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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집트 세탁세제 수입수요 증가
  • 트렌드
  • 이집트
  • 카이로무역관 슈퍼관리자
  • 2010-09-29
  • 출처 : KOTRA

 

이집트 세탁세제 수입 수요 증가 추세

- 브랜드 인지도 구축이 시장 진출의 키포인트 -

 

□ 시장 동향

 

 ○ 시장 규모

  - 세탁세제 제품의 로컬생산은 2009년의 시장규모 중 약 5000만 달러를 점유함. 비교적 로컬 생산이 전체 시장수요에서 차지하는 부분이 큰 품목임.

  - 2009년 수입통계에 따르면, 세제의 총 수입금액은 약 1400만 달러였음.

  - 2009년 대비 77% 수입액이 증가했음. 주요 수입국가는 시리아(51%), 레바논(26%), 터키(3%)임.

  - 이집트 세탁시장 구조를 살펴보면, 드라이크리닝식의 세탁은 상류층(이집트 인구의 약 10% 미만) 일부 소비자들에게만 제한적이며, 일반인의 경우 거의 활용하지 않은 실정임.

  - 인구 증가추세에 따라 가구 당 세탁세제의 평균 소비량도 증가하는 추세이며, 시장규모가 더욱 확대될 것으로 전망됨.

 

 ○ 수입 동향

 

HS Code

3402200010

설명

소매점에서 판매되는 가정용의 세탁세제(계면활성제를 포함)

 

순위

국가

금액($)

M/S(%)

 증가율(%)

2008

2009

2008

2009

08-09

1

시리아

_

4,058,436

_

51

_

2

레바논

9,631

2,025,247

0

26

20,928

3

터키

406,159

264,997

2

3

-35

4

핀란드

_

209,317

_

3

_

5

러시아

_

196,008

_

2

_

6

크로아티아

42,799

180,892

1

2

323

7

요르단

19,913

162,347

1

2

715

8

스페인

23,698

152,229

1

2

542

9

스웨덴

_

112,273

_

1

_

10

영국

75,902

104,198

2

1

37

 

합계

3,826,505

7,915,936

 

 

95

자료원 : CAMPAS

 

 ○ 경쟁동향

  - 시장점유율이 높은 메이저 플레이어는 Proctor &Gamble과 Henkel사임.

  - P &G의 시장점유율은 60%로 압도적인 시장점유율을 차지함. P &G는 Downy브랜드로 섬유유연제 시장에서도 선전하는 등 론드리 케어 제품군에서 인지도가 높음. Henkel사는 25%의 비율로 시장을 점유하고 있으며, 나머지 15%는 다른 제조사들이 점유함.

  - 메이저 브랜드는 P &G사의 Ariel과 Henke사의 Persil이며, 소비자들에게 브랜드 네임이 각인돼 있음.

  - 주요 로컬 제조업체로는 Alexandria Detergents & Chemicals, Misr Detergents & Chemicals 가 있지만, 인지도가 낮은 이유로 해당상품이 하이퍼마켓이나 체인슈퍼마켓 등 유통업체를 통해서는 잘 판매되지 않음.

 

 ○ 제품 특징

  - 이집트 내 판매되는 세탁세제는 적은 양으로 빨래할 수 있는 고농축 타입이 인기있음. 이에 따라 소형패키지도 많이 판매되고 경제성이 높은 것이 특징임.

  - Ariel과 Persil의 액체세제가 출시돼 프로모션을 통해 인지도를 넓혀감. 가루세제와 가격이 비슷하면서도 물에 잘 녹고 세제 찌꺼기가 남지 않는다고 인식돼 호응을 얻고 있음. 간편한 태블릿 형태의 세제도 판매되지만 높은 가격으로 대중성이 없는 상황임.

 

제품

소매가(LE)

특징

Ariel

45.25

(3kg)

- 제조사 : P&G

- 4kg의 용량에 필적하는 효능의 농축세제

   베스트 셀러 상품

Persil

45

(3Kg)

- 제조사 : Henkel

- 4kg의 용량에 필적하는 효능의 농축세제

- 산소방울로 빨래를 더욱 깨끗하게 세척하는 효과

- Ariel 제품과 성능 및 가격은 대동소이하며, 사은품 등으로 프로모션 중임.

Persil Color

49.95

(3kg)

- 제조사 : Henkel

- 색깔옷을 더욱 선명하게 해주는 기능

Tide

34.75

(3kg)

- 제조사 : P&G

- 4kg의 용량과 맞먹는 효과를 발휘하는 농축세제

- Jasmine, Lemon, Color 타입이 있음

OXi

43.50

(4kg)

- 제조사 : Arma Group

- 산소방울로 더욱 깨끗하게 세척 가능

- 하얀옷과 색깔옷 모두 적용되는 2 In1 기능

- 로컬제품으로 kg당 가격이 가장 저렴함

 

□ 마케팅 전략

 

 ○ 바이어와의 인터뷰를 통한 시사점

  - 일반적으로 세탁세제는 생활 필수품이며, 특히 이집트 가정은 대가족이 모여 살고 전업주부가 많기 때문에 세탁세제에 대한 수요가 높음. P &G와 Henkel사는 20년 이상 이집트에 존재해 왔으며 Ariel과 Persil의 브랜드 네임을 소비자에게 각인시켜 왔기 때문에 브랜드 충성도가 높은 편임. 따라서 초기 진출 시 공격적 마케팅으로 하이퍼마켓 등 대형 유통매장에서 인지도를 키우는 것이 중요함.

  - 세탁세제에 있어서는 세척력과 가격 대비 효율성 등 품질력이 중요시되기 때문에 유명상표가 선호되며 상대적으로 품질력이 보장된 상품이 각광받고 있는 실정임.

 

 ○ 기타 유용한 팁

수입관세

제품명

소매점에서 판매되는 가정용 세탁세제

HS Code

3402200010

관세율

30%

단위

kg

 

□ 시사점

 

 ○ 세탁세제는 생활필수품으로 소비자들의 로열티가 구축된다면 꾸준한 매출을 보장해주는 제품임. P &G나 Henkel등의 다국적 브랜드는 초기에 공격적 마케팅으로 소비자에게 접근했으며 품질력으로 신뢰를 얻어 높은 시장점유율을 유지함. 옥외광고나 TV광고, 대형 유통매장에서 보너스 팩 등의 적극적인 마케팅과 제품 프로모션을 통해 좋은 제품으로 각인되는 것이 필요함.

 

 ○ 고농축형, 이집트에 널리 보급된 드럼세탁기용 세탁세제 등 이집트 시장의 특색을 파악한 상품을 런칭하는 것이 중요함.

 

 ○ 로컬 제품들과 경쟁하기 위해서는 해외직접투자 방식을 통한 로컬생산으로 가격경쟁력을 확보하는 것도 유리한 방법이 될 수 있음.

 

 ○ 유의사항은 P &G나 Henkel등의 대형 브랜드가 시장을 선점한 상황에서 강력한 유통망이나 마케팅 능력을 보유하지 못한 수입업체를 통해 시장진출 시 리스크가 존재한다는 점임.

 

 

자료원 : 현지 실사, 바이어와의 인터뷰, KOTRA 카이로KBC 보유자료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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