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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소비자, 이 제품 찾고 이렇게 산다
  • 현장·인터뷰
  • 중국
  • 상하이무역관
  • 2011-10-20
  • 출처 : KOTRA

 

중국 소비자, 이 제품 찾고 이렇게 산다

- 황금투자 열풍, 실속파소비자의 공동구매붐, 공익중시하는 착한 기업제품 선호 -

- 씀씀이커지는 남성소비자 주목해야 -

 

 

 

□ 황금 보석 투자열풍

 

 ○ 중국의 주식, 부동산 시장이 둔화되고 인플레이션 압력이 지속되면서 황금, 주얼리를 구매하는 중국인들이 크게 늘어남.

  - 중국의 소비특수기간인 10월 1~7일 국경절 연휴기간 도소매업과 요식업의 매출액이 6962억 위안으로 작년 같은 기간에 비해 17.5% 증가하는 등 예년과 비슷한 수준을 보임.

  - 상하이시 상무위원회의 집계에 따르면 이 기간 상하이시 금은보석의 매출증가율이 52.6%로 다른 업종에 비해 월등히 높음.

  - 이외에 닝샤회족자치구, 신장위구르족자치구 등 서부지역에서의 황금, 보석소비가 크게 증가했으며, 이 지역의 인촨신화백화점(銀川新華百貨), 신장하오요우그룹(新疆好友集團)의 황금, 주얼리 매출 증가율이 각각 102.85%와 69.4%에 달함

  - 신변장식용 황금뿐만 아니라 은행, 황금거래소 등 황금투자 관련기관을 통해 금괴, 금화 등 황금을 실물구매하거나 황금선물, 황금펀드에 투자가 늘어남.

 

자료원 : 中國廣播網

 

□ 실속파 소비자, 공동구매로 산다

 

 ○ 실속있는 소비를 지향하는 중국인 사이에 공동구매가 인기임.

  - 올 7월 말까지 중국 내 공동구매 사이트는 5500개에 달하고 연말에는 만 개를 돌파할 것으로 예상됨.

  - 올 6월 말 기준 공동구매(중국어로 ‘퇀꺼우’) 이용자는 4220만 명에 달하며, 전체 네티즌의 8.7%를 차지함. 이는 2010년 비중인 4.1%의 두배 이상이며, 올 상반기에만 공동구매 이용자가 전년동기대비 125% 증가함.

  - 중국인들은 식당할인쿠폰, 영화티켓, 관광상품부터 자동차, 가전, 디지털 제품, 휴대폰, 컴퓨터, 가구, 건축재료, 부동산, 보험, 여행, 교육, 미용, 헬스이용권 등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에 대해 공동구매를 함.

  - 올 1~7월 중국 공동구매 매출 규모는 80억 달함.

  - 중국 영향력 있는 공동구매 사이트 중 하나인 워워퇀(窩窩團) 경우 지난 5월 골드만 삭스로부터 2억 달러의 투자를 받기도 함.

 

□ ‘착한 제품’을 사자

 

 ○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면서 중국 소비자들이 ‘착한 기업’이 생산한 제품 구매를 선호함.

  - 이 때문에 최근 기업, 제품 광고에서도 공익 콘셉트를 강조해 대중들로부터 공감대를 이끌어내고자 하는 경우가 많음.

  - 중국 대표 유제품 기업 중 하나인 멍니우(蒙牛)는 설립 초기부터 공익활동을 적극 전개해 전국에서 브랜드 영향력을 높임.

  - 멍니우는 2001년 올림픽 유치성공을 위해 1000만 위안을 기탁하고 2003년 사스(SARS) 발생기간과 사스가 한풀 꺽인 이후에도 사스퇴치를 위한 기부를 지속함.

  - 2006년에도 멍니우는 중국 500여 개 빈곤학교의 학생들에게 우유를 1년간 무료제공하는 등 공익활동을 지속하면서 높은 인지도를 갖게 됨.

  - 멍니우는 이러한 공익활동으로 2000~2003넌 매출액 연간 증가율이 100~200%를 기록하고 2004~2007년에도 매출증가율이 연평균 30~80%에 달하는 등 고성장을 지속함.

  - 착한기업에 대한 사회적 선호가 높아지면서 훙칭팅(紅蜻), 아오캉(奧康), 터뿌(特步), 챠오단(喬丹), 리닝(李寧), 안타(安踏) 등 신발 업체들도 공익활동에 적극적으로 나섬.

  - 즈란탕(自然堂), 팅메이(婷美), 포라이야(珀萊雅), 마르미 등 화장품 기업들도 공익 컨셉으로 각종 활동을 적극적으로 개최함.

  - 한 공익관련 조사에 따르면, 86% 소비자가 공익활동이 있는 기업을 다른 기업보다 더 신뢰하며 공익활동을 하는 기업직원의 90%가 자사의 공익활동에 자부심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남.

 

□ 남성 소비자 씀씀이 커져

 

 ○ 중국남성의 씀씀이가 커짐.

  - 루이비통은 현재 중국매출액이 전세계 매출액의 15%를 차지하며 중국고객중 남성이 절반가량의 매출을 올려주고 있다고 밝힘.

  - 2010년 중국의 남성용 기초화장품 시장규모는 40억 위안으로 증가율이 40%에 달함.

  - 남성용 샴푸, 향수, 색조 화장품까지 포함할 경우 남성용 화장품시장 규모가 80억 위안에 달함.

  - 타이핑양백화(太平洋百貨) 한 관계자는 현재까지 백화상점의 고객은 여성이 다수이고 남성이 30% 에 불과하나 남성고객의 평균 소비단가가 매우 높다고 밝힘.

  - 꾸미기에 관심이 많은 남성이 늘면서 중국에는 ‘時尙先生’, ‘男人裝’, ‘巴沙男士’, ‘GQ智族’ 등 남성전용잡지가 등장함.

 

자료원 :CNTV時尙論壇

 

□ 농촌소비 활발

 

 ○ 가전하향, 자동차하향 등 농촌소비진작책이 등장하면서 몇 년전부터 농촌소비가 크게 증가하기 시작했으며 가전, 자동차 업체의 농촌시장 진출이 크게 늘어남.

  - 올 상반기 중국의 성시별 경제실적에 따르면, 상하이를 제외한 모든 성시의 농촌 가계소득 증가율이 도시가계소득을 크게 추월했으며 19개 성시의 농촌 가계소득 증가율이 20%를 넘음.

  - 20%를 초과하는 농촌 가계소득 증가율을 기록한 성시 중에는 칭하이성, 깐수성, 샨시(陝西)성, 네이멍구, 지린성, 신장자치구 등 중서부와 동북지역 성시가 많음.

  - 올 국경절휴가기간 허베이성 리시엔(蠡) 청씬상사(誠信商廈), 쥐바오룽(聚寶隆)슈퍼마트는 올해 국경절연휴기간 중 매출액이 전년동기대비 21.2% 증가함.

  - 이 기간 중 PC, 통신전자제품, 액정TV, 금은보석 등이 불티나게 팔렸으며, 그중 디지털카메라, MP4, MP5, 컴퓨터 등 디지털 제품 판매가 많았음.

 

자료원 : 바이두

 

□ ‘떠나자’ 열풍

 

 ○ 레저와 관광에 대한 인식이 확대되면서 중국내 여행인구가 크게 증가함.

  - 중국방송망(中國廣播網)은 네티즌의 말을 인용해 ‘국경절 휴가기간 그리스는 파업, 유럽은 채무위기, 미국에는 실업 때문에 골머리이지만 중국인들은 관광에 한창’이라며 국경절 기간중 중국의 관광붐을 묘사함.

  - 중국의 유명관광지인 싼야(三)는 국경절 연휴기간 이후에도 관광객이 연휴기간 못지 않음.

  - 싼야양광(三陽光)호텔의 경우 10월, 11월 예약률은 80%가 넘고 샹터우인타이(湘投銀泰)호텔은 10월 호텔 입주율이 98%, 11월 중순이전 예약률이 90% 이상임.

  - 중국 관광업무보고에 따르면 2010년 중국인 해외여행객이 5739만 명으로 전년대비 20.4% 증가하는 등 해외여행객이 빠르게 증가함.

  - 중국인터넷정보센터(CNNI)에서 발표한 ‘2011년 중국 네티즌 여행 및 예정행위 조사보고’에 따르면 올 상반기 조사대상 중국 네티즌 중 34.3%(약 1억6600만 명)가 해외관광을 했으며, 온라인관광 사이트를 통해 여행을 한 네티즌이 3686만 명에 달함

  - 온라인 예약 여행서비스시장 확대로 투니우(途牛網), 뤼마마(驢媽媽) 등 전문 온라인관광 사이트가 우후죽순처럼 생겨남.

  - 투니우왕은 2006년 설립이후 폭발적으로 성장 중이며, 2010년 4억 위안의 영업수입을 기록하고 올해는 영업수입이 10억 위안에 달할 전망임.

 

투니우왕 홈페이지

자료원 : 투니우왕

 

□ SNS, 마이크로 블로그 홍보효과 높아

 

 ○ 2011년 6월 말 기준 중국의 네티즌 규모는 4억8500만 명으로 전체 인구의 1/3에 달함.

  - SNS 사용자가 2억3000만 명으로 전체 네티즌의 47.4%를 차지하고 마이크로 블로그 사용자가 1억9500만 명으로 전체 네티즌의 40.2%에 이름.

  - 마이크로 블로그, SNS가 단순한 의견공유의 장을 넘어 제품홍보와 기업인지도를 제고하는 수단으로 활용됨.

  - 주변으로부터의 소개나 평가에 대한 신뢰가 높은 중국인의 특성상 개인적 성향을 띠는 정보 공유채널를 통한 홍보효과가 높음.

  - 지멘스는 소비자에 대한 친화력을 높이기 위해 2010년 8월 중국 SNS 사이트 중 하나인 떠우반왕(豆瓣網)에 ‘지멘스떠우반미니공장’이라는 이름으로 창의적 그림 공유 이벤트 일곱 차례 개최함.

  - 떠우반왕 가입자는 지멘스가 게재한 그림에 대한 의견을 제시하거나 가입자들이 스스로 그림을 올려 지멘스와 의견을 교류함.

  - 이 활동에서 가전뿐만 아니라 건강, 웰빙 등으로 의견 공유범위를 넓히고, 이를 통해 직·간접적으로 지멘스제품 기능과 특성을 홍보함.

  - 올 7월까지 ‘지멘스떠우반미니공장’ 가입자가 2만 5000명에 달하는 큰 관심을 받음.

 

지멘스떠우반미니공장 화면

자료원 : http://www.douban.com/minisite/siemens/

 

 

자료원 : 21世紀經濟報道, 中國廣播網, 美容化粧品網, 中國經濟網, 中國家電網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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