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日 바이어, 화장품 구매기준 3가지
  • 현장·인터뷰
  • 일본
  • 도쿄무역관 이아영
  • 2012-02-02
  • 출처 : KOTRA

 

日 바이어, 화장품 구매기준 3가지

- 니혼게이자이신문, 슈퍼 바이어 144개 사 대상 핸드크림 구매기준 조사 -

- 주요 구매기준 3가지는 효능·효과, 거래조건, 재구매율 -

 

 

 

□ 일본 바이어들이 평가한 최고의 핸드크림: 니베아카오의 ‘아트릭스(atrix)'

 

 ○ 겨울에는 피부가 쉽게 건조해지는 탓에 손의 보습을 유지시켜주는 핸드크림의 수요가 가장 늘어나는 시기임. 특히 최근에는 여성들뿐 아니라 아이들과 남성들 또한 보습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며 관련시장이 확대됨.

 

 ○ 일본 니혼게이자이신문에서는 핸드크림의 주요 판매처인 슈퍼 144개 사 바이어들을 대상으로 구매결정 시 기준이 되는 항목별로 핸드크림 주요 8개사 13개 브랜드를 평가하도록 했음.

 

 ○ 그 결과 니베아 카오(Nivea Kao)의 ‘아트릭스’가 최고점수인 278점을 받았음. 1971년에 발매가 시작돼 상당히 오래된 브랜드이나 바이어들에게 가장 손쉽게 구매할수 있는 브랜드라는 목소리가 있었음.

 

 ○ 또한 구매결정 시 기준이 되는 14개 항목 중 브랜드력(81%), 효과 효능(71%), 재구매율(71%) 등 9개 항목에서 최고 평가를 얻었음.

 

 ○ 2위를 차지한 코세(KOSE)의 ‘코엔리치 Q10’은 항산화효과, 노화방지, 피부개선 등에 효과가 있는 성분인 ‘코엔자임 Q10’을 배합한 핸드크림으로 213점을 획득했음. 상품패키지에 ‘Q10’이라는 글자가 크게 적혀있어 배합성분을 알아 보기 쉽게 돼 있고 ‘상품 콘셉트(57%), 네이밍(49%) 등 3가지 항목에서 최고의 점수를 받았음.

 

 ○ 3위인 시세이도(Shiseido)의 ‘약용 핸드크림은 199점을 받았으며, 전 제품 중 최고 점수를 기록한 항목은 없었으나 각 항목에서 균일하게 좋은 점수를 기록했음. 이 제품의 각 항목 중 가장 평가가 높았던 것은 효과·효능(54%), 브랜드력(45%)이었음.

 

 ○ 슈퍼의 바이어들에게 좋은 평가를 받은 제품을 살펴보면 공통적으로 ‘효과·효능’항목에서 가장 좋은 점수를 받음.

 

일본 슈퍼의 바이어들이 평가한 핸드크림 TOP3 제품

상품이미지

 

상품명

(제조 판매원)

Atrix

(니베아 KAO)

CoenRich Q10

(KOSE)

약용 핸드크림

(시세이도)

종합평가

278점

213점

199점

- 효과·효능

71%

64%

54%

- 재구매율

71%

46%

41%

- 사용감

60%

42%

33%

- 브랜드력

81%

37%

45%

- 상품가격

51%

33%

28%

- 이익률

18%

34%

19%

- TV CM 등 광고, 선전

55%

11%

9%

- 상품 콘셉트

49%

57%

32%

- 패키지디자인

31%

32%

18%

- 네이밍

41%

49%

18%

- 타깃 설정

32%

33%

20%

- 용량

38%

26%

19%

- 소비자 캠페인, 이벤트

20%

7%

4%

- POP 등 점두판촉물

35%

13%

6%

주: 볼드체는 전 제품(8개 사 14개 브랜드)중 최고점수를 받은 항목

자료원: 니혼게이자이신문, 각사 홈페이지

 

□ 바이어들의 주요 구매 기준: 효과·효능, 거래조건, 재구매율

 

 ○ 실질적으로 바이어들이 구매를 결정하는 판단기준으로 가장 중시한다고 답한 것이 바로 효과·효능(85%)임. 두번째로는 가격 등 거래조건이며, 세 번째로는 소비자들의 재구매율이 62%의 답변을 받았음. 결국 높은 기능성을 가진 제품이 바이어들의 구매로 이어지는 것으로 볼 수 있음.

 

 ○ 바이어들의 평가에서 1위를 차지한 니베아카오의 아트릭스 제품도 효과·효능, 재구매율에서 상당히 높은 점수를 받았음.

 

 ○ 실질적으로 조사했던 슈퍼 144개사 바이어들 중  94%가 현재 이 제품을 취급하는 것으로 드러났으며, 아트릭스 제품에 대해 적극적으로 조달하고 싶다는 답변도 47%로 최대를 차지했음.

 

바이어들이 조달을 결정하는 판단기준(복수응답)     

자료원: 니혼게이자이신문

 

□ 시사점

 

 ○ 이번 바이어의 조사결과는 핸드크림 제품에만 해당되기보다는 전반적인 기초 화장품에 대한 조달기준을 보여준다고 할 수 있음.

 

 ○ 기초화장품류는 보습과 안티에이징에 대한 기능을 소구하는 제품에 대한 소비자 수요가 상당히 높으며, 이에 따라 바이어들 또한 이러한 기능성을 갖추면서도 실질적으로 효과가 뛰어난 제품을 선호함.

 

 ○ 그러나 경쟁기업과 제품들이 워낙 많아 브랜드력이 있는 제품이 아닌 경우에는 기능, 효과 등의 면에서 차별화된 콘셉트로 어필하는 것이 중요하며 특히, 한국화장품은 일본에 없는 독특한 성분들을 함유한 제품 등이 반응이 좋음.

 

 ○ 이번조사에서 바이어들은 기존에 구매해오던 제품을 그대로 구매하고 싶다는 의견도 많았으나 시장활성화를 위해 화제가 될 수 있는 독특한 신상품 등이 있다면 적극적으로 취급하고 싶다는 의견도 많았음.

 

 ○ 이러한 바이어들의 핸드크림, 기초화장품류에 대한 조달기준 등은 향후 우리 기업이 일본시장에 진출하고자 할 때 고려해야하는 부분임.

 

 

자료원: 니혼게이자이신문, 니베아카오, 코세, 시세이도, KOTRA 도쿄 무역관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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