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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네시아, 칼리만탄 경제권 개발 계획
  • 경제·무역
  • 인도네시아
  • 자카르타무역관 이장희
  • 2011-10-13
  • 출처 : KOTRA

 

인도네시아, 칼리만탄 경제권 개발 계획

- 석유·석탄, 철강, 임업, 인프라 분야에 향후 1200억 달러 투자 예상 -

 

 

 

□ 칼리만탄 경제권 개발 개요

 

 ○ 개발 목표: 칼리만탄 지역 경제의 약 50%를 차지하는 석유 및 가스 분야의 생산 감소 대응 및 신규 성장동력산업 육성

 

 ○ 중점 육성산업: 석유·가스, 석탄, 철강, 임업 분야

 

 ○ 투자규모: 2011〜2025년간 중점산업(1111억 달러), 2011〜2025년간 핵심산업(24억 달러) 및 기타(65억 달러) 등 총 1200억 달러

 

□ 중점 육성산업

 

 1) 석유·가스산업

 

 ○ 인도네시아는 2002년 이후 석유·가스의 국내소비 증가로 인해 에너지 수입국으로 전락함에 따라 에너지 자립도 향상을 위해 신규 유전 및 가스전 개발의 필요성이 절실한 상황

 

 ○ 인도네시아는 2005년 세계 최대 천연가스 수출국이었으나, 2007년 이후 카타르와 말레이시아에 밀려 세계 3위로 추락

 

 ○ 칼리만탄은 인도네시아 전체 천연가스 생산량의 37%를 차지하나, 천연가스가 집중 매장된 동부 칼리만탄 지역의 생산량이 줄어들고 있어, 신규 가스전을 조기 발굴하지 않을 경우 국가 전체 천연가스 생산량도 급속도로 감소할 우려

 

 ○ 인도네시아 정부는 석유·가스의 일일 생산량을 현재 89만 배럴에서 2025년까지 100만 배럴로 확대할 계획으로 심해 유전 개발과 석탄층 메탄가스(Coal-Bed Methane) 생산도 확대 예정

 

 ○ 아울러, 석유·가스전 개발분야의 민간 투자가에게 생산물 분배계약(Product Sharing Contracts)을 유리하게 적용토록 하는 민간분야의 적극 참여를 위한 유인체계를 정립하고, 채굴권 인허가 규제도 간소화할 계획

 

 ○ 인도네시아 정부는 심해지역 탐사비용의 절감을 위한 정부차원의 기술개발 지원제도 마련과 1차 채굴, 2차 채굴 후에도 지하에 잔존한 석유를 회수하기 위한 석유회수 증진기술(Enhanced Oil Recovery)분야의 기술 개발도 장려할 방침

 

 2) 석탄산업

     

 ○ 석탄산업은 석유·가스 생산 감소를 대체할 산업으로 부각됨. 2010년 인도네시아의 석탄 생산규모는 총 325억 톤으로 생산량의 18%만이 국내에서 소비되고, 나머지 대부분(82%)은 일본, 중국, 한국 등으로 수출

 

 ○ 칼리만탄 지역은 인도네시아 전체 석탄 매장량의 약 50%를 차지하고, 동부 칼리만탄 지역에 매장량이 집중됐음.

 

 ○ 인프라가 개선될 경우 석탄 생산량은 현재보다 약 6.7배가 증가할 것이지만, 인허가의 투명성 부족과 석탄 광산지역과 산림보존 또는 플랜테이션 지역이 서로 겹쳐 있어 발전의 걸림돌로 작용

 

 ○ 인도네시아 정부는 항구와 광산을 연결하는 석탄 전용 철도의 건설, 항만시설의 보수 등 인프라를 확충하고 석탄 광산 허가권과 관련된 행정 비효율을 개선해 나갈 계획

 

 3) 철강산업

 

 ○ 칼리만탄은 인도네시아 철광석 매장량의 84%를 차지하며, 칼리만탄의 중부 및 남부 지역을 중심으로 철광석 제련 및 펠릿 등 철강 가공산업이 발달

 

 ○ 2025년까지 철강산업분야에 민간부분이 약 67억 달러를 투자할 것으로 전망

     

 ○ 2004년 이후 자동차 산업과 인프라 건설 확대 등 인도네시아 내수시장 활황세에 힘입어 철강의 소비가 증가하나, 1인당 철강 소비량은 약 37㎏으로 말레이시아, 베트남, 태국에 비해서 아직 낮은 수준으로 발전 잠재력은 높은 수준

     

 ○ 인도네시아 정부는 철광석 생산을 늘리는 동시에 철강산업의 고부가가치화를 유도하기 위해 밸류 체인상의 다운스트림(Down Stream)에 해당하는 가공분야를 중점적으로 육성할 방침

 

 ○ 이를 위해서 가공하지 않은 철광석의 수출 시 높은 관세를 부과하는 등 원재료보다는 가공품의 수출을 적극 유도해 국내 철강산업의 발전을 도모

 

 4) 임업

 

 ○ 아마존과 더불어 울창한 산림으로 지구의 허파로 불리는 칼리만탄은 약 4000만 헥타르의 열대 우림지역을 보유하며, 이중 약 50%만이 개발됐음.

 

 ○ 2005년과 2009년 사이에 임업은 인도네시아 GDP의 약 9%를 차지, 임업분야의 생산량이 늘어남에도 GDP 비중은 정체돼 있어 임업분야의 고부가가치화를 유도할 방침

 

□ 칼리만탄 경제권 주요 인프라 프로젝트

 

번호

유형

프로젝트 명

투자금

(백만달러)

개시연도

완공연도

위치

1

도로

Samarinda - Balikpapan 고속도로 개발

741

2010

2016

동부 Kalimantan

2

항만

Maloy 항구 수용력 확대

565

2011

2013

동부 Kalimantan

3

도로

Kalimantan (385 km) 횡단 도로 개발 계획

453

2012

- 

Kalimantan

4

기타

Balang bentang 섬 연결다리(1314 m)공사

424

2013

2015

동부 Kalimantan

5

공항

Samarinda 공항 접근성 확대

141

2011

2015

동부 Kalimantan

6

도로

Kotawaringin에서 mills(116km)까지 도로 개발

136

2015

- 

중앙 Kalimantan

7

도로

공항과 항공까지의 도로 접근성 확대

94

2015

 -

Kalimantan

8

도로

Tenggarong-Samarinda(357.9 km) 도로 정비

91

2011

2014

중앙 Kalimantan

9

항만

Balikpapan 국제공항 기능확장

(Kariangau  화물 터미널 개발)

84

2008

2012

동부 Kalimantan

10

도로

Ketapang 도로 설비 및 mills facility

 (67.6 km) 개발

80

2015

 -

서부 Kalimantan

11

항만

Penajam Pasir/Kariangau/Balikpapan 항구도시 시설 계획

70

2015

 -

동부 Kalimantan

12

기타

Tayan 다리 건설 계획

68

2011

2014

서부 Kalimantan

13

도로

Tj. Selor-Tj. Redeb-Maloy(523km)

 도로 정비

65

2011

2014

동부 Kalimantan

14

기타

Pulau Balang Bentang 다리 건설(470 m)

57

2008

2011

동부 Kalimantan

15

도로

Samarinda-Bontang,  Sangatta-Maloy(287 km) 도로 정비

57

2011

2014

동부 Kalimantan

16

항만

Palaihari 항구도시 시설 건설

54

2015

 -

남부 Kalimantan

17

항만

Teluk Melano 항구

51

2015

 -

서부 Kalimantan

18

도로

Samarinda - Tenggarong 도로 확장

47

2011

2015

동부 Kalimantan

19

항만

Maloy/Sangkulirang 항구도시시설 건설

42

2015

 -

동부 Kalimantan

20

항만

Pulau Pisau 항만 기관 개발

41

2015

 -

중앙 Kalimantan

 

 

자료원: Coordinating Ministry for Economic Affai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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