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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경제 기상도(下), 2012년 중국 산업 전략은?
  • 경제·무역
  • 중국
  • 베이징무역관
  • 2012-01-18
  • 출처 : KOTRA

 

2012년 중국 산업 전략은?

- 12.5규획 본격 시행 -

- 신흥전략산업, 지역별 중점육성산업에 주목 -

 

 

 

 

□ 사실상의 12.5규획 원년

 

 ㅇ 중국 정부는 유동성 과잉, 고물가 등의 영향으로 2011년에 시행하지 못했던 12.5규획 프로젝트 다수를 2012년에 본격 추진할 것임.

  - 신흥전략산업 등을 포함한 산업별 12.5규획 다수가 2011년 하반기에 발표됐거나 2012년 상반기에 공개될 예정으로, 2012년이 사실상의 12.5규획 시행 원년이 될 것임.

 

 ㅇ 개혁개방 이후 중국 경제산업정책 사이클을 살펴보면 육성과 조정이 반복되는 흐름을 읽을 수 있는데 2012년에는 조정보다는 산업육성책이 중점적으로 추진될 전망임.

 

중국 경제산업정책 주요 흐름

시 기

주요 내용

목적

정책기조

1979~1988

경공업 위주 가공공업 육성

낙후산업 발전

육성

1988~1992

산업구조조정, 산업합리화

가공공업 구조조정

조정

1993~1997

자동차, 철강 등 중공업 육성

수입대체, 수출고도화

육성

1998~2001

산업구조조정, 산업합리화

경기과열 조정

조정

2002~2003

자동차, 철강 등 중공업 육성

수입대체, 수출고도화

육성

2004~2007

산업구조조정, 산업합리화

경기과열 조정

조정

2008~2009

산업 전반 대대적 투자

글로벌 금융위기 대처

육성

2010~2011

선별적 산업육성 정책 구사

과잉, 과열, 물가 대책

조정

2012~

발전모델 전환, 신흥전략산업

신성장동력, 안정적 성장

육성

 

□ 기회발굴 포인트 ① : 신흥전략산업

 

 ㅇ 중국 정부는 7대 신흥전략산업 등 중점산업 정책을 강화하는 한편, 낙후산업의 구조조정을 더욱 강화할 계획임.

  - 오는 30일부터 시행예정인 ‘외상투자산업지도목록(2011년 수정판)’은 완성차, 폴리실리콘, 석탄화공 등 과잉생산업종을 외국인투자 장려대상에서 제외하고 첨단제조업, 신흥전략산업, 현대식 서비스업 등을 장려업종에 추가함.

  - 대부분의 지방정부도 신흥전략산업을 중점육성분야로 선정하고 적극 육성하고자 함.

 

성시별 신흥전략산업 육성현황

분야

에너지절감

환경보호

차세대

정보기술

바이오

첨단

장비제조

신에너지

신소재

신에너지

자동차

성시 수

18

22

26

24

29

27

17

비중

58%

71%

84%

77%

94%

87%

55%

* 전국 31개 성시 중 해당산업을 중점육성산업으로 채택한 성시 수 및 비중

자료원: 지방 정부별 자료 베이징무역관 종합

 

□ 기회발굴 포인트 ② : 지역별 중점산업

 

 ㅇ 지방정부는 지역별 자연환경과 산업환경에 기반해 중점육성대상 산업을 선정하고 집중적으로 지원함.

  - 중국의 31개 성시를 동부(11개), 중부(8개), 서부(12개)로 나누어 분석했을 때, 대부분의 성시에서 관광, 물류, 금융, 농업작물가공을 중점 육성할 방침임.

  - 서부지역은 비철금속가공, 야금, 석탄화학가공 등 풍부한 자원을 기반으로 한 산업에 집중

 

권역별 중점육성대상산업 현황

             (단위: 개)

산업

동부

중부

서부

관광, 물류, 금융

11

8

12

농업작물 가공

11

8

11

장비제조

7

4

6

경공, 방직

5

4

6

건축자재

5

4

6

자동차

4

4

6

전자, 첨단기술

5

1

4

첨단제조

5

0

0

석유화학가공

7

2

2

철강

4

2

1

식품가공

2

6

2

의약, 한약

1

3

3

야금

3

3

5

비철금속 가공

2

2

6

석탄화학 가공

1

2

4

화학가공

0

2

4

자원개발가공

1

2

3

전력

0

1

4

* 전국 31개 성시 중 해당산업을 중점육성산업으로 채택한 성시 수

* 자료원: 지방 정부별 자료 베이징무역관 종합

* 지역구분:

 - 동부: 베이징, 상하이, 저장, 광둥, 허베이, 산둥, 장쑤, 푸젠, 랴오닝, 톈진, 하이난

 - 중부: 안후이, 허난, 후베이, 후난, 장시, 지린, 헤이룽장, 산시

 - 서부: 윈난, 광시, 쓰촨, 구이저우, 시장, 산시, 간쑤, 칭하이, 닝샤, 신장, 네이멍구, 충칭

 

□ 시사점

 

 ㅇ 우리기업은 신규 비즈니스 기회 창출을 위해 중앙과 지방정부의 정책모니터링을 상시화하고, 조합, 협회, 증권사 등을 통해 산업별 최신정보 수집에 힘써야 함.

 

 ㅇ 본격적인 시장진입에 앞서 세부업종별로 산업사슬 내 위상 분석, SWOT 분석 등을 실시하고 잠규칙(시장장벽)에 대한 대응책을 마련해야 함.

 

 ㅇ 산업 내 리스크요인은 상당부분 네트워킹 파워로 극복가능한 경우가 많으므로 중국정부, 경쟁자(중국기업), 연구소 등과의 협력관계를 강화해야 함.

 

 

자료원: 지방정부 홈페이지, KOTRA 베이징 무역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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