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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W] 이집트 철도 신호체계 시스템 개선사업 현황 및 전망
  • 경제·무역
  • 이집트
  • 카이로무역관 김효근
  • 2011-12-15
  • 출처 : KOTRA

 

이집트 철도 신호체계 시스템 개선사업 현황 및 전망

- 신호체계 및 안전화 시스템에 투자 확대-

- 신정부 구성 이후 사업 탄력받을 듯 -

 

 

 

□ 이집트 철도시설 개선 프로젝트(ENRRP) 개요

 

 ○ 이집트 철도시설개선 프로젝트인 ENRRP(Egypt National Restructuring Project)는 총 3단계로 이뤄졌으며, 이집트 정부 자체 예산조달과 세계은행의 차관으로 진행됨.

 

 ○ 이 사업의 총괄기관은 이집트 철도청(ENR: Egyptian National Railways)이며 2009년을 시작으로 2015년까지 사업자를 선정해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었으나 2011년 이집트 민주화 혁명 이후 정치적 불안정성으로 사업이 지연됨.

 

 ○ IT분야 사업으로는 신호체계 현대화사업이 있음. 이는 약 2억 달러 자금이 투입될 예정이며, 이집트 철도시설 개선 프로젝트의 가장 큰 부분을 포함함. 중앙통제시스템의 현대화사업과 카이로-알렉산드리아 구간 신호체계 교체와 현대화 사업을 포함함.

 

 ○ 이집트 정부는 ‘06년 8월과 ’09월 10월 카이로 남부지역에서 발생한 철도 차량 충돌사건 이후 철도 안전 및 신호체계 시스템에 대한 투자 필요성을 절감하고 세계은행의 도움을 받아 신호체계 철도 관련 시스템 개선 및 현대화 사업에 집중 투자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음.

 

 ○ 이집트 철도분야는 중동아프리카 지역 내 최대의 철도시장으로 꼽히며, 화물수송 역시 알제리, 이란, 모로코, 튀니지, 터키 등 5개국을 합한 규모보다 큰 상황이며, 관광에 따른 수송 인프라 개선 수요가 있어 향후 철도시설 개선에 따른 물류, 수송 환경 인프라 확충이 중요한 안건으로 부상했음.

 

□ 이집트 철도시설개선 프로젝트(ENRRP) 현황

 

 ○ 세계은행과 이집트 정부는 2008년 당초 계획한 ENRRP 투자금에 더해 자금을 추가 투입하기로 결정하고 이를 통해 신호체계 및 철도안전 시스템 확충을 가속화하려는 노력을 기울이는 상황임.

 

 ○ 신호체계 시스템 투자금액은 당초 2억200만 달러를 투입해 철도 관련 시스템 현대화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었으나, 최근 신호체계 시스템 현대화 투자금액을 3억1800만 달러로 증액해 이집트 철도 신호체계와 안전시스템 사업 투자를 확대하겠다는 계획임.

 

이집트 철도 신호체계 구축 투자금 개요

(단위 : 백만 달러)

구분

당초 ENRRP 투자 규모

ENRRP

WB

이집트 정부

Total

WB

이집트 정부

Total

신호체계 현대화 사업

197

5

202

310

8

318

자료 : 세계은행, ENR

 

 ○ 세계은행의 추가 자금 투입 결정에도 이집트 민주화 혁명의 여파로 정치적 불안정성이 지속되고 정부의 재정적자 심화, 관광업 붕괴, 치안 상황 악화 등 기존에 계획된 프로젝트가 대부분 지연사태를 맞음.

 

이집트 재정적자 추이 및 전망

구분(of GDP)

FY2009/10(잠정)

FY2010/11(잠정)

FY2011/12(예상)

정부 수입

22.22%

19.55%

22.27%

정부 지출

30.33%

29.5%

31.25%

재정적자

8.1%

9.6%

8.6%

자료: 이집트 재무부, 이집트 국제협력부 등 종합

 

 ○ ENRRP 사업 역시 당초 계획보다 지연보다 있는 실정이며, 이집트 철도청(ENR) 및 이집트 철도시스템 사업을 담당하고 있는 Trans IT 관계자 면담 결과 철도 시스템 사업 역시 정치적 불안정성과 정책 결정권자(Decision maker) 부재, 정부 정책의 일관성 부재, 해외 투자자 투자 기피 등 복합적인 이유로 인해 지연이 불가피하며, 2012년 6월 대선 이후 신정부가 구성될 때까지 지속 지연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지적함.

 

 ○ 이에 더해 혁명 이후 이집트의 취약한 경제와 정정 불안, 외환보유고 급감 등으로 이집트 국가 신용등급이 지속 강등되는 등 대내외적으로 프로젝트 사업 여건이 악화되는 실정이며, 이로 인해 프로젝트 재원 조달 차입금이 상승하고, 유럽 재정위기에 따라 글로벌 투자심리가 감소되는 등 악재가 겹쳐 이집트 철도 신호체계 시스템 현대화사업이 신정부 구성 이후까지 지속 지연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임.

 

주요 기관별 이집트 국가 신용등급 현황

평가기관

최근 평가 등급

종전 평가 등급

OECD

4등급 (‘11.3)

4등급 (‘11.1)

S&P

B+ ('11.11)

BB- ('11.10)

Moody's

B1 ('11.10)

Ba3 ('11.3)

Fitch

BB ('11.2)

BB+ ('08.8)

자료 : 한국수출입은행

 

□ 시사점

 

 ○ 이집트 신호체계 시스템 사업은 세계은행이 적극적으로 투자 계획을 발표하는 등 향후 이집트 신정부 구성 이후 정치적 안정성이 확보되고 글로벌 투자 심리가 개선될 경우 우선 추진될 예상임.

 

 ○ 하지만 현재 이집트 정치·경제적 여건 상 철도 신호체계 시스템 구축사업의 지속 지연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임.

 

 ○ 이집트 철도시설 개선 프로젝트를 총괄하는 ENR에 따르면 이집트 철도 신호체계와 안전 시스템구축사업은 이집트 철도 인프라 사업 중 가장 중요한 사업이며, 신정부 구성 이후 가장 우선적으로 이뤄져야 할 사업인 만큼 향후 적극적으로 사업이 추진될 것이라고 강조하는 만큼, 향후사업 일정을 모니터링할 필요가 있음.

 

  ○ 현재 이집트 철도 신호체계 개선사업에 관심을 표명하는 국가로는 독일, 프랑스, 이탈리아,  중국 등이 있음.

 

 

자료원 : 이집트 철도청(ENR), Trans IT, 세계은행, 현지언론, KOTRA 카이로 무역관 보유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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