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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내륙시장 스케치, 창사 한국상품전에 가다
- 현장·인터뷰
- 중국
- 우한무역관
- 2011-08-29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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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내륙지역의 상품판촉전 스케치
KOTRA 우한 KBC는 2011년 6월 21일 ~ 6월 29일에 중국 내륙소비 선도 도시인 후난성 창사시에 한국상품판촉전을 개최함. 이 행사는 내륙 최고수준인 일본계 백화점에서 개최함으로써 현지 고소득층 소비자들의 한국제품에 대한 선호도를 확인하는 계기가 됨.
□ 판촉전 개요
○ 중국 중부내륙 최고 소비도시에서 개최한 이번 판촉전에는 한국의 우수 기업 브랜드 98개, 300여 세부 제품을 출품함. 이번 행사는 식품, 생활용품, 미용제품 등 소비재에 대한 판촉을 위주로 하고, 자동차 전시, 궁중요리 시식, 한국미용시연, 한류 가수 초청공연 등 다양한 이벤트를 겸함.
판촉전 개요
행사명
2011창사한국문화상품판촉전
장소
평화당백화점(동탕정, 우이점), 하이타오(www.hitao.com)
기간
2011. 6. 21. ~ 6. 29.
참가품목
생활, 미용, 가전, 화장품, 식품, 의류 등
주최기관
KOTRA, 창사평화당백화점
개막식 및 행사장 전경
한국 궁중요리 시연 및 온라인판촉전 이미지 캡처
자료원: 우한 KBC 보유자료
□ 내륙소비자 소비자 반응 스케치
○ 친환경, 기능성 제품 인기 높아
- 출품 품목 중 친환경, 기능성, 웰빙 등 콘셉트를 내세운 제품이 인기가 많음. 친환경 기저귀, 원목완구 등 아동용품과 기능성 밀폐용기, 양말, 화장품 및 웰빙 음료수, 전통차 등 제품을 선호함.
- 이는 중국산보다 훨씬 높은 가격을 감수하면서도 안전성, 실용성, 건강 등을 추구하는 현지 소비자의 소비성향 변화가 반영된 것으로 볼 수 있음.
○ 새로운 제품, 소비자의 구매본능 자극
- 중국에서는 그간 볼 수 없었던 제품, 소비자가 처음 접촉하는 제품에 대해 비교적 높은 관심을 보임. 이러한 제품으로는 스크린터치형 디지털 도어락, 살균방충효과 LED 탁상 등 전통 막걸리 등을 들 수 있음.
○ 한류 영향으로 미용제품의 판매율 강세
- 매체로 주로 한국문화를 접하는 내륙은 한류의 영향력이 큼. 이에 한국산 화장품, 액세서리 등에 대한 반응이 좋음. 특히 중국 소비자의 선호도와 가격대를 맞추는 액세서리 제품의 소비자 반응이 매우 좋았음.
□ 현지 관계자 인터뷰로 본 한국제품의 위상
○ 내용: 이번 상품판촉전은 한국제품을 접촉할 기회가 별로 없는 현지 소비자에게 다양한 제품구성과 친화력 있는 가격으로 접근해 새로운 소비 열풍을 불러일으킴. 또한 궁중요리시연, 미용체험쇼 등 적극적인 홍보활동을 통해 소비욕구를 자극하는 방법은 충분히 효과적이었음. 향후 기타 행사에서 벤치마킹할 계획임.
○ 내용: 판촉전을 통해 내륙 소비자의 소비성향이 점차 바뀌어 가는 것을 느낌. 제품 구매 시 가격부터 묻고 저가 브랜드 위주로 구매하던 소비자들이 점차 제품의 편리성, 기능성, 안전성에 관심을 보이고 가격은 그다음에 고려하는 경우가 많아짐. 현장 직접 지원을 통해 향후 중국 내 마케팅전략 수립에 필요한 좋은 정보를 얻고 소비자의 직접적인 반응을 확인할 수 있었음.
○ 내용: 창사시에서의 한국제품 가능성을 충분히 확인함. 이번 판촉전 참가를 계기로 밀폐용기, 식품, 유아용품 등 고매출 제품의 백화점 입점 판매를 추진 중임. 기존 연해 발달지구에 집중된 한국제품 유통이 거대한 잠재시장인 내륙으로 확대할 시기가 대두된 것 같음.
□ 시사점
○ 미개척 시장인 내륙시장에 대한 관심 필요함.
- 이번에 행사지인 창사를 포함 내륙 대도시는 한류열풍이 크게 불고 있어 한국제품에 대한 선호도가 높은 편임. 또한 균형개발 정책으로 내륙소비자의 소득과 구매력도 점차 높아짐.
○ 중국 진출에 필요한 허가 사항 꼼꼼히 챙겨야 함.
- 최근 중국은 무자료 제품, 비허가 제품에 대한 제재를 강화함. 특히 백화점 등 정규 유통채널은 입점심사 기준이 예전에 비해 까다로워짐. 수입품일 경우 세관 통관서류와 질량검측 보고서류 등 요구서류를 반드시 제출해야 하며, 화장품 등 일부 제품은 CIQ 마크를 부착도록 요구함.
○ KOTRA 등 유관기관에서 개최하는 현지 행사 활용
- KOTRA 등 정부기관에서는 한국 제품의 현지 진출을 위해 수시로 현지 프로모션 행사를 추진함. 특히 내륙은 한국의 정부기관과 행사를 같이할 경우 현지 유통상들로부터 신뢰를 받을 수 있는 장점이 있음.
자료원: 현장 인터뷰, 평화당백화점 자료, KOTRA 우한 KBC 자료 등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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