸다고 함.

  - 중국 국내 사료 업계들은 한방 사료를 개발하는 등 개발과 연구에 많은 투자를 함. 실제 애완동물 사료는 애완동물용품 시장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함.

 

 ○ 인터넷 쇼핑 형식의 판매 증가

  - 상하이 애완동물 용품 시장 보고서에 따르면 실제 매장에서 구입하는 방식보다 인터넷 쇼핑을 통한 구매가 이미 주류화됨. 특히 해외 용품에 대한 단체구매가 강세를 보임.

  - 2011년 주요 구매품으로는 목욕용품, 미용용품, 의료용품 등이 있음.

 

 ○ 애완동물용품 시장과 관련된 정보

  - 2011년 고양이 사료를 가장 많이 구입한 도시는 장쑤, 안후이, 저장, 랴오닝, 광둥, 톈진, 지린, 베이징, 헤이룽장, 상하이임.

  - 2011년 개 사료를 가장 많이 구입한 도시는 안후이, 하이난, 구이저우, 장시, 광시, 윈난, 후난, 지린, 헤이룽장, 랴오닝임.

  - 타오바오망(www.taobao.com)이 집계한 2011년 가장 수요가 많았던 애완동물용품은 칼슘보충우유, 강아지야채봉, 우유맛 소고기, 애완동물 껌, 강아지용 이빨갈이, 닭,소고기 간식 등 주로 애완동물의 간식을 구입한 것으로 나타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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