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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통신산업의 성장으로 광고산업 활기 띠어
  • 경제·무역
  • 아랍에미리트
  • 두바이무역관 이유리
  • 2012-01-18
  • 출처 : KOTRA

 

IT·통신산업의 성장으로 광고산업 활기 띠어

- 주요 미디어 매체별 광고산업 동향 –

 

 

 

□ UAE의 광고산업 현황

 

 ㅇ UAE는 중동지역에서 가장 많은 Media Zone을 보유한 국가로 미디어산업은 연평균 11%로 빠르게 성장함,

  - UAE의 Media Zone은 총 6개로 Dubai Media City, Dubai Studio City, Fujairah Creative City, International Media Production Zone, RAK Media City, twofour54가 있음.

  - 국가언론위원회인 National Media Council에서 미디어 콘텐츠를 감독하며 언론과 관련된 문제에 있어 책임과 관할권을 행사함.

 

 ㅇ UAE에 발행되는 일간지의 종류는 14개로 1일 판매부수는 100만 부를 초과함. 전체 TV 보급률은 84%에 달하며 위성TV, 케이블TV, IPTV 등장으로 보급률은 지속적으로 높아지는 추세임.

 

 ㅇ 또한 스마트폰 사용자가 증가하면서 온라인 미디어산업이 2010년부터 급격히 성장했음. UAE의 휴대폰 보급률은 230%로 1개 이상의 휴대폰을 사용하는 사람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2007년부터 2013년까지의 인터넷 광고산업의 평균성장률은 39%에 달함.

 

 ㅇ 이러한 미디어산업의 성장 배경은 인구 중 젊은 연령대가 차지하는 비중이 크고 외국인 비중이 80%를 육박해 다양한 문화가 공존하기 때문임.

  - UAE의 광고시장은 2008년 45%가 넘는 성장률을 보이며 급성장했으나 두바이 모라토리엄 선언이 있던 2009년에는 35% 하락세를 보였음.

  - 하지만 경기가 점차 회복됨에 따라 광고시장도 활기를 띠어가며 2013년에는 12억 달러 규모까지 성장할 것으로 전망됨.

 

UAE 매체별 광고시장 규모

(단위: 백만 달러)

구분

2007년

2008년

2009년

2010년

2011년

2012년

2013년

연평균

성장률

총계

839

1229

784

950

1942

1129

1181

11%

신문

650

982

618

742

793

841

875

9%

잡지

129

150

80

96

120

134

147

17%

TV

27

43

32

35

38

40

43

7%

Out-of-home (시네마 등)

19

28

20

23

26

27

28

8.9%

인터넷

9

12

19

38

49

62

72

39%

라디오

5

14

15

16

16

16

16

1.5%

자료원: Arab Media Outlook , Dubai Press Club

 

자료원: Arab Media Outlook , Dubai Press Club

 

 

□ 신문광고 동향

 

 ㅇ 전체 광고시장의 80% 가량을 차지하는 신문광고는 경기침체에 직접적인 영향을 받아 광고수익이 2008년 9억8000만 달러에서 2009년 40% 하락, 5억8000만 달러 수준에 머무름.

  - 전문가들은 현재 신문광고 시장이 다소 침체된 경향을 보이나 경기가 회복됨에 따라 다시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며 2013년에는 신문광고 수입이 8억7000만 달러에 이를것이라고 함. 현재 UAE에는 아랍어 일간지 8개, 영문 일간지 6개 총 14개의 일간지가 발행됨.

 

 ㅇ 온라인으로 신문을 구독하는 사람들이 증가하나 아직까지 인쇄 신문을 선호하는 사람들이 많음.

  - 하지만 Dubai Press Club에 따르면 신문 구독자 4명 중 1명이 온라인 뉴스를 선호하며 온라인 신문 구독자 수는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이라고 함.

  - UAE에서 가장 많이 구독되는 인쇄신문은 Al Khaleej로 그 다음으로 Gulf News와 Al Lttihad가 뒤를 이음. Al Khaleej와 Al Lttihad는 아랍어 일간지이며 Gulf News는 영문 일간지임.

 

UAE 신문 구독률 순위

자료원: Arab Media Outlook , Dubai Press Club

 

□ TV광고 동향

 

 ㅇ UAE는 13개의 지상파 채널이 있어 중동지역 내 두번째로 지상파 채널이 많은 국가임. 아부다비 미디어 회사(Abu Dhabi Media Company, DMC)와 두바이 미디어 회사(Dubai Media Incorporated, DMI)에서 각각 5개의 채널을 보유하며 기타 에미레이트들도 국영채널을 운영함.

  - ADMC와 DMI는 위성TV 산업에도 진출했으며 스포츠 채널과 교양 채널을 보유함.

 

 ㅇ 하지만 아직까지 UAE의 TV광고는 Al 알자지라같은 아랍 위성TV채널에 비해 활성화돼지 않은 단계로 2010년 기준 TV광고 지출액은 3500만 달러 수준에 머무름.

  - 이는 전체 광고시장의 4%에 머무는 수준으로 잡지광고의 절반에 못미치는 수준임.

 

UAE 인기 방송채널 Top10

자료원: Arab Media Outlook , Dubai Press Club

 

□ 인터넷 광고 동향

 

 ㅇ 인터넷은 광고 매체로 빠르게 성장했는데 이러한 트렌드는 스마트폰의 등장과 함께 더욱 뚜렷히 나타남.

  - 전문가들은 2013년에는 인터넷 광고를 통한 광고비 지출이 700만 달러를 초과할 것이라고 전망했는데, 이는 2007년 광고비 지출에 대비 약 70%가 성장한 수준임.

 

 ㅇ UAE 소비자 중 약 48%가 하루에 1~2시간 정도 인터넷을 사용하는 것으로 조사됐으며 인터넷 사용목적으로 정보검색과 소셜 네트워킹을 하기 위해서라고 답한 응답자가 전체의 70%를 차지함.

  - UAE는 전 세계 소셜 네트워킹 사이트 이용자 비중이 66%로, SNS 이용자 세계평균인 49%에 비해 상당히 높은 수치임.

  - UAE 내 유명한 소셜 네트워킹 사이트로는 Facebook이 있으며, 이 외에도 Maktoob, Orkut, Hi5, Twitter, MySpace, Jeeran, Yamli 등이 있음.

 

UAE 인터넷 사용시간과 목적 설문결과

자료원: Arab Media Outlook , Dubai Press Club

 

□ 시사점

 

 ㅇ 전 세계적으로 신문사들은 인쇄신문과 온라인 신문을 병행하며 아예 인쇄신문은 접고 온라인 신문으로 전환한 곳도 있음. 이는 뉴스 콘텐츠의 주요 소비창구가 온라인과 모바일 단말기로 자리를 옮기면서 인쇄신문의 판매부수와 광고매출이 급감한 것에 기인함.

  - 하지만 아직까지 중동시장은 온라인 광고보다는 오프라인 광고시장 규모가 크며 앞으로도 신문을 중심으로한 오프라인 광고시장의 규모는 지속 성장할 것으로 전망됨.

 

 ㅇ 지난 2~3년간 전반적인 UAE 경기침체로 광고산업도 위축됐으나 최근 IT·통신산업의 성장으로 광고산업도 다시 활기를 띰.

  - 아랍 리서치 센터인 PARC의 보고서에 따르면 UAE는 이집트 다음으로 중동지역에서 큰 광고 시장을 형성해 3억3000만 달러의 규모를 보임.

  - 2009년 대비 2010년도 인근 중동국가의 광고 시장 성장률은 쿠웨이트 11%, 레바논 16%, 오만 17%, 요르단 1%, 바레인 37%로 나타남.

 

 ㅇ PARC가 2010년 발표한 조사결과에 따르면 UAE의 광고 수요처는 정부와 국영기업이 1위, 쇼핑몰이 2위를 차지했음. 이어서 엔터테인먼트, 보험, 부동산, 언론매체 등이 있음.

  - UAE의 대 광고주는 국영 통신사인 Du, Etisalat과 까르푸 등 대형 소매유통업체임. 이 중 Du의 광고비 지출이 2010년 들어 큰 폭으로 증가한 것으로 조사됨.

 

 ㅇ 우리나라 광고업체의 국적기준 (광고회사의 소재지와 관계없이, 광고회사의 국적이 한국인지 외국인지로 구분해 집계하는 개념)은 수출액은 873억6000만 원이며, 수입액은 8523억6000만 원임.

  - 아직까지 UAE의 광고산업에서 우리업체들의 UAE 활약내용은 두드러지지 않지만 전시분야와 광고관련 기자재의 수출이 지속적으로 증가함.

  - UAE 광고시장이 해외 광고업체에 대한 의존도가 높은 것을 감안해 볼 때 향후 발전 가능성이 높은 온라인 마케팅에도 시장진출 가능성이 높으므로 우리업체의 시장분석과 지속적인 관심이 요구됨.

 

 

자료원: Arab Media Outlook, 무역관 자체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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