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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연말 온라인 쇼핑 최대 특수, 사이버 먼데이
  • 경제·무역
  • 미국
  • 뉴욕무역관 임소현
  • 2011-11-24
  • 출처 : KOTRA

 

美 연말 온라인 쇼핑 최대 특수, 사이버 먼데이

- 추수감사절 연휴 이후 첫 월요일 온라인 매출 급등 -

- 사이버 먼데이 매출 2005년 이후 매년 증가세 -

 

 

 

온라인 버전의 블랙 프라이데이라고 볼 수 있는 사이버 먼데이는 추수감사절 이후 첫 월요일 온라인 쇼핑 매출이 급격한 증가를 보이는 것을 일컫는 말로 2005년 이후 주목되기 시작한 연중 최대 규모의 온라인 쇼핑 특수. 사이버 먼데이의 온라인 쇼핑 매출은 2005년 이후 지속적으로 증가해 2010년에는 마침내 연중 최대 매출 기록하며 중요성이 더해지는데, 이는 2008년 시작된 금융 위기로 소비자들의 지출 결정에 할인 여부가 중요해지고 사이버 먼데이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면서 소매상과 소비자의 참여율이 높아진 것을 원인으로 볼 수 있음.

 

□ 연말 명절 시즌 최대의 온라인 쇼핑 특수, 사이버 먼데이(Cyber Monday)

 

 ㅇ 사이버 먼데이란 2005년 처음 생겨난 용어로 추수감사절 연휴 이후 첫 월요일에 소비자들의 온라인 쇼핑활동이 급격한 증가를 보이는데서 유래한 말로 온라인 쇼핑몰들은 이날 대대적인 할인행사 제공

 

 ㅇ 추수감사절 연휴 이후 직장으로 돌아온 소비자들이 美 연중 최대의 쇼핑 특수인 블랙프라이데이 쇼핑의 연장선상에서 인터넷 사용 환경이 잘 갖춰진 사무실의 업무용 컴퓨터를 이용해 온라인 쇼핑을 즐김.

  - 온라인 시장 조사업체 comScore의 조사에 따르면 사이버 먼데이에 발생한 전체 온라인 쇼핑 지출액 중 절반 가까이가 업무용 컴퓨터를 이용한 온라인 쇼핑으로 지출된 것으로 나타남.

 

□ 사이버 먼데이 온라인 쇼핑 매출액, 지속적인 증가세

 

 ㅇ 소비자들이 점차 사이버 먼데이의 개념을 인식하게 되면서 사이버 먼데이가 연중 온라인 쇼핑 지출이 가장 많은 날로 흔히 오인되나 이날 이후에도 연말 쇼핑을 위한 온라인 쇼핑 매출액은 지속적으로 증가

  - comScore의 조사에 따르면 사이버 먼데이에 온라인 쇼핑 매출이 현저한 증가를 보이는 것은 사실이나 이후 12월 중순까지 사이버 먼데이 하루 총 매출을 상회하는 날이 종종 나타나며 온라인 쇼핑 매출은 지속적인 증가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남.

 

 ㅇ 2005~2010년 사이 사이버 먼데이 하루에 발생한 온라인 쇼핑 매출액은 2배 이상의 급격한 증가를 보였고 매년 평균 전년대비 16% 증가

  - 특히, 2010년 사이버 먼데이에는 온라인 쇼핑 지출액이 10억280만 달러에 이르면서 사상 최초로 하루 온라인 쇼핑 총 매출액이 10억 달러 이상을 기록

  - 또한, 2010년은 최초로 연중 가장 높은 온라인 쇼핑 매출을 기록한 사이버 먼데이

 

2005년부터 2010년까지 사이버 먼데이의 온라인 지출액

                                                                        (단위: 백만 달러)

자료원: comscore.com

 

 ㅇ 2005년에서 2007년까지 사이버 먼데이의 온라인 쇼핑 매출액은 연간 온라인 쇼핑 하루 매출액 순위에서 2005년 8위, 2006년 12위, 2007년 9위를 보이며 연중 최고액과 꽤 많은 격차를 보여왔으나 2008년 3위로 올라서며 연말 쇼핑 시즌의 가장 중요한 날로 입지를 확고히 함.

  - 이후, 2009년에는 2위, 2010년에는 마침내 1위를 기록

 

2005년부터 2010년까지 연간 사이버 먼데이 지출액 순위

자료원: comscore.com

 

□ 사이버 먼데이의 비중이 지속적으로 높아지는 원인

 

 ㅇ 2008년 금융위기의 시작과 함께 소비자들의 지출 결정에서 할인 여부의 중요성 증가

  - 2008년은 美 금융위기가 시작되며 온·오프라인 전체 소매 매출액이 급격한 감소를 보였고 사상 최초이자 유일하게 연말 쇼핑 시즌 온라인 쇼핑 지출액이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한 해

  - 소매업체들은 소비자들의 연말 쇼핑을 위한 지출을 부추기기 위해 사이버 먼데이를 기점으로 높은 할인율의 세일을 실시

  - 어려운 경제 상황으로 소비자들의 지출 결정에 있어 할인 여부의 중요성이 높아지면서 2008년 이후 사이버 먼데이가 소비자들에게 온라인 쇼핑을 하기 가장 좋은 날로 인식되기 시작

 

 ㅇ 예년 대비 늦은 추수감사절이 사이버 먼데이의 쇼핑 활동을 더욱 활발하도록 유도

  - 2008년 추수감사절은 예년에 비해 5일 늦은 날이었는데, 소비자들의 연말 쇼핑활동이 일반적으로 추수감사절 이후 급격히 증가하는 경향과 맞물려 2008년 사이머 먼데이의 쇼핑이 시너지 효과냄.

  - 2009년과 2010년에는 추수감사절과 크리스마스 사이의 날 수가 매년 하루씩 증가했으나 다른 해 평균 대비 비교적 늦은 추수감사절로 남은 연말 쇼핑시즌 일수가 적어 사이버 먼데이의 온라인 쇼핑 활동이 더욱 활발

 

 ㅇ 또한, 사이버 먼데이에 대한 지속적인 매스컴 보도로 사이버 먼데이가 연중 최대의 온라인 할인 행사가 실시되는 날이라는 소비자들의 인식이 강해짐.

  - 2005년에서 2007년까지 소비자들은 사이버 먼데이에 대해 어렴풋이 이해하는 수준이었으나 현재는 대부분의 소비자들이 사이버 먼데이가 무엇인지 명확히 인식할 뿐 아니라 어떤 종류의 할인 혜택이 있을지 예측

  - 사이버 먼데이에 대한 인식이 명확해짐에 따라 이에 참여하는 소매업체와 소비자의 비율이 증가

 

□ 올해 사이버 먼데이 온라인 쇼핑활동 전망

 

 ㅇ comScore는 올해 사이버 먼데이에는 연중 온라인 쇼핑 지출액 순위 3위 안에 드는 대규모 온라인 쇼핑이 이뤄질 것으로 전망

  - 올해 추수감사절 이후 연말 쇼핑을 할 수 있는 남은 날이 비교적 많아 사이버 먼데이 쇼핑 수요의 일부가 사이버 먼데이 이후로 이전될 것으로 예측되나 사이머 먼데이 매출이 12억 달러에 이르르며 새로운 기록을 세울 것으로 예측

 

 

자료원: comscor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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