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헝가리 현대자동차, 불황에도 시장점유율 증가
- 트렌드
- 헝가리
- 부다페스트무역관 남기훈
- 2011-12-15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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헝가리 현대자동차, 불황에도 시장점유율 증가
- 2007년 이후 지속 증가세 기록 -
□ 유럽과 헝가리 자동차 시장 현황
○ 독일 등 선진국의 자동차 구매수요가 감소함에 따라 유럽 전체 자동차 판매규모가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남. 유럽자동차제조협회(ACEA)에 따르면 2011년 10월 기준 EU 내 신규등록차량대수는 1백만개로, 전년동월 대비 1.8%감소하였음. 연간 누계치는 1.2% 감소한 것으로 나타남.
○ 헝가리 시장은 2009년 금융위기 이후 유례없는 불경기를 맞이하고 있음. 2010년 신규차량등록건수는 전년대비 25.1% 감소하였음. 자동차판매량은 7만5천대에서 6만1천대로 줄어들어 23%에 달하는 감소세를 보임.
헝가리 자동차 판매량(대)
자료원 : 헝가리 통계청
○ 이런 불경기에도 한국 자동차는 금융위기 이후 시장점유율이 확대하는 추세임. 현대와 기아차의 시장점유율은 2009년부터 2011년까지 합쳐서 각 3.9%, 4.5%, 5.7%를 기록하며 매년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어 주목받음.
헝가리 자동차 메이커별 시장점유율
구분
2009
2010
2011*
전체
60 155
43 476
33 676
No1.
Suzuki (13,5%)
Ford (11,84%)
Opel (11,71%)
No2.
Ford (12,9%)
Opel (10,81%)
Ford 10,86%)
No3.
Opel (10,9%)
Skoda (10,10%)
VW (10,80%)
Kia
1 436 (2,4%)
964 (2,2%)
1 124 (2,70%)
Hyundai
928 (1,5%)
984 (2,3%)
1 226 (3,04%)
주: * 2011년 11월 누계치
자료원 : autoszektor.hu
○ 특히 현대자동차는 서유럽에서 시장점유율을 좀처럼 확대하지 못하지만 헝가리에서는 지속적인 증가세를 보이며 선전함.
현대자동차 시장점유율(서유럽/헝가리 비교)
자료원 : 헝가리 통계청, ACEA
□ 현대자동차의 성공 요인
○ 헝가리 현대자동차 수입업체인 Hyundai Holding의 대표 Marko Zoltan 씨에 따르면, 신모델 개발, 유럽형 디자인, 신뢰받는 고품질, 유럽생산기지, 딜러망 개발, 마케팅 노력 등이 헝가리 내 현대자동차가 성공한 비결이라고 함.
○ 신모델 개발 : 불경기로 경쟁업체들이 신모델 출시를 지연한 반면, 현대는 새로운 i-시리즈 모델을 출시했고 현재 시장에서 가장 다양한 신형차 라인업을 제공함.
○ 유럽형 디자인 : 현대는 독일에 디자인 및 기술개발센터를 운영하며 현지 반응에 재빠르게 반응하고 있음. 예를 들어 유럽 소비자의 경우 동일한 시리즈의 차량은 시리즈 내 일관되게 적용되는 디자인이 필요함. 현대의 글로벌 엔지니어링과 디자인 담당인 라파엘 브레테허 씨에 따르면 i-30처럼 소비자의 기억에 남는 차량 앞 디자인이 그런 예임. 특히 범퍼, 라디에이터, 전조등 등 전면의 디자인은 브랜드에 정체성을 부여하므로 고객이 언제든지 알아볼 수 있도록 모습을 지켜야 함. I-40은 시리즈의 특성을 살림과 동시에 고객들의 요구에 따라 더 다이나믹한 디자인을 사용해 호평 받음.
- 최근 i-40를 필두로 현대가 기본 컨셉으로 잡는 것은 "Fluidic Sculpture"임. 이는 부드러움과 경쾌함, 속도와 힘 등을 강조하는 유선형 디자인을 말함. Tucson과 i-시리즈에 적용되는 이 디자인은 부드러운 옆 라인, coupe식 지붕라인 등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음.
현대 주력모델
i-40 Genesis Coupe
자료원 : autogaleria.hu
○ 고객신뢰와 고품질 : 독일 자동차 전문지인 Auto Bild의 자체 조사에 따르면 현대는 2010년 기준 고객에게 가장 신뢰받는 제품인 것으로 나타남. Magyar Autoklub에 따르면 헝가리 소비자 역시 현대 자동차에 대해 가장 높은 신뢰도를 보였으며, 이는 현지 운행 중인 모든 차량 모델에 걸쳐 현대차가 가장 고장률이 낮다는 통계로도 뒷받침됨.
○ 유럽 생산기지 : 2007년 이래 현대 자동차는 체코에서 직접 차를 만들어 시장에 공급하고, 이 시설은 최근 3교대 풀가동을 지속하는 것으로 알려짐. 현지 직접생산을 통해 현대는 관세 등 행정업무로 소요 비용과 시간을 절약했을 뿐만 아니라 빨라진 공급, 개별제작 주문에 대한 재빠른 대처 등을 통해 경쟁력을 확보함.
○ 딜러망 개발: 헝가리는 2008-09년에 걸친 경제위기로 문을 닫은 딜러망도 다수지만, 현대차의 경우 이 기회를 살려 실적이 부진한 딜러들을 구조조정하고, 여러 차를 판매하는 종합딜러들과 거래를 끊고 현대차 전문딜러망을 구축했음. 현재 헝가리에는 28개 딜러업체들이 활동하고 적절한 소비자:딜러 균형을 이루어 최적의 서비스를 제공함.
○ 마케팅 노력 : 2007년 이래 현대자동차의 수입을 전담하게 된 AutoBlinck는 다향한 공격적 마케팅을 통해 현대차의 브랜드 인지도 확산에 기여함. 전시회 참가와 같은 일반적 마케팅 외 f-1레이싱을 통한 홍보도 실행함. 이 중 가장 성공적인 사례로는 "money-back gurantee"가 있음. 유럽 다른 곳에서 찾아볼 수 없는 이 보증제도에 따르면 모든 현대 자동차 구매자들은 심각한 손상이 없는 이상 구매한 차량을 30일 이내 전액 환불 받을 수 있음. 소비자들의 환대를 받은 다른 마케팅 정책으로는 5년 개런티 패키지가 있음. 이는 2010년에 도입된 패키지로, 구입 후 5년 이내라면 주행거리와 무관하게 무료 A/S를 지원하는 제도로 불경기의 소비자들에게 큰 호응을 받음.
독일 자동차전문 전시회 전경 헝가리 f-1 red-bull 팀을 통한 홍보
자료원 : 현대 헝가리, 헝가리 통계청, ACEA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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