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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럽 첨단기술 미용기기 시장을 공격하라
  • 트렌드
  • 벨기에
  • 브뤼셀무역관 최광희
  • 2012-01-10
  • 출처 : KOTRA

 

유럽 첨단기술 미용기기 시장을 공격하라

- 소비자용 소형 미용기기 전망 밝아 -

 

 

 

☐ 소형 가전제품 다음으로 큰 시장

 

 o 지금까지 첨단기술 미용기기는 의학적 치료 또는 정형 목적으로 전문분야에서 사용됐는데, 최근 이러한 미용기기들이 점점 소비자용으로 소형화되는 가운데 유럽 여성들의 주목을 끌고 있음.

  - 프랑스 가전협회(Gifam: Groupement interprofessionnel des fabricants d'équipement ménager)에 따르면, 소비자용 소형 미용기기 시장이 현재 믹서기, 커피머신, 토스터기 등의 소형가전제품 다음으로 큰 시장으로 부상하고 프랑스에서는 2010~2011년 판매가 10% 증가함.

 

 o 올해 유럽 경기의 전반적인 악화로 일반 가전제품의 판매가 감소할 것이나 가격이 비교적 저렴한 한편, 여성들의 사기를 북돋아 주는 데 한몫하는 제품으로 소형 미용기기의 판매는 계속 증가할 것이며, 그 덕분에 여타 가전제품의 판매 절감을 상쇄할 것이라고 Gifam는 전망함.

 

☐ 최근 유럽에 선보이는 소형 전기 미용기기

 

 o 발광 탈모기

  - 10여 전부터 전문 미용실에서는 빛을 쏘아 털을 뽑는 발광 전기 탈모기가 사용됐지만 소비자용으로 나온 지는 1년 정도 밖에 안 됨. 발광 전기 탈모기로 선호되는 브랜드는 'Babyliss'인데 3번의 연속적 사용으로 70%가 탈모되고 강력 광선으로 탈모되기 때문에 기존의 전기면도기와는 달리 거의 영구적으로 탈모된다고 함.   

  - Babyliss에 의하면 발광 탈모기가 시장에 선 보인지 1년 만에 판매가 2배 증가할 정도로 인기를 끌고 있다고 함.

  - 그러나 발광 탈모기의 시장은 초기시장으로 재래식 전기면도기의 1/10 정도 밖에 되지 않고 현재 유럽 여성들의 70%가 여성용 수동 면도기를 사용함. 이 같은 상황에서 발광면도기 업체들이 겨냥하는 시장은 전기면도기 시장이라기보다는 수동 면도기 시장으로 아직 수동 면도기 사용하는 여성들이 발광탈모기 쪽으로 눈을 돌리도록 이 제품의 장점 어필에 노력함.

  - Babyliss 발광 전기면도기는 349유로(소비자 가격)로 시판됨.

 

 발광전기 면도기

 

 o 치아 미백기기

  - 현재 프랑스(여타 유럽에서도 유사)에서 판매되는 치약의 4/1이 미백치약일 정도로 햐얀 이가 미의 상징으로 유행하고 있음.

  - 그런데 지금까지 하얀 이를 드러내 보이면서 미소를 지울 수 있으려면 이빨 표면을 깎아내는 연마치약이나 스틱, 또는 로션 등의 약물을 사용하거나 아니면 치과에 가서 미백치료를 받아야 했는데, 연마치약은 장기적으로 사용하면 이가 상하고 스틱을 오래가지 않으며 로션을 가지고 다니기 불편한 점이 있는 한편, 치과에서 미백치료를 받는 것이 건강상 가장 안전하나 비싼(300~1000유로) 것이 문제였음.

  - 이에 Rio(영국브랜드)는 치아미백 전문가들이 사용하던 기기를 가정에서 일반 소비자들이 손쉽게 저렴하게 사용할 수 있는 소비자용 치아 미백기기를 최근(2011년 초) 시장에 내 놓아 치아미백을 원하는 사람들의 주목을 끌고 있음.

  - Rio 브랜드의 치아 미백기기는 119유로에 판매됨.

 

  Rio 치아미백기기

 

 o 눈 마사지기

  - 마사지 의자와 방석을 제조하는 싱가포르 Osim사는 'uVision'이라는 눈 마사지기, 정확히 말해서 관자놀이와 눈썹 위를 마사지해 눈 주변 부위의 피 순환을 최대화해주는 기기임. 이 제품은 장시간 동안 컴퓨터 앞에서 작업하는 현대 사무직원들의 피곤한 눈을 풀어줄 뿐 아니라 혈압과 두통, 불면증에도 좋다고 함. 현재 이 제품은 상점에서는 판매되지 않고 Osim.com 사이트를 통한 인터넷 판매만 됨. (가격 129유로)

 

Osim의 눈 마사지기

 

 o 매니큐어 세트

  - 벨기에와 프랑스 매니큐어 전문점에서 한번 손이나 발 매니큐어를 받으려면 약 50유로가 드는데 이제 이 비용이면 집에서 언제나 할 수 있는 매니큐어세트를 구입할 수 있게 돼 특히 젊은 여성들로부터 인기를 얻고 있음.

  - 내미큐어 세트로는 Lanaform(프랑스)사거 최근 내 놓은 손과 발용 9개 액세서리로 구성된 매니큐어 세트(Perfect Nail)이 있음. Perfect Nail을 정기적으로 사용하면 손톱과 발톱이 단단해져 부러지지 않고 각질층이 생기는 것을 방지한다고 함.

  - Perfect Nail 세트는 52.90유로에 판매됨.

 

  Perfect Nail

 

 o 주름방지 마사지기

  - 프랑스 한 시장에서만 2010년에 판매된 주름방지 크림 매출액이 2억3500만 유로에 달할 만큼 현대인들은 여자 남자, 젊은이 늙은이를 불문하고 누구나 주름방지에 신경을 쓰는 경향에 응하기 위해 아일랜드의 Stendertone사(muscular stimulators 제조업체)는 'Stendertone Face'라는 얼굴 주름방지 마사지기를 시장에 내 놓음. 2009년에 Stendertone Face가 처음 시장에 나왔을 때는 큰 호응을 받지 못했지만 최근(2011년 말)  영국의 유명한 패션 디자이너 Philip Treacy의 참여로 새 출발하고 있음.

  - Stendertone의 얼굴 주름방지기는 300~400유로에 판매됨.

 Stendertone의 얼굴 주름방지 마사지기

 

  - 독일의 Beurer사도 2011년 말 초음파 주름방지기(Pureo Sonic)를 내 놓아 여성들의 주목을 끌고 있음. Pureo Sonic은 주름방지크림을 완전히 대체한다기보다는 얼굴피부의 혈액 순환을 도와 크림이 피부에 최대한도로 잘 침투하게 한다는 것임. 현재 이 제품은 이 회사의 인터넷을 통해 판매되지만 2012년 봄부터는 화장품 전문 판매상점과 가전제품 상점에서 판매할 방법을 모색하는 것으로 알려짐. 이외에도 건강 및 웰빙용 의료기기를 주로 제조하는 Beurer사가 반 봉와직염(anti-cellulite)과 광치료용(luminotherapy) 램프 등 미용기기 제조에 나서는 것은 앞으로 미용기기 시장의 전망이 밝음을 시사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임.    

  -  Pureo Sonic는 130유로에 판매됨.

 

 Beurer 사의 Pureo Sonic

 

  - LPG(프랑스)사도 2005년에 피부의 지방을 없애는 Lipomasssage 기기(Cellu M6)를 시장에 내 놓아 의료 및 미용분야에서 얻은 명성을 이용해 최근 소비자용 Self lipomassage, Self Liftmassage 용 Wellbox를 내 놓아 2011년에 경기 불황에도 이 제품의 인터넷 판매가 2010년 대비 2배 이상이나 증가했다고 함.

  - Wellbox는 990유로에 판매됨.

 

 Wellbox

 

☐ 시사점

 

 o 유럽은 물론 다수의 외국 소비자용 소형 전기미용기기 제조업체들이 유럽시장을 다투기 때문에 브랜드 간 경쟁이 치열한 시장에서 다른 제품을 밀치고 소비자의 주목을 끌기 위해서는 특히 홍보 전략이 중요함. 이러한 제품들은 제품에 따라 약 40%까지 선물용으로 구매되기 때문에 유럽 시장 진출 시 선물 시즌(발렌타인, 연말연시, 어머니날 등)을 기회로 집중적인 판촉 캠페인을 벌이는 것이 효과적일 것임.

 

 o 경제적으로 어렵고 치열한 경쟁으로 시장진출이 어려운 유럽시장이라도 경쟁업체의 제품보다 부가가치가 높은 첨단기술 제품이라면 틈새시장을 침투할 수 있을 것임. 예를 들어 체중을 재는 평범한 저울은 수많은 브랜드제품들이 시장을 다투기 때문에 가격 경쟁이 심하기 때문에 이윤이 박한 제품인 반면(15유로만 주어도 슈퍼마켓에서 살 수 있음.) Withings(프랑스)와 같이 IT 기술을 적용한 무선체중저울은 우선 경쟁제품도 없고 무선 인터넷, 아이폰에 연결돼 체중, 체지방 밸런스를 실시간 체크할 수 있어 비만증 치료에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부가가치가 높은 제품이라 업체는 제 가격(129유로에 판매됨.)을 받고 팔 수 있다고 함. 이 같이 같은 카테고리의 제품이라 해도 경쟁제품이 가지지 않은 특수기능 제품을 개발해 틈새시장을 공격하는 것이 해외시장을 신속히 점령할 수 있는 방법일 것임.

 

 

 자료원 : Journaldu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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