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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고급 건강식품으로 해삼 인기 높아
  • 경제·무역
  • 중국
  • 다롄무역관
  • 2011-12-12
  • 출처 : KOTRA

 

中, 고급 건강식품으로 해삼 인기 높아

- 다롄과 산둥성 지역에서 대부분 생산 -

- 선물용으로 인기 끌며 소비도 내륙지역으로 확대 -

 

 

 

□ 해삼, 고급 건강식품으로 인기

 

 ○ 해삼은 최근 중국 소비자들 사이에 인지도가 급격히 높아지며 수요가 매년 상승함. 해삼 수요 증가에 따라 가격은 매년 상승할 것으로 예상됨.

  - 중국인의 생활수준 향상과 건강에 대한 관심으로 영양이 높은 해삼 수요가 증가함. 기존에는 해삼 산지인 다롄, 산둥성 지역에서만 소비가 이뤄졌으나 해삼 인지도 상승으로 내륙 도시들까지 해삼 소비가 늘어나는 추세임.

 

 ○ 해삼의 주요 소비시장은 다롄과 산둥성 지역임.

  - 2009년 중국에서 생산된 해삼의 80%가 다롄과 산둥성 지역에서 소비됨.

  - 해삼 소비가 지역적인 특색을 띠는 까닭은 해삼 생산 자체가 지역 특산품이기 때문이며, 해삼 산업의 발전기간이 짧아 일부 기업을 제외하고는 대부분 해삼기업들이 아직까지 전국 규모로 성장하지 못하고 지역 기업에 머물러 있기 때문임.

 

다롄과 산둥지역 해삼 매출규모

자료원: 海蔘産業報告

 

 ○ 2011년 춘제 이후 해삼시장의 가격상승이 이어짐. 2010년 중국 최대 해삼생산지인 다롄의 기름유출 사고로 해양오염, 2011년 초 해양결빙으로 해삼 생산량이 감소해 가격은 급등함.

  - 2~3년의 해삼양식주기를 감안하면 수요가 증가하는 상황에서 단기간에 공급이 크게 증가할 수 없어 가격은 지속적으로 높은 수준을 유지할 전망임.

 

□ 다롄해삼과 산둥해삼이 대표적

 

 ○ 1990년대 후반부터 중국에 급속히 해삼 양식 열풍이 시작됨. 대량의 자금이 투입돼 성장을 견인함.

  - 2009년 중국 전체 해삼 생산량은 약 10만 톤으로 그 중 다롄 해삼 양식량이 약 40%를 차지함. 2010년 해삼 생산량은 10만8000여 톤, 경제 생산액은 약 220억 위안에 달함. 해삼 종묘 생산량은 약 88억 마리로 집계됨.

 

 ○ 중국 해삼 가운데 가장 대표적인 것이 다롄해삼(連蔘)과 산둥해삼(魯蔘)임.

  - 다롄해삼은 양식규모, 시장화 수준에서 중국 최고 수준이며 산둥해삼이 그 뒤를 쫓아 대규모 양식을 진행함.

  - 다롄해삼이 전체 생산량의 약 40%를 차지하고 산둥해삼이 나머지 60%를 차지함. 2010년 중국 10대 해삼 브랜드는 모두 랴오닝성과 산둥성 소재 브랜드임.

 

2010년 중국 해삼 브랜드 TOP 7

순위

브랜드

기업 현황

홈페이지

1

장즈다오

어업계 농업산업화 국가 중점 선두기업

비단가리비와 해삼, 전복, 성게, 소라 등

고급 해산품이 주요 상품

www.zhangzidao.com

2

다롄산산푸해삼

다롄 해삼업의 선두기업 중 하나로 해삼, 전복, 새우, 조개, 영양 해삼캡슐 등 고급 해산품을 취급함. 다롄 창하이현(), 진저우(金州)에 약 7㎢의 무공해 해역을 가지며 다롄 간징즈 신짜이즈(甘井子辛寨子)에 1000톤 현대화 생산가공 기지를 소유함. 국내 선진 일류 고급해산품 가공 생산라인 8개 보유

sanshanpuhc.com

3

동팡하이양

고순도 해삼과 수산품 생산

www.dongfanghaiyang.com

4

방추이다오

중국 해삼업계의 제일의 브랜드이며 국가급 돌기해삼의 양식지이고 13㎢의 해역을 확보차지면적은 80000㎢ 이상이며,

총 자산은 5억 위안 이상

www.bangchuidao.com.cn

5

상쥐해삼

압축 레토르트 해삼 계열, 건조 해삼계열,

아쟈쟈 해삼탕위엔(阿佳佳海汤圆)과 같은

상품을 출시. 제품은 특허권을 신청해

‘상쥐()’표 해삼으로 상표등록

www.whshuangju.

com

6

하오당쟈

냉동식품, 수산양식판매, 가공수출 등

www.homely.com.

cn

7

상핀탕

고급 해산물 육종, 양식, 수산물 가공과

 국내외 무역

www.shangpintang.

com

자료원: 해삼산업협회

 

 ○ 다롄 해삼양식 면적은 약 373㎢로 다롄 연해는 역사적으로 중국 돌기해삼의 주요 산지임. 다롄은 해삼양식에만 1만 위안 이상 투자한 프로젝트도 다수 있으며, 소규모 개인 양식자도 매우 많음. 다롄 전체 해삼양식 기업은 1000여 개를 넘는 것으로 나타남.

  - 다롄해삼기업은 산둥해삼과 비교해 기업들의 브랜드 의식이 강하고 타지 시장개척에 적극적이며 기업 간 연합을 통해 타지 시장에 다롄해삼의 이미지를 심어주어 성장 전망이 높음.

 

□ 해삼 수입동향

 

 ○ 중국 해삼의 생산과 수요가 동시에 빠르게 증가하면서 해외에서의 수입도 증가함. 2010년 해삼수입이 크게 증가했으며, 주로 아이슬란드, 캐나다 일본, 한국, 미국 등에서 냉동이나 염지, 가공해삼을 수입함.

  - 한국으에서의 수입은 2007년 15만5000달러로 최고를 기록한 후 매년 감소세를 보여 2010년에는 3만5000달러로 감소함. 그러나 2011년 수입이 다시 크게 증가함.

 

2009~2011년 중국의 절임, 건조, 냉동 해삼 수입액

(단위: 천 달러, %)

국 가

2009

2010

2011(1~10월)

수입액

증가율

수입액

증가율

수입액

증가율

아이슬란드

574

62.2

1,258

119.2

2,023

70.3

캐나다

461

0.3

1,401

204.1

977

-1.3

일본

2,441

-15.2

7,066

189.5

583

-91.4

미국

427

-4.0

1,071

150.6

429

-18.6

멕시코

10

-

26

148.9

351

1250.9

한국

48

-54.3

35

-25.8

187

1801.2

페루

9

-82.6

0

-

116

-

호주

6

-65.8

72

1,083.8

50

-31.2

탄자니아

0

-100

32

-

49

52.8

필리핀

8

-95.0

1

-89.1

19

-

합 계

4,005

-23.1

11,067

176.4

4,836

-50.1

자료원: 무역협회(HS코드 0307.9920 기준)

 

□ 전문 판매점 증가

 

 ○ 해삼의 주요 판매루트는 주로 해삼 전문 판매점이며, 그 외 대형상가와 마트의 전문매대, 요식업, 시장판매, 공동구매 등 분류로 나뉨.

  - 최종 판매처는 소비자들의 해삼제품과 기업에 대한 인지도, 이미지가 수립되는 직접적인 장소이기 때문에 산지시장의 해삼기업들은 각지에 최종 판매처를 늘리는데 투자를 확대함. 특히 고급스럽고 전문적인 이미지를 전달할 수 있는 전문 판매점이 확대되는 추세임.

 

 

자료원: 中國水産流通協會, 中國海蔘報告, 食品商務網, 海蔘協會, KOTRA 다롄무역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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