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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성장정책] 쿠웨이트 지하철 프로젝트 서서히 윤곽드러나
  • 경제·무역
  • 쿠웨이트
  • 쿠웨이트무역관 박한수
  • 2012-03-12
  • 출처 : KOTRA

 

쿠웨이트 지하철 프로젝트, 서서히 윤곽 드러나

- 사업 경제성 분석해 최적 컨소시엄 구성하는 기업이 수주 가능 -

 

 

 

□ 정보 요약

 

 ○ 2008년부터 검토된 쿠웨이트 지하철 프로젝트의 추진 방향이 우여곡절 끝에 가닥을 잡아감.

  - 지난 2월 중순 Ernst &Young, Ashurst and Atkins에서 제출한 TA 용역 보고서를 사업 주무기관인 PTB에서 수용해 큰 방향이 드러남.

 

쿠웨이트 지하철 프로젝트 개요

발주처

PTB(Partnership Technical Bureau)

금액

60억 쿠웨이트디나르(207억6100만 달러)(토지 매입비 포함)(지하철 70억~80억 달러)

기간

2015년 4분기 완료

진행단계

PTB EI 발행 준비 중

프로젝트

개요

ㅇ1, 2단계(Phase1, Phase2)로 추진되는 PPP(BOT)방식 프로젝트

  - 살와~쿠웨이트 도심~아르디아를 연결하는 U-shape형 지하철 노선

   * 총연장 171km(지하 69km, 지상 102km) 60개 역(1단계 기준)

 ㅇ 지하 3개 노선을 우선 건설하는 프로젝트

  - Line 1: 20개 station(25.8km)

  - Line 2: 25개 station(20.9km)

  - Line 3: 15개 station(18.5km)

 ㅇ Line 4 신규 건설과 line 1, 2 확장연결 프로젝트

  - Line 4: 22.7km

 - Line 1 확장: 57.5km

  - Line 2 확장: 16.4km

 

 ○ 쿠웨이트 지하철 프로젝트는 당초 노선에 PPP로 분리 발주될 것이라는 예상과는 달리 기능별로  분리 발주될 것으로 파악됨.

  - 아래와 같은 6개 기능별 패키지로 분리 발주될 예정이며, Rolling stock과 Integrated System에 대한 EI가 우선 발행될 것임.

   . 4 infrastructure ppp contacts for the Development of the Track

   . 1 ppp contract for the Supply of Trains and Intergration of the Network

   . 1 contract for the Operation and Management of the metro(not ppp)

 

□ 시사점

 

 ○ 당초 예상과 달리 Package별 발주가 기능별로 이뤄짐에 따라 노반 공사, 차량공급과 신호체계 PPP Contract는 KPI, Tariff를 어떻게 설정할지가 관건

  - 투입 비용 40%의 정부 무상 지원, 나머지 60%의 사업비를 개별 SPC가 조달해야 하는 구조로 수익 창출에 대한 면밀한 검토가 필요

 

 ○ UAE, 카타르보다 매우 느리게 진행되는 쿠웨이트 지하철 프로젝트에 참여를 희망하는 우리 기업들 Al Zour North IWPP 교훈을 반면교사로 삼아 최적의 컨소시엄 구성을 위해 노력해야 할 것임.

  - 기술력과 프로젝트 파이낸싱 능력이 뛰어난 SPC가 사업 수주에 유리한 바, 이점을 고려해 최적의 컨소시엄 구성을 논의해 볼 때임.

 

 

자료원 : MEED, Railway Gazette, 쿠웨이트 시청 지하철 담당자 면담 등 쿠웨이트 무역관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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