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태국, 최대 소매유통기업 CRC 성공사례
  • 경제·무역
  • 태국
  • 방콕무역관 박영선
  • 2011-10-19
  • 출처 : KOTRA

 

태국, 최대 소매유통기업 CRC 성공사례

 

 

 

□ 태국 소매유통 시장 현황

 

 ○ 태국의 소매유통 시장규모는 1조4000억 바트(466억6000만 달러) 규모이며, 2011년 3~5% 성장을 전망함.

 

 ○ 소매유통은 크게 전통시장과 현대시장으로 구분할 수 있음. 전통시장은 전국적으로 흩어진 소규모 가게, 길거리 상점 등을 모두 포함하며, 그 수요는 수십만 개에 달함. 현대시장은 하이퍼마켓, 슈퍼마켓, 편의점, 백화점, 전문점 등이 있음.

 

 ○ 태국 소매유통시장의 특징은 외국기업보다는 태국 내 자생기업이 시장을 주도한다는 점임. 특히 고급 백화점은 태국 자체브랜드가 전체 시장을 독식하고 외국 브랜드 하이퍼마켓과 편의점도 외국기업과 전략적 제휴를 통해 태국 대기업이 실제로 운영함.

 

태국 소매유통 사업 구조

자료: Thai Retailers Association

 

□ CRC 성공사례

 

 ○ Central Retail Corporation(CRC)은 태국 최대 소매유통업체로 백화점, 슈퍼마켓, 전문점 등 다분야에 종업원 3만 명을 고용해 사업을 운영함. 매년 세계 갑부 순위를 매기는 포천지의 올해 태국 갑부 순위에 CRC의 소유주 Chirathivat 가문이 4위에 올라 있음.

 

 ○ 1945년 창업자 Mr. Tiang Jirathiwat이 'Central'이라는 이름으로 책과 잡지 등을 파는 상점을 개점하면서 Central Group은 탄생했음. 1956년 첫 Central 백화점을 개점하면서 태국 소매유통에 본격적으로 뛰어든 이후 주요 경쟁업체인 'Robinson'을 인수 합병해 사세를 확장했음.

  - 현재 CRC의 사업라인을 매우 다각화해 백화점 3개, 슈퍼마켓 1개, 전문점 5개를 운영함.

 

자료: Brandage Magazine

 

 ○ CRC가 운영하는 Central, Robinson, Zen/Central World 등의 백화점은 태국 전체 백화점 시장에서 25%를 차지해 가장 높은 점유율을 보임.

 

태국 백화점 시장 점유율 현황

자료: Brandage Magazine

 

□ CRC 성공 요소

 

 ○ CRC의 성공 요소는 전문적인 가족경영, 선발진입자 이점, 지속적 혁신과 사업확장 등으로 구분할 수 있음.

 

 1) 전문적인 가족경영

 

 ○ CRC 기업 경영의 가장 큰 특징은 가족경영으로 창업 후 여러 세대가 지났으나 아직까지 전문가족경영체제를 유지함. 한 가지 재미있는 점은 Central Group의 회장인 Tiang Chirathivat은 3명의 부인으로부터 25명의 자녀가 있는데, 이들이 대부분 회사 경영에 참여하고 있다는 점임.

 

 ○ CRC에서는 5000만 바트(160만 달러) 이상의 투자 건에 대해서는 가족들로 구성된 위원회의 평가를 거쳐야 집행할 수 있도록 정해놓고 있음.

 

 2) 선발진입자 이점

 

 ○ CRC가 태국 백화점 시장에 처음 진출할 때 유일한 경쟁자는 Robinson이었음. 이후 Robinson을 인수 합병하면서 CRC는 시장선도기업으로 입지를 굳히게 됨.

 

 3) 지속적 혁신과 사업확장

 

 ○ 가족경영체계에서도 해외에서 신경영 학문을 배운 신세대로 경영자가 교체되면서 CRM, SCM 등 새로운 경영기법과 기술을 사업에 활용함. 또한 Central Group은 사업 성공에 안주하지 않고 지속적으로 다양한 분야에 사업을 확장해 왔음. 현재는 한 발자국 더 나아가 태국뿐 아니라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소매유통시장에 적극적으로 진출을 추진함.

 

 

자료원: Brandage Magazine, Brandage Essential, Thai Retailers Association, Wikipedia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태국, 최대 소매유통기업 CRC 성공사례)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