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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AE, 프랜차이즈 시장 유망
  • 경제·무역
  • 아랍에미리트
  • 두바이무역관 이유리
  • 2011-12-14
  • 출처 : KOTRA

 

UAE, 프랜차이즈 시장 유망

- UAE 프랜차이즈 시장은 유럽, 미국계 프랜차이즈가 대부분 –

- 아직까지 UAE 토종 프랜차이즈 시장진출은 도입단계 -

 

 

 

□ UAE 프랜차이즈, 미국과 유럽 브랜드가 80% 이상 차지

 

 ㅇ 중동지역 프랜차이즈 시장은 1000억 달러 이상 규모로 아부다비와 두바이를 중심으로 프랜차이즈 레스토랑과 카페가 대거 진출했음. 증가하는 인구수와 외식 선호도 증가로 프랜차이즈 외식업은 연간 27% 이상의 높은 성장률을 보임.

  - UAE 내 잘 알려진 프랜차이즈는 대부분 외국계 프랜차이즈로 쇼핑몰에 입점해 있으며 맥도날드, KFC 등의 패스트푸드와 의류산업이 60%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함.

 

 ㅇ Bloomberg에 따르면 UAE 내 외식업 프랜차이즈 연간매출은 6억 달러에 달하며 2015년에는 8억7000만 달러에 이를 것이라고 함.

  - UAE에 진출해있는 프랜차이즈는 미국과 유럽 브랜드가 80% 이상을 차지하며 최근에는 말레이시아, 인도 등 아시아 브랜드의 시장 진출이 활발해지는 추세임.

 

 ㅇ UAE 내 프랜차이즈 설립은 일반기업 설립과정과 동일한 절차를 따르며, UAE 자국민이 51% 이상의 지분을 소유해야 함.

  - UAE 정부는 프랜차이즈 사업을 장려해 부과되는 세금이 없으며 외화관리 규제가 없음.

 

□ UAE 전통 헤나, 프랜차이즈 Heritage for Henna로 상류층과 관광객 겨냥

 

 

 ㅇ Heritage for Henna는 염료로 손과 발을 장식하는 바디페인팅의 일종인 헤나를 사업화한 UAE 토종 프랜차이즈임.

  - 2002년도에 Jumeirah Beach Hotel 내 소규모 점포로 시작한 Heritage for Henna는 UAE의 부유한 현지인과 외국 관광객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어 프랜차이즈 사업을 시작하게 됨.

  - Heritage for Henna는 고급화 전략으로 유명 호텔을 중심으로 점포 수를 확장해감.

  - 또한, 주로 손과 발을 장식하는 전통적인 헤나의 방식에서 벗어나 등, 허리, 목 등에 문신처럼 장식할 수 있는 다양한 헤나 디자인을 개발해 여성뿐만 아니라 남성고객도 끌어들임.

   - Heritage for Henna는 현재 두바이에 26개의 체인점이 있으며, 빠르게 성장해 중동을 비롯한 해외로의 사업확장을 추진함.

 

□ 영국의 커피전문점 Costa Coffee, UAE에서 인기

 

 

 ㅇ 세계적으로 2000여 개의 점포를 가진 영국의 커피 프랜차이즈 Costa Coffee는 1999년 UAE에 프랜차이즈 사업을 시작했으며, 2011년 현재 UAE 내 80개의 점포를 보유함.

  - 주류판매가 금지된 중동지역 사람들은 여럿이 모여 커피를 마시는 것을 사교활동으로 여겨 각종 커피전문점 프랜차이즈의 진출이 활발함.

  - COSTA는 스타벅스 등의 경쟁 브랜드보다 커피가격을 높게 책정해 고급 이미지 전략으로 시장에 진출함.

  - 또한, 유동인구가 많은 쇼핑몰이나 공항 등을 중심으로 점포를 개설, 간단한 식사류인 스낵, 샌드위치, 과일 등의 다양한 음식을 함께 판매해 스타벅스와 함께 UAE의 대표적인 커피 프랜차이즈로 자래매김함.

 

 ㅇ UAE의 커피숍 문화가 발달해 감에 따라 COSTA 외에도 여러나라의 커피 프랜차이즈가 진출해 있으며, UAE 토종 프랜차이즈 브랜드도 생겨남.

  - UAE에 잘 알려진 프랜차이즈 카페로는 Starbucks, Costa Coffee, Coffee Bean & Tea Leaf, Seattle’s Best Coffee, Barista, Hediard, Café Nero, Café Supreme, Blenz, Second Cup, Segafredo Zanetti, Illy, Lavazza 등이 있으며, 캐나다 유명 프랜차이즈 커피숍인 Tim Hortons도 최근 두바이에 진출했음.

 

 ㅇ 시장조사 전문기관인 Euromonitor에 따르면 2005년부터 2008년까지 UAE의 프랜차이즈 카페 수는 2배 이상 증가해 2008년 기준, 그 가치는 4억5000만 달러에 이름.

  - 2009년 카페 매출액은 전년대비 평균 19% 증가했으며, 커피 판매량은 2004년에 비해 42% 증가했다고 함.

 

신규 진출 커피 프랜차이즈: Tim Hortons

 

  - 캐나다의 유명 커피 프랜차이즈 Tim Hortons는 2년 전부터 두바이 진출을 추진했음. 철저한 준비기간을 거쳐 올해 두바이의 Sheikh Zayed 부근에 매장을 오픈했으며, 내년부터는 매장확장에 박차를 가해 인근 에미레이트인 샤자에도 지점을 오픈할 계획이라고 함. 본토인 캐나다에서는 아이스크림 프랜차이즈 ‘Cold Stone Creamery’와 협력관계를 맺어 매장이 나란히 위치한 경우가 많음. 이번에 오픈한 Sheikh Zayed Road 부근의 Tim Hortons 매장 옆에도 Cold Stone Creamery가 입점할 예정으로 이 두 업체의 협력관계는 UAE에서도 유지될 것임. 이미 Cold Stone Creamery가 UAE 아이스크림 프랜차이즈 업계 내 잘 알려져 있어 향후 Tim Hortons의 매장 확장과 인지도 구축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임.

 

□ 한국의 더페이스샵, UAE를 기반으로 중동시장 진출 노려

 

 

 ㅇ 한국의 화장품 브랜드인 더페이스샵은 요르단에 이어 중동지역에서 2번째로 2007년 두바이에 매장을 열었음.

  - 더페이스샵은 UAE의 기후적 특성과 색조화장에 관심이 많은 중동 여성들의 취향을 고려해 다양한 스킨케어 제품과 함께 화려한 색조화장품을 중심으로 마케팅을 펼침. 적절한 가격과 뛰어난 품질로 UAE에서 좋은 반응을 얻음.

  - 더페이스샵은 UAE에 16개의 매장을 보유하며, UAE를 시작으로 다른 중동국가의 화장품 시장에도 진출할 계획임.

 

 ㅇ 한국 화장품 가격은 중·고가격대로 브랜드 고급화 전략을 취하며, 사은품 증정, 1+1 판매 전략과 같은 마케팅활동으로 고객층을 넓힘.

  - 묶음판매나 사은품 증정과 같은 마케팅은 다른 브랜드에 비해 활발한 것으로 평가되지만, 샘플 증정과 같은 잠재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한 마케팅 활동은 저조한 편임.

 

□ 시사점

 

 ㅇ UAE는 외국인 투자를 적극적으로 받아들여 중동 진출을 계획하는 프랜차이즈 기업에 매력있는 국가임.

 

 ㅇ UAE에는 아직 프랜차이즈 관련 법규가 없으나, UAE 정부는 호주의 프랜차이즈 법규를 벤치마킹해 초안을 작성하는 등 프랜차이즈 산업의 확장을 장려함.

 

 ㅇ UAE에 진출한 우리 프랜차이즈 기업은 식음료 부문의 파파로티, 레드망고, 화장품 부문의 더페이스샵, 스킨푸드 및 미샤, 의류 부문의 지오다노, 행텐 등이 있음.

 

 ㅇ UAE는 소비자의 구매력이 높고 인종구성이 다양해 진출할 수 있는 프랜차이즈 제품과 업종의 범위가 다른 국가에 비해 넓기 때문에 우리 프랜차이즈 기업의 적극적인 진출이 요구됨.

 

 

자료원: Gulf News, The National, Arabianfranchise.com, Franchiseuae.com, KOTRA 두바이 무역관 자체조사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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