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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변화하는 맛을 잡아라
  • 현장·인터뷰
  • 미국
  • 실리콘밸리무역관 이기석
  • 2012-01-24
  • 출처 : KOTRA

 

美, 변화하는 맛을 잡아라

- 다양해지는 맛의 경연 -

- 한식 등 각 민족 특별음식에 관심 증가 -

 

 

 

□ 2012 Fancy Food Show

 

전시회명

Fancy Food Show

전시기간

2012년 1월 15일 ~ 17일

전시국가

미국 샌프란시스코

전시장소

Moscone Center

홈페이지

www.specialtyfood.com/fancy-food-show/

 

□ 2012 Fancy Food Show 개관

 

 ㅇ Fancy Food Show

  - 올해로 36번째를 맞는 Winter Fancy Food Show는 미 서부지역에서 가장 큰 팬시푸드쇼임.

  - 팬시푸드쇼는 매년 2회, 1월은 미 서부 샌프란시스코에서 6월은 동부지역에서 Summer Fancy Food Show로 개최됨.

  - 매년 1만7000여 명 이상의 참가자들과 8만 개 이상의 제품들이 전시됨.

  - 올해는 전년대비 약 5% 상승한 총 1만7625명의 바이어가 참가해 1300여 개의 전시업체들을 만나는 자리를 가졌음.

  - 140개의 신생 참가기업 이외에도, 특히 올해는 멕시코, 터키, 자메이카, 베트남, UAE, Wales에서 새로운 국가관을 선보였음.

  - 빵, 캔디, 초콜릿, 해산물, 주스, 유기농식품, 아이스크림, 와인, 맥주, 茶 등 다양한 식품이 전시되며 다양한 주제의 컨퍼런스도 동시 개최됨.

 

멕시코 국가관

자료원: 실리콘밸리 무역관 자체 촬영

 

 ㅇ 출품업체와 전시 특징

  - 대기업을 포함해 중소기업에서 대거 참가한 이번 Food Show는 이름에 걸맞게 단순한 음식보다는 특화된 분야의 음식이 많았음.

  - 예를 들면, 초콜릿도 와인과 곁들일 수 있음을 내세운 Brix를 포함해 할랄과 코셔와 같은 특정 민족과 종교를 타깃으로 한 식품, 채식주의자와 sugar-free, gluten-free와 같은 다양한 입맛을 맞추기 위한 식품들이 전시됐음.

  - 예년에 비해 많은 국가관들이 등장해 미국인들의 입맛이 점점 다양해짐을 알 수 있음.

 

□ 캔디 시장의 변화

 

 ㅇ 자연의 맛

  - 캔디의 가장 큰 트렌드 중의 하나는 공장에서 제조한 맛보다는 내츄럴한 맛이 많아진다는 것임.

  - 캘리포니아의 Amella Caramels은 2009년에 설립돼 천연 코코아 버터, 과일, 견과류 등을 카라멜과 함께 초콜릿으로 덮는 수제 초콜릿을 판매함. 100% 천연 제품이나 특별한 맛을 찾는 소비자들에게 이 회사의 판매는 매년 2배씩 증가함.

  - 소비자들에게 현지 생산된 장인의 솜씨가 들어간 제품을 찾는 횟수가 늘어남.

 

Amella Caramels 수제초콜릿

자료원: Amella Caramels

 

 ㅇ 다양한 맛의 등장

  - 향신료, 칠리, 허브, 견과류, 열대과일 등 단 맛을 내던 맛에서도 변화가 생김.

  - 심지어 LA의 Morning Glory사는 인도 카레 맛의 캔디도 출시했음.

  - 다양한 맛의 등장은 캔디가 아이들을 위한 간식이 아닌 성인들을 위한 간식으로 전환을 의미하는 동시에 미국인들의 입맛이 세계 각지의 맛으로 변화함을 나타냄.

 

 ㅇ 캔디시장 변화의 의미

  - 캔디의 맛과 종류의 다양화는 미국인들 입맛의 변화를 의미함.

  - 건강에 좋지 않다는 점과 높은 원자재 (사탕수수 가격 증가) 가격에도 시장 확대를 위한 다양한 방법을 모색함을 배울 필요가 있음.

  - 또한 미국인들이 기존의 먹을거리에 새로운 것을 시도하는 데 열린 자세를 보이는 만큼 한식의 미국 진출에 박차를 가할 필요가 있음.

 

□ 전망과 시사점

 

 ㅇ 참가한 한 기업에 따르면 한식에 대한 참가자들의 인지도가 예년에 비해 높아졌다고 하며, 2~3년 전에 FDA의 법을 지키지 않아 전시회 도중 퇴출당한 한국기업의 예를 들며 한국 기업들의 미국 시장 진출을 위한 사전조사 및 철저한 준비를 당부했음.

 

 ㅇ 음식물 이름과 첨가물 표기에 있어 FDA의 규제를 따라 수입금지 혹은 회수조치가 일어나지 않도록 사전에 준비하는 것이 필요함. 자세한 사항은 미 식품의약청(FDA) 웹사이트, www.fda.gov/food/labelingnutrition/foodallergenslabeling/default.htm www.fda.gov/forindustry/importprogram/importalerts/default.htm 참고 요망

 

 ㅇ 인공조미료보다 유기농, 천연 조미료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며 각 민족과 국가별 음식에 대한 관심이 갈수록 높아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음. 미국 시장에서 에스닉 푸드와 한식에 대한 관심이 증가함에 따라 미국 한인들이 아닌 주류시장을 타깃으로 한 한식의 세계화 전략 수립이 필요할 것임.

 

 

자료원: SF Fancy Food Show 참관, Specialty Food, KOTRA 실리콘밸리 무역관 자체 분석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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