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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부건강 챙기는 중국, 피부미용기기시장 '반짝'
  • 트렌드
  • 중국
  • 광저우무역관
  • 2014-06-03
  • 출처 : KOTRA

 

피부건강 챙기는 중국, 피부미용기기시장 '반짝'

- 중국 가정용 피부미용기기 연 10% 성장세 -

- 진동세안기 제일 인기…한류효과 이용 및 무료체험 통한 홍보 필요 -

 

 

 

□ 중국 피부미용 산업의 성장세

 

 ○ 피부건강이 중요해, 중국 기초화장품 수요 증가

  - 중국 여성은 짙은 화장보다 수수한 화장을 선호하며, 메이크업보다는 피부건강을 신경쓰는 편

  - 《2013~2017년 중국 기초화장품산업 생산판매 수요 및 투자예측 분석 보고(2013~2017年中护肤品行业产销需求资预测分析告)》에 따르면, 최근 몇 년 간 중국 기초화장품산업은 연평균 15%의 성장률을 보였으며, 앞으로 5년 안에 연 판매량 1000억 위안을 돌파할 것임.

  - 첸잔산업연구원(前瞻产业究院)에 따르면, 현재 중국 연평균 일인당 기초화장품 소비는 28위안으로, 선진국의 300위안에 비교하면 격차가 크나 그만큼 시장잠재력이 높음.

 

□ 중국 가정용 피부미용기기 시장이 뜬다

 

 ○ ‘신 성장점’으로 떠오른 중국 피부미용기기 시장

  - 미국 시장조사기관 Frost &Sullivan에 따르면, 2016년 전 세계 미용의료기기시장 판매수입은 49억 달러에 달할 예정. 중국은 미용의료기기시장의 ‘신 성장점’으로 2016년 시장규모가 전체의 약 15%인 7억9600만 달러에 달할 것으로 전망됨.

  - 중국 피부 미용기기제품은 노화방지 및 주름제거 미용기기가 전체의 50%를 차지하며, 세안 및 모공세척 미용기기가 30%, 미백, 여드름 제거, 헤어케어, 다이어트 미용기기가 나머지를 차지함.

 

 ○ ‘내 집의 뷰티샵’에서 가꾸는 피부, 가정용 미용기기를 찾다

  - 중국 화장품 전문매체 화장품보(化)에 따르면, 중국 가정용 미용기기 판매규모는 지난해 약 10% 속도로 증가했음.

  - 중국 소비자의 피부미용에 대한 의식이 높아지며, 더 적극적인 방식으로 피부를 가꾸는 사람이 늘어남.

  - 중국 피부관리실의 허술한 관리체계와 빈번한 의료사고는 중국 소비자의 불신을 샀으며, 중국 소비자의 안전의식 제고로 본인이 직접 피부를 가꾸는 가정용 피부미용기기가 인기를 끔.

  - 2013년 중국 미용업계 핫토픽은 비수술미용(无美容)으로 비수술적인 방법을 통해 피부를 가꾸는 추세가 생겼으며, 따라서 가정용 피부미용기기가 주목을 받음.

  - 가정용 피부미용기기는 효과지속시간이 짧으나 효과가 빨리 나타나 만족도가 높으며, 위험부담이 적고 시간을 절약할 수 있는 점이 장점으로 작용함.

 

□ 대표적인 가정용 피부미용기기

 

 ○ 외국브랜드의 강세와 중국 중저가 브랜드의 굴기

  - 미용분야에서 강세인 미국, EU, 일본, 대만 등 외국브랜드가 두드러지며, 한국제품 역시 한류 및 한국미용의 인기로 각광받음.

  - 중국은 지속적으로 규모를 키우거나 제품차별화를 지닌 브랜드가 적으며, 일부 소형 가전브랜드를 제외하고 대부분 생소한 브랜드임.

  - 단순 피부케어기기의 경우 높은 기술을 요구하지 않으므로 중국 중저가 브랜드의 진출이 활발한 편이나, 기능성 피부미용기기의 경우 안전성 및 효능이 입증된 해외브랜드를 선호함.

  - 온라인쇼핑몰 또는 대형 화장품 유통업체인 Sasa, Bonjour, Watsons에서 판매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음.

 

 ○ 모공 속까지 청소하는 진동세안기

  - 현재 중국에서 가장 보편적인 피부미용기기는 진동세안기(洗机)로 뛰어난 피부케어효과, 저렴한 가격대, 쉬운 작동방법으로 인기를 얻고 있음.

  - 진동세안기는 안면 모공 속 노폐물을 깨끗이 청소해주는 기능을 갖춤.

  - 외국 제품과 중국 제품의 가격 차이가 크지 않음.

  - 한국제품 포블링(Pobling)이 유명하며, 특히 중국인이 좋아하는 투하오(土豪, 금색)색깔로 인기를 끌고 있음.

 

대표적인 진동세안기 제품

브랜드

국가

사진

비고

OLAY

미국

상품명: ProX 분홍색 진동세안기

가격: 280위안

효능: 모공청소 및 노폐물 제거

HABALAN

한국

상품명: Pobling 모공 진동세안기

가격: 258위안

효능: 모공청소 및 노폐물 제거

WaveBetter

홍콩

상품명: 진동세안기 WB8010

가격: 249위안

효능: 모공청소 및 노폐물 제거

Danlong

(丹)

중국

상품명: 진동세안기 DL-C502

가격: 199위안

효능: 모공청소 및 노폐물 제거

자료원: 타오바오, 티엔마오

 

  영양소의 피부 속 흡수를 높이는 초음파 마사지기

  - 초음파 마사지기()는 기초화장품의 피부흡수율을 높이는 기기로 손으로 두드릴 때보다 흡수율이 3배 가량 높음.

  - 동시에 초음파 광선이 나와 피부개선 및 마사지효과가 있음.

  - 작동법이 간단한 데다가 피부개선효과가 다양해 중국 소비자의 호응을 얻고 있으며, 다양한 종류의 초음파 광선을 갖춘 제품의 경우 각기 다른 피부개선효과가 있음.

 

대표적인 초음파 마사지기 제품

브랜드

국가

사진

비고

KYM

미국

상품명: 초음파 마사지기 K1204B

가격: 359위안

효능: 영양흡수율 제고 및 피부 개선

Doctor

Bai

(白大夫)

중국

상품명: 제5대 초음파 마사지기

가격: 290위안

효능: 영양흡수율 제고 및 피부 개선

FAO

(方)

중국

상품명: 초음파 마사지기 ZHF-CM-2

가격: 299위안

효능: 영양흡수율 제고 및 피부 개선

자료원: 타오바오, 티엔마오

 

 ○ 건조한 피부에 수분을 보충하는 안면가습기

  - 안면가습기(蒸器)는 안면에 직접 증기를 내뿜어 수분을 보충하는 기능이 있음.

  - 찬 바람으로 모공을 수축하는 모공수축기와 함께 판매하는 경우도 있음.

  - 중국 중저가 브랜드의 진출이 활발함.

 

대표적인 안면가습기 제품

브랜드

국가

사진

비고

Panasonic

일본

상품명: 안면가습기 EH-SA31

가격: 350위안

효능: 안면 보습

Bear

(小熊)

중국

   

상품명: 안면가습기 ZLQ-H1011

가격: 188위안

효능: 안면 보습

SKG

(星港集)

중국

상품명: 휴대용 안면가습기 3115

가격: 168위안

효능: 안면 보습

자료원: 타오바오, 티엔마오

 

 ○ 피부나이를 되돌려라, 기능성 피부미용기기

  - 동안피부로 만드는 복합개선효과를 지닌 무선주파 동안기기(射机), 눈 주위 주름완화 및 탄력효과가 있는 눈가 미용기기(美眼), 피부마사지를 통해 피부탄력을 되살리는 골든뷰티바(金美人棒) 등이 있음.

  - 중국기업이 아직 기술적 우위를 따라잡지 못하는 부분으로, 외국기업 제품이 주를 이룸.

  - DR. BAUER사의 무선주파동안기기의 경우 스위스가 연구 개발해 한국에서 제작한 제품임.

 

대표적인 기능성 피부미용기기

브랜드

국가

사진

비고

DR. BAUER

스위스

상품명: 무선주파 동안기기 B653-0148

가격: 3938위안

효능: 피부탄력 및 노화개선, 미백, 모공수축 등 복합 개선효과

HABALAN

한국

상품명: POYA SM 무선주파 동안기기

가격: 3888위안

효능: 피부탄력 및 노화개선, 미백, 모공수축 등 복합개선효과

Platinum White

대만

상품명: 눈가 미용기기 MFF-X2

가격: 280위안

효능: 눈가 피부탄력, 주름 및 다크서클 완화

HABA

일본

상품명: 2 in 1 눈가 미용기기

가격: 860위안

효능: 눈가 및 안면 피부탄력, 주름 및 다크서클 완화

KAKUSAN

일본

상품명: 24K 골든뷰티바 KB-177

가격: 289위안

효능: 피부탄력 및 재생효과, 라인형성 및 안마기능

자료원: 타오바오, 티엔마오

 

□ 피부미용기기 수출시 주의사항

 

 ○ 필요 시 CCC인증 발급 받아야

  - 중국 국가감독검험검역국(检验检疫局)이 제정한 법규에 따라 전자부품이 들어간 기기는 CCC(China Compulsory Certification)인증을 획득해야 함.

  - 피부미용기기의 경우 세부품목별로 차이가 있어 CCC 인증 필요여부를 사전에 확인해야 함.

 

 ○ 의료기능을 구비할 경우 ‘수입의료기기 등록증’ 필요

  - 의료기능을 구비한 미용기기의 경우 중국에서 의료기기로 분류되기 때문에 수입 전 반드시 식품약품감독관리국(食品督管理局)에서 ‘수입의료기기등록증(器械登记证, SFDA)’을 발급받아야 함.

  - 중국 정부의 인허가를 받기까지 시간이 오래 걸리는 어려움이 있음.

  - 소매용 소형 피부미용기기 수입시 의료용 미용기기로 분류되지 않는다면 ‘수입의료기기등록증’을 발급받지 않아도 됨.

 

□ 시사점

 

 ○ 한류효과 이용 및 25~45세 여성에 맞춘 눈높이 홍보전략

  - 한류 영향 및 한국산 미용제품 수요 증가로 한국산 피부미용기기 역시 점차 수요가 증가할 것임.

  - 한국 연예인 및 모델을 활용해 홍보하거나, 중국에서 유행하는 한국미용제품과 함께 판촉하는 방식도 효과적

  - 중국 피부미용기기 주 소비군인 25~45세 여성에 맞춘 홍보 전략을 펴야함.

  - 미용기기제품은 입소문 및 사용자 소개로 많이 판매되기에 장기적으로 중국시장에 투자 및 홍보해야 함.

 

 ○ 무료현장 체험과 온․오프라인 판매경로를 통한 마케팅 전략

  - 한국 국내시장 성공의 발판이 된 3S(샘플, 세미나,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으며, 특히 무료현장체험 및 전시회 참가를 통한 홍보가 효과적임.

  - 온라인 쇼핑몰, 홈쇼핑, 백화점, 가전기기 전문매장 등 다양한 판매경로를 형성해야 함.

  - ‘짝퉁제품’ 출시에 대비해 브랜드이미지를 확고히 하고 꾸준한 연구개발과 서비스를 함께 제공해 모방제품과의 차별화가 필요함.

  - 외국산 피부미용기기의 경우 AS가 원활치 않은 점을 애로사항으로 언급하는 만큼, 중국 내 AS 시스템을 구축할 필요가 있음.

 

 

자료원: 中, 质检总局, 前瞻产业究院, 中食品, 新, 财经, 化, 淘, 天猫, KOTRA 광저우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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