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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집트, 주방세제 시장 유망
  • 트렌드
  • 이집트
  • 카이로무역관 슈퍼관리자
  • 2011-11-29
  • 출처 : KOTRA

 

이집트, 주방세제 시장 유망

- 슈퍼마켓, 하이퍼마켓 통해 다양한 브랜드 제품 유통-

- 유명 브랜드보다 비교적 저렴한 자가상표제품의 수요 증가-

 

 

 

□ 시장동향

 

 ○ 2010년, 이집트 주방세제 시장규모는 약 5억5890만 이집트파운드 규모로, 이는 전년에 비해 13% 성장한 수치임.

 

 ○ Hand Dishwashing이 약 5억3820만 이집트파운드로 전체 매출의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며, 소득증가에 따른 식기세척기 판매량 증가에 따라 식기세척기용 세제의 수요도 증가 추세를 보임.

 

 ○ 최근 자가상표(Private Label)제품이 주로 대형마켓, 슈퍼마켓, 하이퍼마켓 등을 통해 판매되기 시작했으며, 기존 브랜드 제품에 비해 저렴한 가격 수준을 보임.

  - 2011년 1월 기준, Port-Said Detergents사의 Hand Dishwashing Prill Balsam 770ml의 제품이7.25이집트파운드에 판매되는 것에 비해 PL제품 750ml이 2.75이집트파운드에 판매됨.

 

이집트 주방세제 품목별 시장규모 (2005~2010)

EL million

2005

2006

2007

2008

2009

2010

Automatic Dishwashing

12.1

13.4

14.5

15.7

18.2

19.5

- Liquids

0.3

0.3

0.4

0.4

0.4

0.4

- Powders

11.8

13.1

14.1

15.4

16.9

18.1

- Tablets

-

-

-

-

0.9

1.0

Dishwashing Additives

0.3

0.4

0.7

0.8

1.0

1.2

Hand Dishwashing

335.1

370.3

411.1

439.8

475.5

538.2

Dishwashing

347.5

384.2

426.2

456.4

498.8

558.9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 브랜드 점유율

 

 ○ Port-Said Detergents SAE, Alexandria Detergents & Chemicals Co SAE, Kamena Products Corp가 각각 39.6%, 36%, 7.6%의 점유율로 이집트 주방세제시장을 주도하며, Procter & Gamble Egypt SAE, El-Helal for Detergents, Chemicals & Plastic가 각각 6.3%, 5.5%의 점유율로 뒤를 따름.

 

 ○ Port-Said Detergents사는 적극적인 홍보활동과 프로모션을 통해 소비자들의 인기를 얻었으며, Alexandria Detergents & Chemicals사는 마케팅이나 가격 프로모션에 투자하기 보다는 광범위한 유통 네트워크를 유지함으로써 시장을 점유

 

 ○ 슈퍼마켓과 하이퍼마켓의 전국적인 확산으로 다양한 브랜드의 제품구입이 쉬워짐에 따라 PL제품을 구입하는 소비자가 늘면서 기존에 인기를 누리던 TOP3 업체(Port-Said Detergents, Alexandria Detergents &Chemicals Co, Kamena Products Corp)의 점유율이 2009년 이후 하락세를 보임.

 

 ○ 다국적 기업인 Procter & Gamble사는 유명인을 통한 TV 광고를 통해 브랜드 Fairy의 인지도 상승으로 점유율 4% 성장

 

이집트 주방세제시장 업체별 시장점유율(2006~2010)

업체명

2006

2007

2008

2009

2010

Port-Said Detergents SAE

37.8

38.2

38.8

40.5

39.6

Alexandria Detergents &Chemicals Co SAE

43.0

42.6

41.2

38.3

36.0

Kamena Products Corp

8.7

8.8

9.2

8.8

7.6

Procter &Gamble Egypt SAE

-

0.5

1.5

2.3

6.3

El-Helal for Detergents, Chemicals&Plastic

4.0

3.9

4.2

4.8

5.5

Reckitt Benckiser Plc

2.0

1.9

1.8

1.6

1.7

Misr Detergents & Chemicals Co

0.1

0.1

0.5

0.7

1.1

Egyptian Industrial Detergents Co

0.9

0.9

1.0

0.9

0.9

Colgate-Palmolive (Egypt) SAE

1.5

1.3

1.1

0.7

0.4

Uzay Kimya San Ltd

0.2

0.2

0.2

0.2

0.2

Reckitt Benckiser Egypt Ltd

0.1

0.1

0.1

0.2

0.1

Middle East Chemical Co

0.1

0.1

0.1

0.1

0.1

Unilever Mashreq _ Foods & HPC Divison

0.1

0.0

 

 

 

Others

1.5

1.4

0.4

0.9

0.5

Total

100.0

100.0

100.0

100.0

100.0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브랜드 점유율(2007~2010)

브랜드 명

업체 명

제품사진

2007

2008

2009

2010

Prill

Port-Said Detergents SAE

38.0

38.5

40.2

39.2

Feba

Alexandria Detergents &Chemicals Co SAE

38.3

36.9

34.6

33.2

Fairy

Procter & Gamble Egypt SAE

0.5

1.5

2.3

6.3

Lavo

Kamena Products Corp

5.9

6.1

5.8

5.3

Others

Others

 

17.3

17

17.1

16

Total

 

 

100.0

100.0

100.0

100.0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 수입관세와 HS Code

 

HS Code

Description

Duty rate

34.02

- Organic surface-active agents, whether or not put up for retail sale :

3402.11

-- Anionic

Exempted

3402.12

-- Cationic

Exempted

3402.13

-- Non-ionic

Exempted

3402.19

-- Other

Exempted

3402.20

- Preparations put up for retail sale

30%

 

- Other

 

3402.9010

--- Surface-active preparations not put up for retail sale

Exempted

3402.9090

--- Other

20%

 

□ 시장전망

 

 ○ 슈퍼마켓, 하이퍼마켓의 확산에 따른 유통망 확대와 가정 위생에 관심을 가진 이집트 소비자의 증가에 따라 향후 이집트 주방세제 시장규모 성장세는 더욱 빨라질 것이며 유로모니터는 2010~2015년 연평균 약 9%의 시장 성장률을 보일 전망

 

 ○ 자동 식기세척기용 세제는 식기세척기의 낮은 보급률로 인해 판매량에 한계가 있음.

 

 ○ 2005~2010년, 현지 브랜드의 등장과 가격 프로모션으로 Hand Dishwashing 가격이 34% 하락함. 그러나 앞으로 다국적 브랜드들이 광고에 더욱 집중하면서 가격 프로모션을 축소할 것으로 예상돼 단가가 상승할 것임.

 

□ 시사점

 

 ○ 슈퍼마켓과 하이퍼마켓에서 다양한 종류의 제품을 저렴한 가격에 제공함으로써 소비자들의 대량 구매를 유도하고 슈퍼마켓과 하이퍼마켓의 확산으로 주방세제시장 성장이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됨.

 

 ○ 이집트 주방세제 시장에 효과적으로 진출하기 위해서는 체계적인 유통망과 현지 홍보 능력을 갖춘 유력한 바이어나 에이전트를 발굴하는 것이 중요

 

 ○ 이집트 소비자들은 가격 민감도가 특히 높으므로, 다양한 매체를 통한 지속적인 홍보와 함께 가격 경쟁력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며 장기적으로는 브랜드 인지도 제고를 통한 제품 로열티 형성이 필요함.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현지 바이어, 현지 언론 및 KOTRA 카이로 무역관 보유자료 등 종합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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