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Supermercados Rey, 파나마 유통업계 왕좌에 오르기까지
  • 경제·무역
  • 파나마
  • 파나마무역관 슈퍼관리자
  • 2011-10-20
  • 출처 : KOTRA

 

'Supermercados Rey', 파나마 유통업계 왕좌에 오르기까지

- 100여 년에 걸쳐 축적된 다양한 경영노하우에 힘입어 내수 유통업계 일인자로 우뚝 서  -

- 탄탄한 재정구조, 과감한 확장전략은 또 다른 성장동력 -

 

 

 

 

1. 소도시 구멍가게 'Rey', 파나마 제일의 유통업체로 도약하다

 

□ 1908년 Colon시 동네 구멍가게에서 시작된 'Supermercados Rey'

 

 ㅇ 'Supermercados Rey'의 시발점은 그리스 이민자였던 Don Antonio Tagarópulos가 1908년 콜론시에 차린 작은 구멍가게. 이후 사세를 점차 키워가면서 1950년 파나마시티에 첫 체인점을 오픈하는 등 유통망 확대의 서막을 올리게 됨.

 

 ㅇ 본격적인 확장 움직임은 2000년 초 지주회사인 Rey Holdings Corp를 출범시키고, 총 고용인원 4800명의 5개 계열사(Supermercados Rey, Carnes Rey, Agroindustrial Rey, Agropecuaria Rey, Dulcerías Rey)를 거느리면서부터임.

 

 ㅇ 특히 2007년에는 파나마 서쪽 거점상권인 ‘Chiriqui’ 및 ‘Bocas del Toro’주 유통기업 'Romero'를 인수함으로써 지방으로 유통상권 확대를 꾀하기 시작했으며,

 

 ㅇ 이와는 별도로 2003년 저가편의점인 'Mr. Precio'체인을 오픈하고, 최근에는 약국 겸 편의점 체인인 Farmacia METRO와 Farmacia Econo를 공격적으로 인수, 저소득층시장과 틈새시장까지 공략하는 거대 유통기업으로 자리매김하기에 이름.

 

□ 연매출규모 4억6000만 달러의 파나마 최대규모 유통업체

 

 ㅇ 그 결과 'Supermercados Rey'는 2010년 기준 총 매출액(Farmacia Metro y Econo 제외) 4억6000만 달러, 영업이익은 약 8%를 기록한 가운데, 현재 'Super99'과 함께 업계 1, 2위를 다투는 최대 유통기업으로 성장했음.

 

 ㅇ 과테말라 주요 일간지 ‘El Periodico’는 2008년 중미 200대 기업을 발표하면서 ‘Rey그룹’을 34위로 평가했으며, Fitch Ratings사 또한 이 회사의 신용등급을 'AA'로 상향 발표하는 등 중미지역에서도 손꼽히는 대기업으로 성장한 것으로 분석

 

 ㅇ 특히, Fitch Rating사는 오랜 기간 축적된 높은 지명도로 인해 고객충성도가 타 경쟁사에 비해 월등히 높다는 점을 강조, 유통기업으로서의 브랜드 가치 또한 대폭 향상됐음을 언급하기도 했음.

 

2. 무엇이 'Supermercados Rey'를 성공으로 이끌었는가

 

□ 성공열쇠1 : 자체 공급망 확충

 

 ㅇ Rey그룹은 유통체인망사업 외에도 앞서 언급한 4개 계열사를 두는데, 각기 육류가공제품(Carnes Rey), 과채류(Agroindustrial Rey), 유가공제품(Agropecuaria Rey), 제과류(Dulcerias Rey)를 자사 유통체인점에 독점 공급함으로써 경쟁사 대비 저렴한 식료품 공급을 가능케 했고 더불어 자체브랜드화를 통한 품질보증 또한 시장에서 어필할 수 있었음.

 

 

□ 성공열쇠 2 : 지방상권 확장-기존 유통망 인수합병 등 과감한 사업확대 전개

 

 ㅇ ‘Chiriqui’ 및 ‘Bocas del Toro’주 유통체인 'Romero' 인수사례는 그간 수도에만 집중됐던 유통망을 지방 소도시 상권으로까지 대거 확대하겠다는 의지의 표현으로, 실제 인수 이후 매출액이 25%가량 급신장하는 전환점이 되기도 했음.

 

 ㅇ 그 밖에도 파나마 유명 약국 겸 편의점체인인 Farmacia Metro y Econo 인수사례는 대형 창고형 슈퍼마켓인 'Supermercados Rey'가 파고들 수 없는 동네상권까지 유통망을 공고히 하겠다는 전략이기도 함.

 

 ㅇ 덕분에 Supermercados Rey는 유통계열사 포함 총 56개의 점포를 보유한 파나마 최다 규모 유통기업으로 자리매김하게 됐음.

 

'Supermercados Rey' 산하 유통자회사 현황

□ 성공열쇠3 : 마일리지 적립식 회원제 최초 도입

 

 ㅇ 2001년 파나마 유통업계 최초로 회원제를 도입, 마일리지 적립서비스를 제공하기 시작했으며, Rey그룹 내 모든 유통계열사에서 상호 적립과 사용이 가능한 서비스로 확대 개편한 것도 성공의 주요 열쇠

 

 ㅇ ‘Rey그룹’의 가입회원 수는 현재 약 25만 명으로, Farmacia Metro y Econo 인수를 통해 회원수는 더욱 늘어날 것임.

 

3. 'Supermercados Rey' 앞으로의 과제는

 

 ㅇ 올해 들어 농산물을 중심으로 물가가 23~40%가량 치솟는 등 고물가행진이 점차 거세지는 양상인데, 가격할인 경쟁과 마진축소로 인한 수익감소는 전 유통업계뿐 아니라 'Supermercados Rey'도 당면한 핵심과제

 

 ㅇ 더불어 공격적인 인수전략에 따른 부채 증가 우려가 도마 위에 오르는데, 최근 진행된 Farmacia Metro 인수도 비공개로 진행됐고 인수금액마저도 일절 공개하지 않는 등 불투명한 기업운영 행태가 향후 중미권 유통대기업으로서의 도약에 아킬레스건이 될 수도 있음.

 

 ㅇ 무엇보다도 많은 유통기업이 유사한 서비스와 가격으로 시장에 진출, 치열한 경쟁을 벌이는바, 지금까지의 단순 기업인수 등을 통한 유통망 확장으로는 더 이상 시장 확대가 어려워졌다는 점도 'Supermercados Rey'의 고민거리임.

 

 

자료원 : Rey Holdings, Martes Financiero 등 파나마 주요 일간지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Supermercados Rey, 파나마 유통업계 왕좌에 오르기까지)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