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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남서부 지방 의류산업의 메카 청두
  • 경제·무역
  • 중국
  • 청두무역관
  • 2011-10-25
  • 출처 : KOTRA

     

中, 남서부 지방 의류산업의 메카 청두

- 한국의류판매의 거대시장으로 부상 -

     

 

     

□ 쓰촨 및 청두 의류업계

 

 ○ 개요

  - 중국 서부 내륙에 있는 쓰촨성은 지리적인 여건상 한국과의 연해지방에 비해 비교적 직접교류기회가 적은 편이었으나, 중국정부의 서부대개발정책 시행에 따라 서부지역 중심지인 쓰촨성이 크게 주목받게 됐음.

  - 쓰촨성의 성중심지 청두는 중국에서도 이름난 휴양 및 소비 도시이며, 중국내륙지방의 거대시장임. 또한 청두는 중국 내에서 상당한 영향력을 가진 유행선도 도시로서, 청두시민의 의류소비능력과 유행추구풍조는 베이징, 상하이, 광저우에 비견될 정도임.

  - 관련 통계에 따르면, 청두의 각종 의류 상가, 의류시장에서의 연간 총매출액은 전국 내에서도 수위를 차지하며, 일부 브랜드는 청두에서 가장 많은 판매실적을 올리고 있음.

  - 중국 대중의 생활수준의 제고로 인해, 생활의 질이 크게 향상됐으며, 소득수준도 점차적으로 확대됐음. 이러한 추세에 따라 청두에서도 고액소비층이 출현하게 됐으며, 이는 청두 의류산업을 확장시키는 하나의 계기가 됐음.

 

 ○ 의류산업현황

  - 쓰촨성 의류업계의 연매출액은 50억 위안을 넘어 서부지역 최대규모임.

  - 쓰촨성의 의류생산업체의 수는 1만여 개에 달하며, 의류업계에 종사하는 인원은 100만 명을 넘음. 또한 연간 유통되는 의류 및 관련시장 유통액은 1000억 위안을 넘음.

  - 관련통계에 따르면, 2010년 청두시의 사회소비품 소매판매 총액은 2417억6000만 위안으로 전년대비 18.8% 증가했으며, 물가상승률을 고려한 실제 증가율은 15.8%임. 그중에서 의류 및 관련 부가품의 소매판매액은 전체 판매액의 12%에 달함.

  - 청두시민의 의류구매력은 매년 지속적으로 증가하며, 청두시민의 70%가 연평균 소득의 20%를 의류관련 상품에 소비하고 있음.

     

□ 청두의 한국의류

 

 ○ 한국의류 판매 동향

  - 청두는 유행이 소비 트렌드를 주도하는 도시로서 한국의류는 2005년부터 청두를 비롯한 전국 각지의 도시로 전파돼 젊은이들이 추구하는 유행이 됐음.

  - 한국의류의 디자인적인 변화는 비교적 빠른 편이며, 착용자에게 만족감을 선사해줌. 또한 주름, 허리선, 단추구멍 하나하나에 이르기까지 섬세한 미적감각을 동원해 제작했기 때문에, 대중의 한국의류브랜드에 대한 신뢰가 매우 깊음. 이밖에 한국의류는 동양인의 심미관에 부합하며, 미관상 매우 뛰어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음.

  - 청두의 각각 대형 상가 및 의류판매 시장에서의 한국의류 판매상황을 살펴보면, 한국의류는 젊은 층의 선호를 받고 있으며, 한국의류를 판매하고 있는 상가도 점점 늘어나는 것을 알 수 있음.

  - 현재 청두에서의 한국의류 연간판매액은 1억 위안을 초과한 상태임.

  - 청두 의류판매 시장에서의 한국의류 판매가격은 양극화 현상이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음. 중고급 상점에서의 한국 브랜드의류의 가격은 일반적으로 1000위안에 육박하는 고가인 반면, 거리의 소규모 상점에서는 200위안 이하의 저렴한 한국의류를 위주로 해 판매하고 있음.

  - 이러한 한국의류 전문 판매점 외에도 많은 노점 판매상까지 가세해 한국의류를 공급하고 있으며, 이들은 적어도 매월 한차례에서 많게는 수차례까지 한국(특히 동대문)을 방문해 의류를 구매하는 경향을 보임.

  - 또한 청두에서는, 한국의류를 판매하는 많은 가게가 인테리어 조성 및 의류 판매 시 한국풍을 강조하는 전략을 사용하고 있으며, 일부 가게는 판매원에게 한국전통의상을 입혀 사람들의 이목을 끄는 전략을 쓰기도 함.

 

 ○ 한국의류 유통현황

  - 현재 매우 많은 의류도소매기업이 산둥, 상하이, 광둥 등지의 의류수입상을 통해 한국의류를 수입함.

  - 또한 비교적 규모가 작은 소매상들도 보따리 무역의 형식으로 한국을 왕래하며, 한국시장에서 팔리는 의류를 수입해 청두에서 판매하고 있음. 청두에서의 한국의류 판매량은 타 연해지역 성 중심지를 넘어설 정도임.

  - 청두의 의류시장의 판매기업들은 기본적으로 전부 한국브랜드 의류의 2, 3차 도매상으로서, 현지소비자가 구매하는 의류는 한국에서 유행하는 의류와 시기적으로 다소 차이가 있는 편임.

  - 현재 청두에 한국의류가 유입되는 경로는 크게 3가지로 분류할 수 있음. 첫째로 무역회사를 통해 한국산 의류 수입을 수입하는 것임. 둘째로는 한국 브랜드 사용권을 대여해 중국 내에서 디자인 및 생산을 하는 것임. 셋째로는 각지의 기업이 한국의류의 디자인을 모방 생산해 가짜 브랜드를 만들어 판매하는 것임.

 

 ○ 현재 청두에 진출한 한국의류 브랜드

  - On&On, E-Land, TEENIEWEENIE, ThersdanyIsLand, EXR, Rapido, Black-Yak 등

 

□ 현지 의류 유통루트

     

 ○ 백화점

  - 최근 몇 년간 대륙, 타이완, 홍콩을 비롯한 전 세계의 많은 백화점업계가 청두로 진출하기 시작함에 따라, 다른 중국도시들과 마찬가지로, 청두의 소매업, 특히 백화점업계는 고속성장시기를 맞이하게 됐음.

  - 청두에 있는 소매업 관련 외자기업은 20여 개가 넘으며, 청두는 외국 상가가 가장 많은 중국도시 중 하나임. 주요외자기업으로는 家福(까르푸), 伊藤洋堂(이토요카도), (Metro AG), 欧尚(Auchan), 易初花(Ourlotus) 등이 있으며, 伊藤洋堂(이토요카도), 王府井百(왕푸징백화점),茂(마오예백화점) 3개 백화점의 연매출액이 12개 주요 업체 전체의 68%를 차지함.

 

 ○ 의류 도매시장

  - 청두는 중국 남서지방에서 손꼽히는 의류도매의 중심지로서 荷花池(허화츠)상권과 年路(칭녠루)상권으로 대표되는 양대 의류도매상권이 있음.

  - 荷花池(허화츠)상권에는 大成服装市(따청의류시장), 金荷花服装市(찐허화의류시장)이 있음.

  - 年路(칭녠루)상권에는 九服装城(쥬롱의류매장), 装城(샹더우의류매장), 金服装城(찐카이의류매장)등 전국의 유명한 의류전문도소매시장이 있음.

  - 이러한 청두의 시장 네트워크는 2, 3급 성시로 점차적으로 확대되고 있으며 현재 청두의 의류도매시장의 영향 범위는 쓰촨, 윈난, 구이저우, 광서, 산시를 비롯한 씨짱 등지의 100여 개의 시 및 현에까지 미치고 있음.

  - 청두가 한국의류소비의 거대소비시장으로 부상하게 된 이면에는 荷花池(허화츠), 九(쥬롱), 白(바이마) 등 전국적으로 유명한 청두의 의류도매소매시장의 영향이 컸음. 이 중 청두의 양대 의류전매시장상권인 年路(칭녠루)와 荷花池(허화츠)를 합하면 연간 교역액은 총합 250억 위안에 달함. 年路(칭녠루)상권은 150억 위안으로 60%를 차지하며, 荷花池(허화츠)상권은 100억 위안으로 40%를 차지함.

 

 

자료원: KOTRA 청두 무역관 자체자료, 바이두 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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