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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젊은 여심 사로잡은 액세서리 기업 ‘Aiyaya’
  • 경제·무역
  • 중국
  • 다롄무역관
  • 2012-01-16
  • 출처 : KOTRA

 

中, 젊은 여심 사로잡은 액세서리 기업 ‘Aiyaya’

- 15~28세 젊은 여성 공략해 고속 성장하는 액세서리 브랜드 -

- 7년 전 3개 매장에서 2011년 3000여 개 매장으로 급성장 -

 

 

 

자료원: 기업 홈페이지

 

□ 액세서리 프랜차이즈 선두 기업

 

 ○ 액세서리 기업인 아이야야(呀呀)는 2005년 설립 이후 2009년부터 일평균 2개의 매장을 새로 개설하는 속도로 성장 중임.

  - 아이야야의 매장개설 속도는 대표적인 패스트푸드 업체인 KFC의 2배, 일용품 업체인 WATSON’s의 6배에 달하는 속도임.

 

 ○ 프랜차이즈, 소비자와 브랜드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지속적인 마이크로 혁신을 꾀해 중국 액세서리 산업의 선두기업으로 자리잡음.

 

□ 제품, 유통, 광고 등 고객 니즈에 맞춰

 

 ○ 개성화, 유행화된 소비자의 수요 파악

  - 액세서리의 주요 소비자인 80後, 90後 세대는 유행에 민감하고 항상 새로운 것과 차별화된 제품을 추구하는 심리성향을 가짐.

  - 아이야야는 매주 100여 개, 한달에 400여 개의 신상품을 내놓으며 ZARA, H&M 등 패스트패션 브랜드와 같이 제품의 빠른 회전율로 시시각각 변하는 소비자 수요를 만족함.

 

 ○ 차별화된 유통관리 시스템 도입

  - 아이야야는 프랜차이즈와 직영점을 결합한 방식으로 제품을 유통함. 직영점은 브랜드 전파 창구이자 인재양성소로 삼음. 본사에서 직접 직영점을 관리하며 브랜드의 대외홍보에 힘쓰는 한편 정기적으로 지점장 교육을 통해 사내 인재를 양성함. 또한 시장 변화의 파악을 통해 신제품 개발에 도움을 주는 것도 직영점의 역할임.

  - 차별화된 유통관리 시스템을 도입해 프랜차이즈로서의 빠른 발전을 추진함. ERP 관리시스템, 철저한 성과제도, 마케팅서비스 지원, 체계적인 교육, 점포와의 협력관계 등을 구축함.

 

 ○ 혁신적인 O2O(Online to Offline) 모델 도입

  - 회원카드 활성화: 아이야야의 회원카드인 ‘골드카드’와 ‘실버카드’를 소지한 고객에게는 각각 1.2%, 0.5%의 할인을 제공함. 2012년 3월부터는 온라인, 오프라인 매장에서 모두 포인트가 적립되며 증정품과 교환 가능함.

 

자료원: 百度

 

  - 홈페이지 업그레이드: web2.0 개념을 도입해 공동구매, 이미지보기, 제품추천 등 고객과의 상호교류 기능을 확대함. 이는 젊음과 유행을 중시하는 브랜드의 특징을 살리고 개방적인 기업문화를 보여줌으로써 좋은 반응을 얻음.

  - 쇼핑공유 커뮤니티 구축: 아이야야의 주요 소비자는 15~28세 여성들로 온라인 쇼핑의 주요 그룹임. 아이야야는 쇼핑공유 커뮤니티인 ‘차오뉘휘(潮女)’를 구축해 소셜네트워킹, 구매후기공유, 프로모션 할인 등 기능을 제공하고 고객 사이의 상호교류를 지원함.

  - 아이야야는 O2O 모델을 사용해 인터넷 기업의 강점인 대량의 고객확보, 다양한 제품 제공, 무료 부가가치 서비스 제공을 활성화함. 이를 바탕으로 다양한 상품을 많은 소비자에게 저렴한 가격으로 제공할 수 있게 됨.

 

 ○ 오디션 스폰서를 통한 기업광고

  - 후난성(湖南省)의 방송매체인 칭하이위성TV(卫视)가 주관하는 대형 노래경연대회 ‘화얼두어두어(花儿朵朵)’를 시작으로 또 다른 오디션 프로그램인 ‘콰이러뉘성快)’을 스폰서하는 등 젊은층이 좋아하는 프로그램 스폰서를 통한 기업광고를 실시하고 대외인지도 향상을 추진함.

 

자료원: 기업 홈페이지

 

□ 중국 액세서리 산업 현황

 

 ○ 중국 액세서리 산업은 다른 산업에 비해 중소 규모의 기업들 사이의 경쟁이 치열한 시장임.

  - 시장점유율 5% 이상을 차지하는 기업이 없으며 대부분 중국 액세서리 기업들은 OEM 방식으로 수출에 의존해 자체 브랜드를 만들어 시장을 선점할 역량이 크지 않은 상황임.

  - 그러나 중국 액세서리 시장규모가 빠르게 확대됨에 따라 많은 중국기업들이 내수시장으로 눈을 돌리며 중소 액세서리 생산기업들 사이의 가격경쟁이 매우 치열해짐.

 

 ○ 중국장신구사이트(中国饰)의 2007년 조사에 따르면 중국 여성의 1인당 액세서리 보유율은 약 15%로 일본 68.2%, 한국 68%, 홍콩 47%에 비해 낮은 수치로 나타남. 그러나 중국 경제의 발전과 국민소득 증가에 따라 여성의 액세서리 수요도 빠르게 증가함.

 

 ○ 중국 액세서리 산업은 안정적이고 빠른 속도로 발전하는 단계에 있으며 13억 인구 중 액세서리 소비 여성은 약 5억 명으로 여성용품 전체 소비의 19%를 차지함. 2012년 중국 여성 액세서리 보유율은 55% 이상이 될 전망임.

 

 ○ 중국 액세서리 산업은 액세서리 범위가 점차 확대돼 귀엽고 아기자기한 제품들 중심으로 발전할 것으로 보이며 기념일 등을 중시함에 따라 구매빈도도 더욱 증가할 전망임.

 

□ 시사점

 

 ○ 중국 여성들의 액세서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며 중국 액세서리 시장은 현재보다 더 큰 시장잠재력을 가짐. 따라서 중국 액세서리 시장에 대해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음.

 

 ○ 한류의 영향으로 한국 연예인의 옷, 헤어는 물론 액세서리에 대한 관심도 높아짐. 류제커(杰克)마케팅컨설팅기관과 북경대학사회학과가 발표한 2006년 연구자료에 따르면 중국인들은 액세서리 구매 시 한국제품을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남.

 

 ○ 한국기업이 중국 액세서리 시장 진출 시 디자인, 가격뿐만 아니라 중국인들의 빠른 소비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체계적인 유통시스템을 고려해야 함. 중국인들의 소비패턴 파악, 유통시스템 구축이 선행돼야 중국시장 선점에 나설 수 있을 것임.

 

 

자료원: 呀呀홈페이지, 中国饰品市分析及竞争策略, 地商机, KOTRA 다롄무역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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