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日, 2011년 연말 쇼핑시즌 시작
  • 경제·무역
  • 일본
  • 후쿠오카무역관 조병구
  • 2011-12-12
  • 출처 : KOTRA

 

일본, 2011년 연말 쇼핑 시즌 시작

- 연말 보너스 지급에 따른 최대 쇼핑시즌 시작 –

- 체감경기지수 악화 속 내수 회복에 얼만큼 기여할지에 관심 집중 -

 

 

 

□ 연말 보너스 지급에 따른 쇼핑 시즌 시작

 

 ○ 연말 보너스, 공무원, 민간기업 모두 상승

  - 12월 9일 지급된 일본 공무원 중 일반행정직의 평균 보너스 금액은 61만7100엔으로 전년대비 4.1% 증가했음.

  - 일본경제신문사 조사에 따르면, 민간기업 연말 보너스 역시 전년 대비 7.1% 증가해 평균 80만500엔을 기록했음.

  - 일본 최대 쇼핑시즌인 12월 연말 상전(商戰)이 시작됨에 따라 각 유통업체들도 준비가 시작됨.

 

□ 2011년 연말 쇼핑시즌의 키워드는 ‘절전’, ‘키즈나(絆:끈끈한 고리)’

 

 ○ 동일본 대지진 이후 소비의 특징인 절전형 소비, 가족지향 소비 형태가 연말까지 이어져

  - 올 한해 소비 트렌드로 계속 강조되는 절전과 가족 지향적 소비가 연말 쇼핑 시즌까지 지속될 것으로 전망

 

유통기업별 연말 쇼핑시즌 매출 동향 및 주요 상품 추세

기업명

매출 동향과 주요 상품 추세

다이마루(大丸) 도쿄점

(백화점)

ㅇ 12월 매출액 전년 대비 5% 증가

ㅇ 주요 판매 제품은 겨울용 코트, 무릎 담요, 신사복 등 보온용 의류

ㅇ 크리스마스 케이크 예약률도 전년 대비 10% 증가

마츠야(松屋) 긴자

(백화점)

ㅇ 매출 추세는 전년 대비 5% 정도 증가했으며, 상반기 소비 자제의 반발

    심리에 기인한 것으로 분석

ㅇ 주요 판매 제품은 여성용 액세서리가 호조

ㅇ 연말 쇼핑시즌 전략은 크게 두 분류로 나누어 12월 중순까지는 본인을 위한 소비(여성 의류, 액세서리 등)에 대비하고, 중순 이후는 크리스마스에 대비해 커플을 위한 제품을 대대적으로 투입할 예정

케이즈HD

(가전 양판점)

ㅇ 올 7월 시작된 디지털 방송 특수가 끝나면서 매출액 감소추세

ㅇ 절전형 난방기구의 판매가 전년 대비 2배 이상 증가해 호조

ㅇ 디지털 방송 시작에 따른 TV 교체 고객을 타깃으로, 녹화용 DVD 블루레이 디스크 판매량도 증가 추세

하쿠힌칸(博品館)토이파크

(완구 판매점)

ㅇ 대지진 이후 가족과 함께 할 수 있는 제품에 대한 소비패턴이 현상화하면서 보드게임, 가족 파티용 제품 등이 호조

 

□ 시사점

 

 ○ 내각부 조사 체감경기지수 악화 속 연말 쇼핑시즌이 내수를 얼마만큼 지탱할지에 관심

  - 11월 체감경기지수, 전월 대비 0.9P 하락한 45.0P를 기록(50P 현상유지 기준)

  - 이상 고기온에 따른 동절기 의류 판매 감소와 태국 홍수에 의한 디지털제품 공급 부족, 유럽 금융위기에 따른 불황, 엔고 현상 등 마이너스 재료가 다수 겹치기 때문으로 분석

  - 일본 최대 쇼핑시즌을 앞두고 발표된 체감경기지수는 일본 내수시장이 침체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연말 보너스가 내수를 얼마나 부양할지에 일본 경제계가 주목 중

 

 

자료원: 닛케이MJ신문, KOTRA 후쿠오카 무역관 자체보유 자료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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