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美, 불경기에도 뜨는 대형 가전제품 전문 유통업체
  • 현장·인터뷰
  • 미국
  • 시카고무역관 황선창
  • 2011-10-19
  • 출처 : KOTRA

 

美, 불경기에도 뜨는 대형 가전제품 전문 유통업체

- 2007년 주식시장에 상장하면서 급부상 -

- 불경기에 매장수 늘려 공격적인 경영전략 추진 -

 

 

 

□ 개요

 

 ○ 불경기에도 잘나가는 유통업체 전자제품 유통업체 hhgregg

  - 미국 소매 유통시장은 경기 침체로 많은 유통업체가 판매실적 악화로 폐점하는 등의 자구책 마련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나 hhgregg사는 오히려 신규 매장을 개점하는 등의 공격적인 경영 전략으로 전년 대비 약 35.4%의 높은 매출 증가율 기록함.

 

hhgregg사의 매출액 동향

            (단위: 천 달러)

연도

2008

2009

2010

2011

매출액

1,256,666

1,396,678

1,534,253

2,077,651

증감률

18.6%

11.1%

9.9%

35.4%

자료원 : hhgregg사 Annual Report

 

 ○ 무명의 전자제품 유통업체 세계최대 전자제품 유통업체인 베스트 바이와 본격적인 경쟁

  - 미국 최대 전자제품 유통업체인 베스트 바이에 비해 거의 알려지지 않았던 무명의 전자제품 유통업체인 hhgregg사는 공격적으로 연간 30~40개 신규 매장을 개점함.

  - 불경기가 시작된 지난 2009년에서부터 현재까지 공격적인 경영 전략을 추진하며, 특히 신규 매장 개점을 통한 매출 확대전략을 위해 지난 9월에 일리노이 주에 새롭게 14개 매장을 신규 개점함.

 

□ 새롭게 부상하는 전자 유통체인업체 hhgregg

 

 ○ 2007년 주식시장에 상장하면서 소형 가전제품 판매점에서 대형 유통업체로 발돋움.

  - hhgregg사는 인디애나 주 인이애나폴리스 시에 1955년에 설립됐으며, 1983년까지 인디애나 주를 중심으로 8개의 매장을 보유하고 가족 사업체로 운영됐음.

  - 1984년 테네시 주의 네쉬빌 시에 있는 전자제품 유통업체인 Famous State Sales를 인수해 처음으로 시장 영역을 인디애나 주에서 벗어남.

  - 1987년 테네시 주의 네쉬빌에 있는 Old Hickory TV라는 전자제품 점을 인수하고 추가로 3개 매장을 개점함.

  - 1999년 오하이오 주의 신시네티 시에 파산한 Sun TV 8개 매장을 인수했으며 지속적으로 미국 중남부지역 시장인 조지아, 플로리다 등지에 매장을 개점해 2003년 까지 47개 매장을 보유했음.

  - 2007년 뉴욕 주식시장에 상장해 그 동안 가족경영 중심에서 벗어나 대규모 유통기업으로 성장할 발판을 마련했으며 2010년 3월 기준 131개 매장을 2011년 3월 기준 173개 매장을 보유해 공격적으로 신규 매장을 개점함.

  - 2011년 10월 기준 미국 전역에 약 204개의 매장을 보유하고 아직까지 매장 보유지역이 중부지역의 일리노이 주를 위시한 남부지역의 플로리다 등지의 미국 중남부지역에 치중됐으며 지속적인 매장 신규 개점을 통해 미 전역으로 시장을 확대해 나가고 있음.

  - 2009년 베스트바이의 경쟁업체였던 567개 매장을 보유하던 Circuit City가 파산함에 따라 미국 최대 전자제품 전문 유통업체는 베이스 바이와 경쟁 관계를 구축함.

  - 텔레비젼 판매가 전체 매출액의 약 46%를 차지하고, 생활가전제품은 36% 휴대전화기 컴퓨터, 카메라 등 기타 제품이 18%를 차지함.

 

hhgregg 매장 위치

자료원 : hhgregg사 홈페이지

 

□ hhgregg사의 성공 요인

 

 ○ 판매제품을 특화 : 텔레비전과 생활가전 판매 위주 전략

  - 최고 브랜드의 최신 제품을 취급해 다양한 제품을 한곳에서 비교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함.

  - 매장에 약 100종의 디지털 TV와 500여 종의 생활 가전제품을 전시회 놓고 있어 소비자들은 한곳에서 모든 제품을 비교하고 구매할 수 있는 장점을 제공함.

  - 또한 주력 판매제품인 텔레비전과 생활가전제품을 판매외에도 카메라 및 캠코더, 노트북 컴퓨터, 휴대폰, 태블릭 PC 등도 판매함.

 

 ○ 고객 만족을 극대화를 위한 고객 관리 및 서비스

  - 다양한 텔레비전과 생활 가전 브랜드 및 제품을 취급해 한 매장에서 시중에 판매되는 모든 제품을 직접 보고 비교할 수 있는 장소를 제공함.

  - 판매 담장 직원들은 판매 실적에 따라 수당이 임금으로 지급되고 있어 책임감이 높고 해박한 제품 지식을 가지고 있어 수준 높은 고객 서비스 제공할 수 있음.

  - 제품 구매 시 다양한 융자 프로그램을 제공하며 지속적으로 고객 만족도를 모니터링을 통해 최고 고객 서비스를 제공하고 불만 고객 최소화를 위해 노력함.

  - 최고의 품질 제품을 최저 가격에 판매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시장 및 소비자 조사를 하며 최저가격 보증 프로그램을 통해 가격에 민감한 소비자를 매장에 끌어들이기 위해 노력함. 최저 가격 보증 프로그램은 만약 다른 매장에서 동일 모델 제품을 저가에 판매할 경우 그 가격보다 10% 더 낮게 제품을 판매하는 것임.

  - 제품 구매 당일 배달 및 설치 서비스를 제공해 소비자들의 구매 욕구를 자극함.

 

 ○ 기능이 많고 첨단기술이 장착된 신제품 판매확대전략을 통해 높은 판매마진 확보

  - 잘 훈련된 매장 세일즈맨들은 제품별 특징 및 기능 차이 에너지 효율성 등을 소비자에게 설명해 줌으로써 기능이 많고 첨단기술제품 판매 확대에 큰 역할을 함.

  - 최신 기술과 기능을 장착한 신제품의 경우 가격 경쟁이 심하지 않고 판매 마진이 높아 기업 수익성 향상에 큰 기여를 함.

 

 ○ 매장 디자인

  - 경쟁 업체인 베스트 바이보다 매장 조명을 밝게 하고 그린색과 하늘색을 가미한 디자인으로 소비자들이 매장에 들어섯을 때 산뜻한 이미지를 가질 수 있도록 했음.

  - 제품이 눈에 잘 띄고 손쉽게 찾을 수 있게 하기 하고 주력 판매 제품인 대형 가전제품과 TV를 매장 입구에 진열했음.

 

매장 전경 사진

자료원 : hhgregg사 홈페이지

 

□ 시사점

 

 ○ 약간의 차이로 큰 차이를 창조해 새롭게 부상하는 전자제품 유통업체

  - 텔레비전과 대형 가전제품 판매에 특화하고 고객만족 최우선 판매 정책이 경쟁업체인 베스트 바이와 가장 큰 차이점임. 이 제품들이 전체 매출액의 82%를 차지하고 있고 컴퓨터와 카메라 같은 제품이 전체 매출액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18% 정도를 차지함.

  - 텔레비전과 대형 가전제품은 기능이 복잡해 단순 비교가 힘들기 때문에 제품에 대한 해박한 지식을 가진 세일즈맨의 제품 정보와 설명이 소비자들의 제품 선택에 큰 도움을 주며 최신 다기능 제품 판매에 일조함.

 

 ○ 불경기에 공격적인 신규 매장 개점으로 급격한 매출 확대 기록

  - 지난 2007년 이후 매년 약 30~40개의 신규 매장을 개점하고 주로 인구가 밀집된 동부 대도시 지역에 집중됐음. 미국 전역에 유통점을 개점하기보다는 인구 밀집 지역인 동부 지역 위주로 매장을 운영해 제품 물류 및 유통에 효율성을 극대화함.

  - 경기 침체로 대형 소매 유통업체들의 도산 또는 실적이 좋지 않은 매장을 폐점하고 있어 좋은 입지조건의 매장이 많고 임대료가 하락해 신규 매장을 개점하는데 최적기임.

 

 

자료원 : hhgregg사의 Annual Report 및 시카고 트리뷴, KOTRA 시카고 무역관 종합 및 의견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美, 불경기에도 뜨는 대형 가전제품 전문 유통업체)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