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인도네시아의 새로운 쇼핑문화를 선도하는 롯데마트
  • 현장·인터뷰
  • 인도네시아
  • 자카르타무역관 이장희
  • 2011-10-20
  • 출처 : KOTRA

 

인도네시아의 새로운 쇼핑문화를 선도하는 롯데마트

- 철저한 현지화 전략과 한국적 마케팅으로 진출 3년 만에 매출 1조 원 돌파 전망-

 

 

 

□ 인도네시아 문화한류가 비즈니스 한류로 진화

 

 ㅇ 최근의 한국 드라마와 K-Pop 등 한류의 인기는 패션, 헤어스타일, 한국 쇼핑문화 등에 대한 호감으로 이어지고, 종합 쇼핑몰 롯데마트도 더불어 큰 인기를 얻음.

 

 ㅇ 인도네시아는 지속적인 경제 성장으로 인한 실질 소득의 증가와 중산층의 확대로 쇼핑의 중심이 종래 재래시장에서 편의성을 중시하는 Hypermarket으로 이동 중

 

 ㅇ 롯데마트의 현지 유통시장 진출은 인도네시아 국민에게 한국산 생필품, 먹거리, 쇼핑문화 등 일상생활 속의 한국을 더 가까이 느낄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문화한류를 비즈니스 한류로 발전시키는 좋은 선례를 만들어나감.

 

인도네시아 한류 인기분야

 ㅇ 드라마

  - 대장금 이후 한국 드라마는 인도네시아 젊은 여성층을 중심으로 많은 사랑을 받음

  - 한국 드라마를 방영하는 방송국의 수도 점차 늘고 있으며, 2011년에는 Indosiar, Trans 7, ㅇ channel, B Channel, Jak TV 등 5개 민간 방송국에서 시크릿가든, 선덕여왕 등 약 50편의 한국 드라마를 방영

  - 젊은 여성층에 폭발적 인기를 얻는 Full House의 주인공 비가 출연한 샴푸 TV 광고로 ‘Clear Shampoo’는 단번에 시장점유율 35%를 기록

 

 ㅇ K-POP

  - 한국 음악은 젊은 층에서 선호하는 음악으로 자리를 잡고 있음

  - TV 방송국 o channel에서 토요일과 일요일 저녁 시간에 K-POP 유명가수의 뮤직 비디오를 소개하는 프로그램을 방영하며, K-POP을 전문적으로 소개하는 라디오 방송국 Pas FM도 등장

  - 2011년 6월 개최된 슈퍼주니어의 콘서트는 최고 입장료가 약 25만 원임에도 약 8000여 팬이 몰려 성황을 이룸

 

□ 롯데마트 눈부신 매출 성장세 기록

 

 ㅇ 롯데마트는 2008년 11월 네덜란드계 인도네시아 대형마트 체인 'Makro(19개 점)“을 운영하는 ‘PT Makro Indonesia"사의 지분 100%를 인수해 국내 최초로 인도네시아 유통시장 진출

 

 ㅇ 롯데마트는 인도네시아 진출 이후, 인수한 기업의 저가형 매장 이미지를 벗겨 내고 쇼핑매장의 깔끔함과 고급스러운 매장 분위기로 소비자들에게 호평받으며, 철저한 현지화 전략과 한국적 마케팅 시스템이 접목돼 상당한 성과를 보임.

 

 ㅇ 롯데마트의 매출액은 2009년 6000억 원에서 2010년 8000억 원으로 33% 증가했으며, 올해 말까지 전년대비 25% 늘어난 총 1조 원의 매출을 달성할 것으로 전망되는 등 현지진출 이후 최근까지 가파른 성장세를 시현

 

 ㅇ 매장 수도 2009년 19개에서 ’11년 현재 25개로 늘어났으며, 올해 말까지 3개 매장을 추가하는 등 점포의 지속적 확장을 추진할 계획

 

 ㅇ 현재 각 매장에서 필요한 물품을 직접 구입하고 있으나 향후 통합물류센터를 설립해 일괄구매를 통한 Buying Power 활용과 물류 비용절감을 통해 지속적인 원가 경쟁력을 확보해 나갈 계획

 

롯데마트 연도별 매출 및 매장수 추이

연도

매출액

증가율

매장수

증가율

2009년

6000억 원

-

19개

-

2010년

8000억 원

33%

22개

16%

2011년

1조원

25%

28개

27%

자료원: 롯데마트

 

□ 혁신을 통한 차별화와 철저한 현지화가 성공 요인

 

 ㅇ (차별화) 밝은 조명, 고급 인테리어, 진열방식 개선 등으로 백화점처럼 쾌적한 쇼핑 분위기를 조성함으로써 저가형 이미지가 강한 까르푸 등 기존 업체와 차별화에 성공

 

 ㅇ 현지 업계에서는 최초로 Cash-Back 제도를 도입하고, 매장 내 놀이방 운영, 다양한 사은품 제공, 경품할인 행사 등을 통해 새로운 쇼핑 문화를 선도

 

 ㅇ (현지화) 본사 직원 6명, 현지직원 3500명으로 본사 파견 주재원을 최소화하고 재무분야를 제외한 모든 분야의 임원에 현지인을 임명할 수 있도록 권한과 책임을 대폭 위임

  - 인도네시아 시장에 정통한 현지 직원이 상품기획과 판매를 담당토록 하며, 본사 직원은 조정역할 수행

 

 ㅇ 팀장급 이상 현지직원을 한국으로 초청, 본사의 표준 매뉴얼 교육과 본사 문화를 직접 체험할 기회를 부여해 인도네시아 사업장의 생산성 향상 도모

 

 ㅇ (사회 공헌) 아울러 2009년 대형 지진 발생 시 긴급 구호물품과 구호자금 지원, Padang 지역에서 24채의 사랑의 집짓기 활동을 통해 기업의 사회공헌 활동도 충실히 수행

 

 ㅇ 아울러 지역주민을 위한 채용 박람회를 개최하고, 저소득층의 자립 지원을 위해  작은 점포를 만들어서 기증하는 Mini-Shop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등 지역주민과 함께하는 롯데마트 이미지를 성공적으로 심어가고 있음.

     

□ 시사점

     

 ㅇ 인도네시아를 포함한 개도국에 진출해 성공하기 위해서는 현지 소비자의 다양한 니즈를 충족시키는 것이 관건, 해당 국가의 정치, 경제, 문화, 라이프스타일에 적합한 현지화 전략의 적극적 추진이 필요

   - 이를 위해서 본사의 현지 전문가 양성과 더불어 주요 의사결정 과정에 현지 인력이 주도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대폭의 권한 위임이 요구됨.

     

  아울러, 현지에 진출한 기업은 사회공헌 활동(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을  적극적으로 추진해 지역사회의 존경받는 기업 이미지를 구축하는 등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한 토대를 구축해 나가야 함.

 

 

자료원: Jakarta post, 현지 인터뷰 등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인도네시아의 새로운 쇼핑문화를 선도하는 롯데마트)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