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중국 의료미용산업 현황 및 전망
  • 트렌드
  • 중국
  • 다롄무역관
  • 2015-12-09
  • 출처 : KOTRA

    

중국 의료미용산업 현황 및 전망

- 한국 의료미용 인기 높아 -

- 중국도 '美'를 따진다 -

 

 

 

□ 중국 의료미용 발전현황

 

 ○ 최근 20년간 중국의 의료미용산업은 빠른 속도로 발전해옴.

  - 2004년 중국 성형인은 100만 명에 달하며, 2001년 중국 화장품 매출액은 1000억 달러를 기록함. 2003년 중국의 미용 관련업 종사자는 1120만 명을 기록했으며, 총 영업수입 1680억 위안으로 중국 GDP의 1.8%를 차지함.

  - 성형미용은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사람들의 인식이 제고됨에 따라 인기가 높아지고 있으며, 많은 민영 의료미용원들이 '美'를 따지는 사람들의 관심을 받고 있음.

  - 일부 국립병원에서도 미모와 젊음을 추구하는 사람들을 위해 성형미용과를 설립하기 시작함.

  - 이렇듯 급속한 발전 추세에도 중국 성형산업은 아직 초기단계에 머물러 있는 실정임.

 

최근 중국의 성형인수

(단위: 만 명)


자료원:바이두

 

  - 2011~2015년 상반기의 성형인 수는 2011년에 460만 명, 2012년에 490만 명, 2013년에 537만 명, 2014년에 580만 명, 2015년 상반기에 315만 명을 기록하며 증가 추세를 보임.

  - 중국 의료미용이 발전함에 따라 한국도 수많은 중국 소비자들을 맞이하고 있음. 이러한 소비자들 중 다수가 불법치료 및 성형으로 인한 의료분쟁, 사후 보상문제 등으로 양국의 주목을 받음.

  - 중국 의료미용산업은 의료성형분야와 주사미용분야로 나뉨. 이 밖에도 외과, 정형외과, 산부인과 등의 분야도 형성 중임. 이에 따라, 의료성형 및 미용 관련 장치, 약품 개발·생산·소매는 하나의 거대한 산업사슬을 구성함.

 

□ 중국 의료미용산업의 특징

 

 ○ 방대한 중국 의료미용산업의 시장규모

  - 중국 제5차 인구조사에 따르면, 도시에 거주하는 15~64세 여성은 1억7000만 명 이상임. 현재 20~45세의 도시 거주 여성들이 의료성형미용의 64%를 차지하고 있으며, 중국 의료성형미용 여성 소비자는 약 9000만 명에 달하는 것으로 추정됨.

  - 세계에서 성형미용으로 유명한 한국은 압구정 성형미용 거리에만 200여 개의 성형외과가 있음. 이곳의 시술환자 중 중국 환자가 전체의 30%를 차지할 만큼 중국인들은 성형미용에 관심이 큼.

 

 ○ 중국 의료미용산업의 빠른 발전속도

  - 세계은행에 따르면, 국가 1인당 GDP가 2000달러를 넘어 소강사회(小康社)에 들어서면 의료미용산업의 수요는 10% 늘어나며, 매년 같은 비율로 증가한다고 함.

  - 전 세계적으로 볼 때 21세기 이후 세계 의료미용산업은 자동차산업과 항공산업의 뒤를 이은 3대 산업으로 성장하고 있음.

  - 전문가들은 향후 글로벌 500대 기업 중 30%가 의료미용기술 연구 및 생산 등에 종사할 것으로 전망함.

 

 ○ 중국 의료미용산업의 발전 전망

  - 경제, 과학기술, 사회의 발전에 따라 경쟁도 점점 치열해짐. 더 많은 사람들이 성형미용을 통해 자신의 이미지, 입학, 취직, 연애 등 각 방면에서 자신감을 얻고자 함. 이러한 성형 트렌드를 따라 점차 많은 인재와 자금이 성형미용 관련 산업으로 편입되고 있음.

  - 현재 중국의 성형미용외과는 장애나 외상, 화상 등 치료에 많이 쓰임.

  - 향후 성형미용은 전통적인 안면 성형뿐 아니라 몸매와 피부의 개선에도 기여할 것임.

  - 미리 발생할 수 있는 모든 상황에 관해 확실하게 설명해두는 것이 고객 신뢰감 형성에 좋음. 또한 수술 후 환자의 심리 상태 역시 회복 경과에 일정 수준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심리 안정을 위한 상담 등이 효과적일 수 있음.

  - 보통 소비자들은 고가의 수술비용을 받아들이기 힘듦.

  - 현재 중국 성형미용의 40%는 치료와 회복을 목적으로 하는 사람들이며, 60%가 아름다움을 추구하고자 성형을 함.

 

□ 시사점

 

 ○ 시장 전망 밝음.

  - 아직 시장잠재력이 거대한 중국에서 한국의 미용 관련 제품 및 서비스는 이미 유명함.

 

 ○ 건강함을 기본으로 하는 미용

  - 건강에 관심이 많은 중국인들은 천연 성분으로 이루어진 미용제품과 몸에 무리가 가지 않는 선의 시술을 선호함.

 

 ○ 사후 관리도 철저히

  - 미용제품 및 서비스 소비자들은 경험에 의한 본인의 판단을 가장 우선시함. 이에 따라 대다수 소비자가 구매해본 제품 및 서비스의 만족도가 일정 수준 이상이면 지속적으로 사용하는 경향이 있음. 이는 성형 수술 및 시술의 경우에도 해당됨. 수술 결과에 만족한 고객들은 다른 부위의 수술을 원할 경우 전에 수술을 받았던 병원을 찾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주변 지인의 의사결정 시에도 강력한 영향을 발휘함.

  - 따라서 향후 고객이 부작용이나 후유증 호소 시 적극적인 대처를 통해 반감을 최소화하는 조치가 필요함.

  - 미리 발생할 수 있는 모든 상황에 관해 확실하게 설명해두는 것이 고객 신뢰감 형성에 좋음.

 

 

자료원: KOTRA 다롄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중국 의료미용산업 현황 및 전망)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